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팀기반 학습(개념, 원리, 효과)

by 신박에듀 2019. 6. 13.
반응형

팀기반 학습의 개념

  팀기반학습(Team Based Learning: 이하 TBL)은 래리 미켈슨이 창안한 것으로, 대규모 수업에서 5~7명의 학생을 하나의 팀으로 구성한 뒤, 소집단 활동과 과제를 활용하여 수업하는 방법입니다. TBL은 팀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팀원들끼리 비전공유 및 상호작용을 하게 되고, 기존에 배웠던 지식을 실제 과제에 연결시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학습을 증진시킬 수 있게 됩니다. 최상의 성과를 산출하는 학습 팀이 되도록 지원하고, 그러한 팀들이 유의미한 학습 과업에 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설계된 특별한 교수 전략인 것입니다. 팀 기반 학습에서 교사는 전반적인 교수과정의 교육과정 설계자이자 매니저로 지식의 관리자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즉, 학습과정 중에 교사의 적극적인 개입을 강조함으로써 실제 완전한 학습자 중심 수업 방식의 단점인 교육목표의 방향성 상실, 학습시간의 늘어짐 등을 상당 부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습자는 그들의 사전 학습에 대한 책임과 동료에게 설명해줄 의무가 있는 능동적 지식의 창줄자로 학습에 참여합니다.

 

 

팀기반학습의 원리

  팀 기반학습은 개인 및 팀의 지속적인 책무성 강화, 상호 연결된 과제를 사용한 팀 상호작용의 기회부여, 아이디어 교환을 강조하는 토론에 참여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4가지 핵심원리를 강조합니다.

  첫째, 교사는 주의 깊게 팀을 형성하고 운영해야 합니다. 교사는 팀을 형성할 때 5~7명 사이로 구성하며, 상호 신뢰와 이해가 형성되도록 모든 구성원이 공동으로 과제를 수행하도록 해야 합니다.

  둘째, 학습자들은 책임감을 갖추어야 합니다. 전통적인 교실 수업에서는 학습자들은 교수자의 수업을 듣고 평가에 따른 성적을 부여받기 때문에 수업과정 참여에 대한 책임감을 많이 느끼지 않습니다. 반면 팀 기반 학습은 팀을 응집성 있는 팀으로 개발시키기 위해 다양하게 학습자의 행동을 평가하고 보상할 것이 요구됩니다.

  셋째, 팀 과제를 통해 개별학습과 팀워크 발달을 촉진해야 합니다. 적절한 팀 과제의 개발은 성공적인 팀기반 학습의 중요한 측면입니다. 이러한 팀 기반 학습을 활용할 때 가장 난해하면서도 중요한 부분이 사례개발 단계입니다.

  넷째, 학습자들에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야 합니다.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은 팀 발달과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특히 즉각적인 피드백이 자주 이루어질 때 더욱 효과적입니다. 이를 통해 학습에 대한 동기와 반성의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팀기반 학습의 효과

① 학습내용 이해 향상

  팀 기반 학습과정을 학생들이 이행하면서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갖게 됩니다. 사전학습단계에서 학습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읽기 자료를 읽고 지식을 구성해나가며 준비도 점검단계에서 팀원들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키며 다양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개념적용 문제해결 단계에서 맥락의 응용문제를 실제적으로 이용하여 학습내용을 다양하고 창의적이게 응용하면서 높은 수준으로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② 학습내용을 응용하는 능력

  팀 기반 학습은 양적으로 수업의 전체 75-80%가 학습내용을 적용하기 위한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학습내용을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유의미한 기회를 갖게 됩니다. 또한, 팀 구성원과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며 함께 일하는 능력을 갖추며 다양한 지적자원을 활용할 수 있고 집단성과에 대한 평가로 인해 업무에 몰입하게 되면서 도전적이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③ 팀에서 효율적으로 일하는 기술 향상

  팀 기반 학습은 팀에서 효율적으로 일하는 기술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팀에서 효율적으로 일하는 기술이 향상되는 이유는 팀 기반 학습은 동일한 팀으로 오랜 기간 유지되며 상호작용정도를 스스로 조절할 수 있고, 성과에 대한 보상과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 받기 때문입니다.

 

참고문헌: DISC 행동유형으로 구성한 팀 기반 학습에서 취업설계 수업의 학습태도, 팀 과제수행, 학습만족도 차이분석(신수연, 201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