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협력학습과 협동학습의 차이점 알아보기

by 신박에듀 2021. 6.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우리는 지난 시간에 협력학습의 의미와 협력학습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매개 요소들을 살펴본 바 있습니다. 한편 현장에서 협력학습과 협동학습의 의미를 다소 혼동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개념적으로 구분이 가능한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협력학습과 협동학습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협력학습과 협동학습의 비교

 

  협력(collaboration)과 협동(cooperation)은 서로 비슷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협력학습과 협동학습은 둘 이상의 사람이 소집단을 구성하여 힘을 모아 학습한다는 점에서 유사하지만, 협동은 공동 작업의 결과 산출을 강조하고 협력은 그 과정을 강조합니다. 다시 말해 협력학습은 구성주의 원리를 적용하여 각자 자신이 지닌 의미와 지각을 서로 교환하여 협조적으로 집단 활동을 하는 과정을 의미하는 반면 협동학습은 소집단 내에서 상호의존성을 갖고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생 개개인이 서로를 신뢰하고 도움을 주고받는 구조를 의미합니다.

  Olivares(2008)는 협동학습의 목적은 학업성취도를 높이는 것이므로 구조화된 수업방식으로 진행되고 교사가 적극적으로 개입하지만, 협력학습은 활동이 학생이 주도적으로 진행하며 전 과정에서 구성원 공동의 노력과 풍부한 상호작용이 수반된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과제를 분담하는가에 대한 여부로 협력학습과 협동학습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Dillenbourg(1999)은 협동학습은 과제를 분담하여 개별적으로 학습하고 난 뒤에 구성원이 모여 다시 합하는 방식이고, 협력학습은 구성원 모두가 공동으로 노력하여 학습목표를 달성하는 방식에 가깝습니다. 이처럼 협동학습과 협력학습을 명시적으로 구분하는 연구들은 협력학습의 특징으로 과제에 대한 공동의 조절(co-regulation), 그리고 토의, 토론과 같은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통하여 함께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co-construction)을 강조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그럼에도 사실 협력학습과 협동학습은 동시에 일어날 수 있고 호환적인 관계로 비치기도 하며, 일반적으로는 협력학습보다는 협동학습이라는 용어가 더 많이 사용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내용을 Leroux(1996)은 협력과 협동을 개념을 전체 목표, 과업, 개인의 책임감 측면에서 비교하였습니다.

 

<협력학습과 협동학습의 개념적 비교>

학습 형태 전체목표 과업 개인의 책임감
협력학습 공동목표 공동 과업 공동 책임
협동학습 공동목표 개별적으로 분배 개인 책임 분배

 

 

※ 참고문헌: 협력학습을 통한 문제 만들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의사소통의 특성 및 수학적 성향 분석(김화연, 202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