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조사연구(방법 및 유형)

by 신박에듀 2019. 6. 7.
반응형

  현상을 알기 위해 자주 사용되는 연구방법 중 하나는 조사연구입니다. 조사 연구는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기보다는 현재의 실체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이 있습니다. 사회현상을 알기 위한 조사일 경우 사회조사연구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나, 교육현상, 경제현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조사연구가 시행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조사연구라고 지칭합니다. 여러분이 흔히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설문조사가 바로 이러한 조사연구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조사연구의 방법 및 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사연구의 정의

  조사연구는 교육연구 뿐 아니라 경험과학연구에 있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연구방법의 하나로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습니다. 현상을 알기 위하여 자주 사용되는 연구방법 중 하나는 조사연구입니다. 조사연구는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기 보다는 현재의 실체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을 지니고 있습니다조사연구는 통제되지 않은 자연적 상황에서 질문을 통하여 현상을 파악하는 연구로서 현재의 사실에 대해 연구하는 방법입니다. Jaeger는 조사연구는 'is'에 관한 질문에, 실험연구는 'does'에 관한 질문에 관심이 있는 연구라 하였습니다조사연구는 연구대상들에게 동일한 유형의 정보를 얻어 자료를 수집하고 그 자료를 분석한 후 결론을 유도하므로 정보를 얻기 위하여 모든 연구대상에게 동일한 도구를 사용합니다조사연구에 사용되는 도구는 응답결과를 수량화 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야 하며, 조사연구가 면접에 의하여 실시 될 때도 역시 응답결과를 수량화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조사연구의 방법

  조사연구방법은 크게 질문지법과 면접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질문지법은 연구대상에게 질문지를 보내 응답한 결과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우편에 의한 질문, 직접전달 질문지법, 간접 전달 질문지법등이 있으며, 면접은 질문지를 사용하지 않고 연구대상에게 직접 질문을 제시하여 얻은 응답을 분석하는 연구방법으로 최근에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면접에는 개인면접, 집단면접, 전화면접이 있습니다.

 

조사연구의 유형

 ① 횡단적 연구: 같은 기간에 모집단에서 추출된 표본의 현상을 연구하는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조사연구는 연구대상에 관련된 일정 기간의 현상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연구의 장점은 단기간에 연구가 완료되므로 시간이 적게 소요되며 모집단을 대표하는 표본의 결과를 얻게 되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한 시점에서의 현상만을 조사하므로 종단적 연구에 비하여 연구의 깊이가 덜할 수 있다는 약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② 종단적 연구: 연구대상의 특성이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지속적으로 연구하는 방법입니다. 즉 시간의 경과에 따른 변화를 분석하고자 하는 연구방법으로서 경향성 연구, 동류집단 연구, 패널연구 등이 있습니다.

 

※ 참고문헌: 교육연구방법의 이해(성태제, 201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