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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변수(variable)와 가설(hypothesis)

by 신박에듀 2019. 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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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의 목적은 크게 집단비교와 상관연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연구의 목적이 어떤 것이든 연구에는 연구하고자 하는 내용이 있으며 이 내용을 일컬어 변수라 지칭합니다예를 들어 학력과 수입의 관계를 연구하고자 할 때 학력과 수입이 변수가 되는 것입니다. 남녀 대졸자의 초임 차이를 연구하고자 할 때는 성별과 수입이 변수가 됩니다. 이처럼 연구 문제는 변수에 의하여 서술됩니다. 변수는 변하는 수를 말하며 변수를 변인이라고도 합니다변수의 반대개념은 상수로서 상수는 변하지 않는 수를 말합니다. 변수는 어떠한 기준으로 나누느냐에 따라 종류가 달라지게 되는데 인과관계에 의하여 구분하는 방법과 특성에 의해 구분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인과관계에 의한 변수 구분

 ① 독립변수: 영향을 주는 변수

 ② 종속변수: 영향을 받는 변수

 ③ 매개변수: 독립변수 이외에 종속변수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교수법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차이연구에서 독립변수는 교수법입니다. 하지만 교수법 이외에 학업성취도인 종속변수에 영향을 주는 변수가 있을 수 있겠지요선수학습능력이나 지능 등도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와 같은 변수를 매개변수라고 부릅니다.

 

특성에 의한 변수 구분

 ① 양적변수: 수로 표기되는 변수

  - 연속변수: 어떤 값도 지닐 수 있는 변수(체중, 키 등)

  - 비연속변수: 변수의 값이 정해진 단위로 부여되는 변수(사람 수, 자동차 수, 학업성취도 점수 등)

 ② 질적변수: 수로 표현할 수 없는 변수로 사물을 구분하기 위한 변수

  - 서열변수: 사물이나 사람을 위계에 의하여 구분하는 변수(군인의 계급 등)

  - 비서열변수: 위계에 의하여 구분되지 않는 변수(성별, 인종 등)

 

기타 변수

 ① 이분변수: 둘로 양분되는 변수로 예/아니오, 찬성/반대 등의 예시가 있습니다. 하지만 성별과 같이 질적인 속성에 의해 구분되는 변수가 있는가 하면, 정도에 의존하여 어느 수준을 넘음으로써 양분되는 양적변수의 속성을 지닌 변수도 있습니다.

 ② 범주변수: Likert 척도를 활용한 5단계 또는 7단계의 변수를 뜻합니다. 어떠한 사실이나 논제에 대한 느낌을 '매우 만족', '만족', '불만족' 등으로 표기하게 되는데, 이는 질적변수와 양적변수의 경계에서 무어라 단언하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이러한 변수를 범주변수라고 지칭합니다.

 

가설(hypothesis)

  가설은 연구를 유도하기 위한 잠정적 진술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성별에 따라 수학능력에 차이가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할 때 수학능력에 있어서 남녀간의 차이가 없다 또는 차이가 있다라는 두가지의 진술이 가설 될 수 있습니다. 가설이 어떤 사실을 설명하기 위하여 잠정적으로 적용되며 다른 연구를 유도한다는 점에서 가설을 검증 가능한 상상적 추측이라고 정의하기도 합니다. 가설은 영가설과 대립가설로 구분하며, 서술방법에 따라 서술적 가설과 통계적 가설로, 부등호를 가지는지의 여부에 따라 등가설과 부등가설로 구분됩니다.

 

 ① 영가설: 일반적으로 연구에서 검증하는 가설

 ② 대립가설: 영가설과 반대되는 진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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