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전환학습이론 알아보기: ① 개념 및 특징

by 신박에듀 2021. 5.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전환학습이론은 성인의 학습과정을 설명한 구성주의적 학습이론입니다. 전환학습에 참여한 성인은 극적인 사건 또는 점진적이고 의미 있는 경험을 통해 본인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고정관념이나 신념체계를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학습의 과정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관점의 전환과 행동의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전환학습이론은 교육자에게도 적용되어 교육자의 전문성 개발에 있어서도 유의미한 이론으로써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전환학습이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환학습이론의 개념

 

  전환학습이란 사고와 신념체계가 고정되어있는 성인학습자가 자신의 사고체계나 관점에 의문을 제기하게 하는 극적인 사건 또는 점진적이고 의미 있는 경험을 통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제한적인 참조체계(frame of reference)를 전환하여 좀 더 포용적이고, 분별력 있고, 개방적이고, 성찰적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이끄는 구성주의적인 학습입니다. 전환학습이론은 성인학습의 일반적인 구조와 구성요소 및 과정을 포괄적으로 보여줍니다. 전통적인 권위 구조가 약화되고 급격하게 사회가 변화됨에 따라 성인인 개인들은 스스로 다양한 많은 결정을 해야 하는 상황에 접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성인학습자들은 과거의 경험과 학습에 기초하여 형성된 고정된 관점과 참조체계만으로는 대응에 한계를 겪을 수 있습니다. 전환학습에 참여한 학습자들은 비판적인 성찰과 이성적인 담화를 통해 어떠한 경험에 대한 그들의 느낌과 생각을 새롭게 해석하거나 수정하여 해석하는 방식을 통해 자신의 의미를 만들어가게 됩니다. Mezirow(1981)가 처음에 제시했던 전환학습이론은 대학에 다시 입학한 중년 여성들이 경험한 급진적인 변화를 통해 세계를 보는 관점이 달라지고 비판적인 자기 성찰과 이성적인 담화를 경험하며 지속적인 학습자로 성장하게 된 사례에 대한 연구를 통해 성인의 학습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출발했습니다. 이후 본래 주창자인 Mezirow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구자들(Brookfield, 2000; Cranton, 2000; 2002; Daloz, 2000; Dirkx, 2001; Kasl & Elias, 2000; King, 2004; Meyers, 2008; Taylor, 2000, 2007)의 연구를 통해 전환학습의 개념 및 이론은 더욱 정교화되었으며, 기존의 Mezirow의 전환학습이론의 한계점에 대한 비판과 대안에 대한 연구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서 이성에만 치우친 관점의 전환이 아닌 심리, 정서, 영적 영역 등 전체적인(holistic) 영역에서의 전환으 로 확장되었습니다. 또한, 교사교육, 다문화교육, 사회복지 교육 등 여러 분야에서 전환학습이론을 적용한 학습이 이루어지고 이를 위한 교수전략을 연구한 사례가 지속적으로 등장하여, 성인학습자의 교수-학습을 위해 고려할 수 있는 적절한 이론임을 알 수 있습니다.

 

 

 

 

2. 전환학습이론의 특징

 

  전환학습을 통해 성인은 자신의 심적 성향이나 참조체계를 비판적으로 성찰하며 스스로를 개방하여 학습과정과 이성적 담화에 참여하게 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며 대안적 관점으로의 전환을 경험하고 나아가 새로운 관점을 미래의 행동에도 적용하여 실천하게 됩니다. 전환학습이론의 초점은 다른 이들의 생각과 관점에 무비판적으로 동화되는 것보다는 학습자 고유의 목적, 가치, 느낌, 의미에 대해 어떻게 협상하고 행동 할지에 대해 배우고 스스로의 삶에 대해 사회적인 책임감을 가지고 명료하게 생각하는 의사 결정자로서의 조정능력을 획득하는 것으로서, 전환학습은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 모두에 해당됩니다.

  이와 같이, 전환학습이론은 성인학습의 구조와 과정을 제시하는 구성주의적인 학습 이론으로, 정규교육과정을 마치고 이미 굳어진 사고와 관점을 가지고 살아가는 성인들이 자신의 고정관념과 사고체계를 돌아보게 하는 계기를 통해 관점의 전환을 경험하고 더불어 행동의 변화로도 이어질 수 있도록 이끄는 학습이론입니다. 이러한 관점의 전환과 행동의 변화는 비판적 자기 성찰과 이성적 담화뿐만 아니라 학습 상황 속에서 발생되는 관계 형성과 다양한 경험 등을 통해서도 일어나며, 이성적 측면과 더불어 정서적, 실천적 측면의 전환, 즉 전체적인 전환을 의미합니다. 이는 빠르게 변화하고 다양 한 변수가 발생하는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성인으로 하여금 기존의 사고체계만으로는 극복하기 어려운 한계를 넘어 새로운 시각과 행동을 통해 삶 속의 다양한 상황에 사 회적인 책임감을 가지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장점을 가집니다.

 

 

※ 참고문헌: 전환학습이론에 기반한 문화예술 활용 다문화교육(TMECA) 모형 개발 : 교사를 대상으로(남미진, 201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