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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평생교육 교수자(정의 및 역할)

by 신박에듀 2019. 6.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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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생교육은 그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 유아기부터 노년기에 이르는, 요람에서 무덤까지 전 생애에 걸친 모든 정규적, 비정규적 교육활동입니다. 따라서 일선 학교를 비롯한 기존의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과정에 있어서의 교수자의 역할과 평생교육 교수자의 역할 및 기대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앞 시간에서 성인학습자의 특성에서도 언급 했듯이 교육의 대상에 따라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 방법 및 과정이 구성되어야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평생교육 교수자의 정의와 어떠한 역할이 기대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생교육 교수자의 정의와 역할

(정의) 교수자의 주 역할은 열정을 가지고 자신의 수업에서 강의 주제에 대해 학습자와 소통하는 것입니다. 가르치는 것 또는 교수의 목적은 전문적·사회적·정치적 측면에서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평생교육의 교수자는 주로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대학교, 전문대학, 직업학교, 산업체, 종교단체, 군대, 자원봉사기관, 도서관, 교정 교육기관 등을 포함한 수많은 형식적·비형식적 교육현장에서 이를 실천하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교수자를 교수-학습이 일어나는 상황에 따라 교사, 교수, 촉진자, 멘토, 코치, 모니터 또는 트레이너라고도 부릅니다.

(역할) 평생교육 교수자는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학습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개발하고 전달하는 사람입니다. 또한 평생교육 기관에 교육 프로그램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 효과적으로 운영되도록 지원하며, 평생교육을 실시하는 사람입니다.

  특히 평생교육에서는 성인학습자의 학습을 촉진하는 촉진자의 역할이 강조되며, 학습자와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자의 학습 목표 달성을 지원하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유능한 평생교육의 교수자가 되기 위해서는 학문적인 자질은 물론 프로그램 개발, 시행, 평가 능력과 함께 행정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학습자원을 파악하고 동원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도 요구됩니다.

  따라서 평생교육 교수자의 역할은 단순한 지식 전달자나 정보제공자가 아닌, 교육 지도자, 학습 촉진자, 프로그램 개발자, 멘토와 상담자, 교육행정가의 역할도 기대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학교를 비롯한 다양한 교육장면에서 평생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학습자의 개념이 전 연령층으로 확대되는 평생교육시대가 도래한만큼 교수자의 역할과 책무성 또한 충분히 제고되어야 할 시점입니다.

 

※ 참고문헌: 평생교육방법론(신용주,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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