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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방법

스키마 학습(Schematic Learning) 알아보기(스키마의 개념, 구성)

by 신박에듀 2021. 6.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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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인간은 자신의 스키마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어느 정도의 반영적 사고를 하게 되면, 더욱 중요한 단계로 도양 할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학습에서의 스키마의 활용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스키마 학습을 알아보기에 앞서 스키마의 개념과 구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키마 (schema)의 개념

 

  Piaget이론에서의 schema에 해당되는 것으로 행동이나 사고의 양식인 내지 구조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서 인간의 행동이나 사고를 반복 가능하게 하고 일반화할 수 있게 하는 인지구조인 것입니다. 서로 관련 있는 개념들의 구조를 말하며, 적응, 곧 동화 조절 기능과 조직 기능을 갖고 재조직되어 가는 것입니다. 모든 지식의 구조는 단순한 하나의 개념으로 되어 있든 복잡하게 되어 있든 스키마입니다. 또한, 스키마의 구성 양식들은 위계 적인 순서를 가지지 않습니다. 학생들의 능력에 따라 스키마를 경험이나 전달에 의해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매 순간마다 이러한 양식들이 결합되어 스키마를 형성합니다. 축구와 같은 게임은 운동-감각적 스키마(sensori-motor schemas)이며 말하기, 읽기, 쓰는 지적 교육의 기초가 되는 정신적 스키마(mental schemas)입니다. 자연수의 연산, 정수의 연산, 함수의 극한, 미적분학 등은 모두 스키마입니다.

 

 

 

 

2. 스키마의 구성(schema construction) 

 

  스키마의 구성을 ‘건조(building)’와 ‘검증(testing)’로 나누어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양식 1, 양식 2, 양식 3으로 구별되는 스키마의 구성 양식들은 위계적인 순서를 가지지 않습니다. 학생들은 능력에 따라 스키마를 경험에 의해서만 형성하거나 전달에 의해서만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매 순간마다 이러한 양식들이 결합하여 스키마를 형성합니다.

  2) 먼저 수학은 대개 추상적인 학문으로 알고 있지만 그 기반은 구체적 경험에서 비롯된 것이므로 학습자가 경험할 수 있는 학습상황을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아래의 표에서 스키마를 구성하는 양식 1이 ‘경험’이라는 것은 많은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구체적 활동을 실제로 제시한다는 점에 많은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이때는 양식 2가 아이디어의 교환과 토론을 통해 스키마를 형성하는 것이 바람직하게 보입니다.

  3) 양식 3은 수학 자체의 특징을 나타낸 것으로 모든 학생이 이 양식으로 학습하는 것이 가능한지는 의문입니다.

 

< 스키마의 구성 >

스키마 건조 (Schema Building)   스키마 검증 (Schema Testing)
물질 세계에서 만나는 것으로부터:
<경험(experience)>
양식 1 물질 세계에서 일어나는 사건의 예상에 대하여:
<실험(experiment)>
다른 사람의 스키마로부터:
<의사소통(communication)>
양식 2 다른 사람들의 스키마들과 비교:
<토의(discussion)>
고차원 개념-유도,상상,직관-을 형성하고 자신의 지식으로부터:
<창조성(creativity)>
양식 3 자신의 기존 지식이나 신념과의 비교:
<내적 일관성(internalconsistency)>

 

  Skemp는 이와 같은 스키마의 구성을 컴퓨터 소프트웨어인 LOGO에 적용하여 설명하였습니다(Skemp, 1989).

  양식 1 건조로는 전형적인 LOGO 학습 상황으로 학생들은 키보드에서 입력시킨 하나의 명령이나 여러 개로 결합된 명령에 따라 움직이는 스크린 거북이의 행동을 자유롭게 탐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직접적이고 물리적 경험으로서 LOGO microworld를 학습하게 됩니다.

  양식 1 검증으로는 학생은 프로그램 내에서 자신의 목적을 설정하고 원하는 패턴이나 다른 도형을 예측하여 그려가는 행동의 계획을 만듭니다. 명령이 키보드에 입력되고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이 예측은 즉각 검증됩니다.

  양식 2 건조로는 학생들은 교사로부터 구두 설명이나 사용 설명서 혹은 지시문으로부터 쓰여진 글로서 의사소통을 통해 LOGO 언어의 명령어를 배웁니다.

  양식 2 검증으로는 한 컴퓨터에 두 명의 아동이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토론과 상호협력학습의 장점을 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양식 3 건조로는 LOGO 언어에서는 새로운 절차를 만들 수 있고 이 절차에 이름을 붙일 수 있으며 그 이름이 프로그램 도중에 떠오르기만 하면 컴퓨터는 이 이름을 하나의 명령어로 취급하여 그 절차를 실행시킵니다. 이런 새로운 절차를 결합하여 더 큰 절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양식 3 검증으로는 프로그램과 절차를 입력하면 양식 3에 의해 검증이 이루어집니다. 즉 그것이 LOGO 환경의 기존 지식과 부합하는지를 비교하는 것입니다.

 

 

※ 참고문헌: 탐구형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학습부진학생의 해석기하 개념 형성에 관한 연구 : Skemp의 이론을 중심으로(윤인준,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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