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성인학습의 원리와 성인학습자의 특성

by 신박에듀 2019. 6. 9.
반응형

  평생교육 사회에서는 학습자의 연령층에 대한 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요람에서 무덤까지' 평생학습을 추구하는 시대이기 때문에, 성인학습자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교육과정 및 방법을 설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기존에 청소년으로 인식되던 학습자의 특성에서 나아가 성인학습자의 특성과 학습의 원리를 이해하여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져야 하겠습니다.

 

성인학습의 원리

  성인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학습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성인학습자는 반응속도가 비교적 늦으므로 충분한 시간적 배려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상황을 지각한 후 반응할 수 있도록 시간적 여유를 제공해야 합니다.

  ② 성인학습자의 특성, 태도 및 경험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성인도 청소년 못지않게 잘 배울 수 있다는 자신감을 고취시키고, 성취에 대한 기대를 갖도록 격려합니다.

  ③ 성인학습자의 교육 욕구를 측정한 후 학습을 계획해야 합니다. 성인학습자의 자아개념을 향상시키고 동기를 유발함으로써 이들이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④ 학습자의 경험이 학습 자원인 동시에 새로운 학습의 기초가 되도록 지원합니다. 교수 방식 역시 강의보다는 다양한 매체와 함께 토론이나 실습 등 실천적 학습이 효과적입니다.

  ⑤ 배운 내용을 현실적인 문제에 즉시 적용하기를 원하는 성인학습자의 특성에 적합하도록 문제해결 중심의 학습을 이끌어야 합니다.

  평생교육에 이와 같은 성인학습의 원리를 접목시켜 효과적인 교수-학습 과정을 조직할 수 있습니다.

 

 

성인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① 자기주도적이다.

성인은 아동·청소년과는 달리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학습 목표를 가지고 스스로 선택하여 학습에 참여합니다. 이는 성인학습자가 자신의 목표와 경험을 바탕으로 확고한 가치와 견해를 가지고 행동하는 자기주도적인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② 행동지향적이다

성인의 학습 동기는 대개 문제해결을 위해서나 실용적인 목표가 있을 때 유발됩니다. 그러므로 청소년이나 대학생들에게 효과적인 학습 목표·내용·방법이 성인학습자에게 부적절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성인학습자에게는 특정 사실에 초점을 맞추는 것보다는 광범위한 개념을 폭넓게 다루는 학습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③ 수동적인 활동에 흥미를 느낀다

성인은 실제로 모험을 하거나 신체를 이용하는 활동보다는 수동적인 활동에 흥미를 느낍니다. 또한 자신이 수행할 수 있는 수준의 활동에 더 많은 관심을 갖습니다.

  ④ 두려움이 많다.

대부분의 성인학습자는 새로운 학습 상황에 대해 불안해합니다. 그 이유는 대개 학습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입니다. 특히 저소득층의 교육 수준이 낮은 성인의 경우, 학습에 대한 더 많은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⑤ 가치와 기대를 갖는다

성인은 누구나 자신만의 가치 체계를 가지며, 또 과거의 경험에서 비롯된 편견이나 태도 역시 적지 않게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성인 학습자는 학습 과정에 대한 나름대로의 기대를 가지고 학습에 참여합니다. 성인은 누구나 과거에 학교에서 학습했던 경험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바탕으로 한 기대를 가지고 평생교육에 참여합니다.

 

※참고문헌: 평생교육방법론(신용주, 201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