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시행되고 학교 현장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실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들어 각광받고 있는 PBL 수업 같은 경우에는 동료 학습자와의 협력도 학습 성공의 중요한 요소가 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협력학습의 개념과 매개 요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협력학습의 개념
협력학습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동료들과 함께 노력하는 것을 강조하는 교수학습 방법입니다(Deutsch, 1949). 타인과 우열을 비교하고 성취도에 따라 보상을 제공해온 기존 교실 문화가 학생들의 학업성취는 물론, 자아 존중감과 학습 태도 등 학업 전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그 대안으로 협력학습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습니다.
협력학습은 성취도 향상을 위한 교수전략으로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었습니다. Slavin(1983)은 한 집단 안에 학업능력이 이질적인 구성원들이 모여 서로 도우며 학습하는 활동’으로 협력학습을 정의합니다. 이때 성공적으로 학업을 수행 한다는 것은 모든 구성원이 과제를 숙지하고 도달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한 집단 내의 구성원들은 서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모두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즉 ‘개인은 전체를 위하여, 전체는 개인을 위하여(one for all, all for one)’ 상호작용을 하며, 이러한 협력적인 과정을 거쳐 학습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집니다.
2. 협력학습의 매개요소
협력학습을 정의할 때 학업을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매개하는 조건이 강조되기도 합니다. Cohen(1994)은 ‘과제 수행에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소규모 집단에서 구성원이 함께 학습하는 것’이라고 협력학습을 정의하였습니다. 이러한 정의를 토대로 협력학습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을 설계할 때 최적의 교육적 효과를 얻기 위해 구성원의 관계, 집단의 크기, 과제 유형과 같은 협력학습 고유의 특징을 반영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Dillenbourg(1999)도 비슷한 맥락에서 협력학습을 정의하였습니다. ‘두 명 이상의 구성원이 팀을 이루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상황’으로 정의하고 협력학습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구체적 조건과 환경을 탐색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구성원 사이에 주고받은 정교한 설명 (Webb & Mastergeorge, 2003), 피드백 제공과 수용(Barron, 2003), 사회 정서적 과정(Webb & Palincsar, 1996)은 협력학습의 효과를 매개하는 조건으로 부각되었습니다.
※ 참고문헌: 협력학습을 통한 문제 만들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의사소통의 특성 및 수학적 성향 분석(김화연, 2020)
'교육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협력학습과 협동학습의 차이점 알아보기 (0) | 2021.06.27 |
---|---|
그룬런드(Gronlund)의 행동적 수업목표 진술 양식 (0) | 2021.06.26 |
메이거(Mager)의 행동적 수업목표 진술 (0) | 2021.06.24 |
감성지능의 구성요소 및 감성지능모델 ③: 메이어(J. Mayer), 샐로비(P. Salovey)의 후기모델 (0) | 2021.06.23 |
감성지능의 구성요소 및 감성지능모델 ②: 골먼(D. Goleman)의 감성지능 (0) | 2021.0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