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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학습자 중심 수업이란?(개념 및 유형)

by 신박에듀 2021. 3.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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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고 학습경험의 질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 개정은 ‘많이 아는 교육’에서 ‘배움을 즐기는 행복교육’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를 구현하기 위해 토의토론, 프로젝트 학습 등 학습자 중심의 수업 형태가 교육현장에 적극 권장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학습자 중심 수업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학습자 중심 수업의 개념

 

  학습자 중심 수업은 일방적인 가르침을 중심으로 한 경쟁중심의 획일적인 방식으로 운영되던 기존 학교 운영 및 문화에서 벗어나 교육과정, 수업, 학교 문화의 변화를 통해 교육이 추구하는 본질이 되살아나는 것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관심, 필요, 욕구를 교육과정의 주요 결정인자로 보고, 교사와 학습자가 협동하여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는 프로젝트 혹은 주제, 활동 등을 교육 현장에서 선정·조직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하는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윤정은 외(2015)의 연구에 따르면 학습자 중심 수업활동은 교수·학습 과정이 주어진 지식을 전달하는 과정이 아니며 학습자가 환경 속에서 능동적인 경험을 통해 지식을 구성한다는 구성주의적 관점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학습자 중심 수업의 주체는 학생들이며, 학생들이 자신의 주체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토론, 봉사, 체험, 소통, 발표, 활동, 공연 전시’ 등 다양한 방식의 학습활동에 참여하면서 교육의 주체로서 거듭나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소외가 수업의 주체인 학생이 학습자로서의 정체성을 상실하며 학습에서 멀어지는 것이라면 ‘참여(engagement)’는 학생이 수업의 주체인 학습자로서의 정체성을 획득해 나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학습자 중심 수업의 유형

 

  학습자 중심 수업의 특징은 대체로 교사 위주의 강의식 수업에서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수업, 학생들 간의 경쟁을 극복하고 협력을 유도하는 수업, 학생들이 스스로 주체를 선정하고 이를 탐구하는 과정을 중시하는 수업 추구로 볼 수 있습니다. 학습자 중심 수업에 포함되는 수업전략들은 발견학습, 프로젝트 학습, 체험학습, 토의 수업, 협력학습이 있습니다.

  첫째, 발견학습이란 교과의 내용을 최종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원리와 법칙을 찾아내는 활동이나 정보들 간의 관계를 학습자 스스로 발견하고 조직하도록 도와주는 학습입니다. 교사가 자료를 제시하면 학생들은 탐색을 통해 문제를 파악하고 관찰한 내용들을 발표하여 스스로 개념을 추출해 냅니다. 이를 토대로 교사는 학생들에게 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두 번째로 프로젝트 학습이란, 학습자가 전 과정에 주도성을 가지고 주제, 제재, 문제, 쟁점 등에 관한 탐구 활동과 그 결과에 대한 표현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프로젝트 학습을 하는 동안 학생들은 주도적으로 교육내용을 선택하고 학습함으로써 지식을 습득하거나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에 도움을 주는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세 번째로 체험학습은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 욕구를 바탕으로 대상물에 대해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혹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형태의 교육활동으로, 대상물과 직접적인 경험이나 접촉을 전제로 모든 감각을 통하여 느끼며 수행해 보는 모든 유형의 교육활동을 의미합니다. 실험, 관찰, 조사, 수집, 노작, 견학 등과 같은 것들이 포함됩니다.

  네 번째로 토의법은 교수-학습자 또는 학습자-학습자 사이에 일어나는 상호 작용적 의사소통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으로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 방법입니다. 토의의 과정 중 교사는 학생들이 스스로 사고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며 꼭 필요한 경우에만 적절한 질문을 사용하여 개입합니다.

  마지막으로 협력학습은 학생들에게 긍정적 상호의존성을 배우게 함으로써 개인의 성과가 구성원의 성취에 도움을 줄 수 있게 수업이 구조화되는 것입니다. 협력학습은 경쟁적인 체제가 아니라 구성원들이 협력하여서 학습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이며 2-5명의 구성원들이 서로 질문과 답변을 통한 의사소통 과정에서 상호작용하여 적합한 문제 해결 방안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한 학생들의 성취는 집단 내의 상호 작용의 양과 질에 달려 있으며 집단 내의 상호 작용은 집단의 응집력과 구성원의 관계에 영향을 줍니다.

 

 

※ 참고문헌: 혁신학교의 학습자 중심 수업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학업성취도에(송은유,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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