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타당도와 신뢰도(정의 및 종류)

by 신박에듀 2019. 6. 6.
반응형

  교육연구에서 연구목적을 설정한 다음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가설을 구체적인 변수에 의하여 서술하게 됩니다. 따라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연구에서 밝히고자 하는 속성을 측정해야 하며 직접 측정하는 것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검사도구를 사용합니다. 그러므로 검사도구의 질은 연구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며, 검사도구를 제대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연구 결과의 타당성이 상실되므로 검사도구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검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는 절차가 필수적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타당도와 신뢰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당도의 정의

  타탕도는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충실히 측정하였느냐, 즉 검사점수가 검사의 사용목적에 얼마나 부합되는냐의 문제입니다. 다시말해 연구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변수를 검사가 제대로 측정하였느냐가 타당도이며 이는 검사도구의 목적에 대한 적합성에 해당됩니다즉 타탕도란 검사점수로부터 만들어진 추리의 적합성, 의미성,유용성과 관계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타당도의 종류

 ① 내용타당도: 평가도구가 평가하려고 하는 내용을 어느정도로 충실히 측정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검사의 문항, 질문 목적이 측정을 위하여 규정된 내용영역이나 전체를 얼마나 잘 대표하느냐의 정도를 규정)

 ② 구인타당도: 구인 타당도란 조작적으로 정의되지 않은 인간의 심리적 특성이나 성질을 심리적 구인으로 분석하여 조작적 정의를 내린후 검사점수가 조작적 정의에서 규명한 심리적 구인들을 제대로 측정하였는가를 검증하는 방법입니다. 측정하고자 하는 속성이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설명하는 것이므로 구성타당도라 합니다.

 ③ 준거타당도: 검사도구에 의한 점수와 어떤 준거와의 상관계수에 의하여 검사도구의 타당도를 검증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서 준거는 다른 검사점수나 미래의 행위를 말하며 준거 타탕도에는 공인타당도와 예측타당도가 있습니다.

 

신뢰도의 정의

  검사도구의 타당성이 입증되었으며 신뢰성이 고려되어야합니다. 신뢰도란 측정하려는 것을 얼마나 안정적으로 일관성 있게 측정하느냐. 즉, 검사도구가 얼마나 정확하게 오차없이 측정하느냐의 문제입니다. 만약 측정이 오차가 크다며 신뢰성을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신뢰도란 측정의 객관성을 뜻합니다.

 

신뢰도의 종류

 ① 재검사 신뢰도: 동일한 검사를 동일한 피험자 집단에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두 번 실시하여 얻은 두 검사점수간의 상관계수에 의하여 신뢰도를 검증하는 방법입니다.

 ② 동형검사 신뢰도: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두 개의 동형검사를 제작한 뒤 동일 피험자 집단에게 검사를 실시하여 두 검사점수 간의 상관계수로 신뢰도를 추정하는 방법입니다.

 ③ 내적일관성 신뢰도: 검사를 두 번 실시하지 않고 검사의 신뢰도를 추정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검사를 구성하고 있는 부분 검사 또는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을 얼마나 일관성 있게 측정하였느냐 하는 문제입니다.

 

 ※ 참고문헌: 교육연구방법의 이해(성태제, 201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