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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슈

교사소진이란?(개념, 영향요인)

by 신박에듀 2021. 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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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일선 학교 현장에서는 새로운 교육과정 적용과 더불어 선생님들의 업무의 폭이 이전의 현장과 비교하여 매우 넓어졌습니다. 이로 인해 교사의 내적 갈등 및 교사 간 외적 갈등을 비롯한 복합적인 문제들이 '교사 소진'의 형태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교사 소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교사소진의 개념

 

  교사 소진은 Freudenberger(1974)가 사람을 상대로 하는 서비스업 종사자들이 겪는 혼란과 피로 상태로 정의한 소진 개념이 교사에게 적용된 것으로, 교사에게 장기간 지속된 스트레스로부터 기인한 정서적, 신체적, 태도적 탈진을 보이는 증상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사가 직무 관련 스트레스에서 벗어나지 못해 부정적인 태도와 자아개념, 학생에 대한 무관심으로 인해 나타나는 정신적, 정서적, 육체적 탈진상태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와 유사하 게 김성은(2013)은 교사가 장기적인 스트레스에 노출됨으로 인해 겪는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에너지의 고갈로 비롯된 업무, 학생, 동료 교사에 대한 부정적인 상태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교사 소진의 원인은 크게 정서적 고갈, 비인간화, 개인적 성취감 감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서적 고갈은 업무의 과중한 부과로 인해 다른 일을 하거나 타인을 대할 때 에너지가 부족하고, 정서적으로 부담감을 느끼며, 감정이 고갈된 상태입니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자신의 의지로 일에 전념할 수 없게 되고, 업무로부터 스스로 거리를 두게 됩니다. 비 인간화는 타인에 대해 부정적이며 냉소적인 태도와 감정이 고조되는 상태로, 문제에 대한 책임을 타인에게 전가하고 자기 자신에게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개인적 성취감 감소는 학생과 교사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자신의 업무에 대해 실패했다고 믿는 경향을 갖게 하는 것으로, 이 현상은 피로, 스트레스, 개인적 자원 고갈 등과 관련 있습니다.

  이상의 세 가지 하위요인을 바탕으로 교사 소진을 “교사 개인의 정서적 자원이 고갈된 상태로, 학생들을 맞이할 때 정서적으로 환대할 수 있는 에너지가 부족하고(정서적 소모감), 학생들을 부족한 측면을 들추어내면서 냉담하게 대하고 자신이 싫어하는 사물처럼 대하며(비인간화), 학생을 가르치는 자신의 직무에 대한 실패 감과 무력감(성취감의 감소)”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소진된 교사는 학생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이직을 고려하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교사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교사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크게 교사 개인적 요인과 학교 조직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교사 개인적 요인 중 학교급, 성별, 연령 혹은 경력, 직위, 담임 여부, 근무학교의 위치와 같은 교사의 인구학적 배경 요인들은 대부분의 연구에서 교사 소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연구 결과가 혼재되어 있습니다(이영만, 2013). 둘째, 교사의 개인적인 성향과 교사 소진의 관계를 연구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경쟁적인 성격(신승욱, 2008), 완벽주의(김혜경, 2011), 낮은 효능감(권정은, 2012) 등의 성향을 가진 교사들은 더 쉽게 소진되는 경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중 교사 효능감의 경우 교사 소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연구 결과(김은주, 김은 라, 2017)와 완벽주의 성격의 부정적인 영향을 보완하는 역할(권정은, 2012)을 한다는 연구 결과가 함께 존재해 추후 분석에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선행연구를 통해 밝혀진 교사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조직 관련 변인 중 가장 두드러지게 언급되는 요인은 교사의 업무와 관련된 요인입니다. 업무 과부하, 학급관리, 사무처리, 연수, 생활지도와 같은 요인들은 교사의 소진 정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체적으로 학교의 생태가 고려되지 않고 과다하게 업무 부과 및 업무처리가 요구되거나, 저 경력 교사란 이유로 업무 편중 현상이 발생할 때, 그리고 담임교사를 맡아 과도한 책무성이 부여될 때와 같은 업무와 관련된 요인은 교사의 소진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김은주, 2017). 

  업무 외 교사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학교 수준 변인으로는 교장의 변혁적 지도성, 학교풍토, 교사의 임파워먼트입니다(권동택, 2008; 김상규, 2011; 김은주, 김은라, 2017; 서형기, 2017). 먼저 교장의 변혁적 지도성은 교사의 헌신을 높여 소진을 감소시켰습니다(권동택, 2008). 학교풍도도 교사 소진에 유의미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김상규, 2011; 김 은주, 김은라, 2017), 교사 효능감과 교사 소진 사이에서 유의미한 매개효과도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김은주, 김은라, 2017). 초등교사의 임파워먼트는 교사 소진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의사결정 참여와 역량 강화가 교사 소진을 줄여주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참고문헌: 혁신학교가 초등학교 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김동선, 홍창남,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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