모집단(population)
모집단은 연구의 대상이 되는 전체 집단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50대 남성의 학력 수준에 대한 연구에서는 우리나 50대 남성 전체가 모집단이 되겠습니다. 이처럼 연구의 모집단은 너무 광범위하게 때문에 모집단 전체를 모두 연구의 대상으로 삼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이는 모든 연구대상자를 연구하기 위해 소요되는 물적 요소, 시간 및 비용이 한계를 드러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현실적인 제약 때문에 표본을 추출하여 연구를 실시하게 됩니다.
모집단이 가지고 있는 속성을 모수치(parameter)라 부르며, 연구는 일반적으로 모집단의 속성을 추리하는 것이므로 모 수치에 대한 이해가 잘 이루어져야 하겠습니다.
표본(sample)
앞서 설명한 것처럼 우리가 모집단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기에는 많은 제약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모집단을 대표하는 표본(sample)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사실 표본이라는 단어보다 샘플이라는 단어로 표현하면 조금 더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이처럼 표본은 모집단을 대표하여 추출된 대상을 지칭합니다. 표본의 속성은 추정치(estimate) 또는 통계치(statistics)라고 부르는데, 이는 표본의 속성을 이용하여 모집단의 속성을 추정하기 때문입니다.
표집(sampling)
표집은 모집단에서 표본을 추출하는 과정을 뜻합니다. 단어 뜻 그대로 샘플링을 하는 과정인 것입니다. 표집은 표집방법에 따라 표본이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가를 결정하므로 표집방법 선정 과정에 심혈을 기울여야 합니다. 표집과 관련되는 단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표집단위(sampling unit)
표집단위는 모집단에서 추출하는 표본의 단위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할 때, 소비자 개개인이 표집 단위가 될 수도 있고, 일정 연령층 또는 기관을 표집 단위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② 표집목록(sampling frame)
표집틀이라고도 부르며, 수집한 표집 단위들을 목록화시킨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회원 연명부, 전화번호부 등이 있습니다.
③ 표집비율(sample fraction)
모집단의 표집비율을 의미하며, 표집 된 집단이 모집단에서 얼마나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지를 나타냅니다.
④ 표집오차(sampling error)
표집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를 뜻하며, 표본 평균과 모집단 평균과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연구자는 이러한 표집오차를 줄이는 것이 올바른 표집을 위한 방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⑤ 표본의 크기(sample size)
표본의 크기는 표본의 사례 수를 의미합니다.
지금까지 연구대상을 설정함에 있어 필요한 개념들인 모집단, 표본, 표집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모집단에서 표본을 추출하는 다양한 표집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문헌: 교육연구방법의 이해(성태제,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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