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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슈

학교생활적응의 개념과 구성요인(초등학교)

by 신박에듀 2020. 1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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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초중고 12년의 학제를 학교현장에서 성장하는 청소년은 학교생활에 적응을 한다는 것은 학업을 하는 것만큼, 또는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닙니다. 특히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은 학교 생활의 첫 출발점으로써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초등학교 학교생활 적응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학교생활적응이란 학교생활을 하며 접하게 되는 여러 교육적 환경을 아동이 자신의 욕구에 맞게 변화시키거나 또는 학교생활의 환경을 바람직하게 수용하는 것입니다. 학교는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아동들이 바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중요한 역할을 하는 대표적인 기관으로서 학교생활 적응은 학생에게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학교는 가정 이외에 아동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는 장소입니다. 초등학교 시기는 학령기 이전의 아동이 부모와의 관계를 바탕으로 성격을 형성하고 적응해왔다면, 학령기 이후에는 학교라는 집단 속에서 교사, 친구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성격을 형성하고 적응해 나갑니다. 학교는 사회의 축소판으로써 아동들은 학교생활을 통해 또래, 교사와의 새로운 인간관계를 경험하면서 관계를 형성하고, 학교의 규칙과 체계화된 수업환경에 적응하면서 사회생활의 기초를 습득하게 됩니다. Kurtines(1989)는 학교는 아동기의 사회화의 주요 환경으로서 학교생활 적응은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사회 적응의 중요 전조가 된다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초등학교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은 청소년기와 더 나아가 성인기까지 사회적응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척도가 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합니다.

 

 

 

 

2. 학교생활적응의 구성요인

 

  교육이 이루어지는 장은 크게 가정, 학교, 사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학교에서 학생이 영향을 받는 것을 통틀어 학교생활이라고 하며, 넓은 차원에서 학교에서의 비교육적 영향도 학교생활로 포함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는 가정으로부터 사회의 구성원이 되기 위한 첫 시작으로 사회화 훈련을 시작하는 시기이므로 초등학교 아동에게 학교생활에서의 적응은 중요한 과제입니다. 초등학교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 여부에 따라 이후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적응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고, 더 나아가 성인기의 적응력에도 상당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학교생활 적응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며, 학교 현장에서 이들의 학교생활의 적응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요인은 측정하고자 하는 관점에 따라 연구자들에 의해 다양한 변인으로 제시되었습니다. 학교생활 적응을 측정한 국내의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김용래(1993)는 학교생활 적응의 하위요인으로 학교 교사 적응, 학교 친구 적응, 학교 수업 적응, 학교환경 적응, 학교생활 적응의 측면으로 살펴보았습니다. 김지혜(1998)는 학교생활 적응을 수업 참여도, 학업성취도, 학교생활 만족도, 문제행동으로 구분하여 분류하였습니다. 문은식(2002)은 학교생활 적응을 학업적 적응행동(학습노력, 수업 참여도, 학습행동통제, 학습지 속성), 사회적 적응행동(규칙 준수, 교우관계), 정의적 적응행동(학교 선호, 학교생활 만족)이라는 3가지 하위요인으로 설명하였습니다. 이처럼 학교생활 적응을 측정하는 요인에 대한 관점은 연구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 대체적으로 종합해볼 때, 학교생활 적응의 영역은 교사와의 관계, 친구와의 관계, 학교 수업의 적응, 학교규칙 준수 등이 핵심을 이룹니다.

 

 1) 담임교사와의 관계

  초등학교는 특정 교과시간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간을 담임교사와 함께 생활합니다. 교사는 학교 내에서 학생들에게 가장 영향력이 있는 존재이며, 학생들에게 교과 학습뿐만 아니라 정의적인 측면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교사와 학생은 두 가지 측면에서 관계를 맺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교사는 학생의 사회적·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자유롭고 사적인 인간관계를 맺고 있으며, 다른 하나로는 학생의 학업의 목적을 위한 달성하기 위한 인간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교사는 학생들의 정서적 측면에서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있어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담임교사와의 관계를 측정하는 문항의 예로는 “나는 선생님과 자유롭게 이야기를 한다.”, “학교 밖에 서 선생님을 만나면 매우 반갑다.”, “나는 내년에도 지금의 선생님이 담임을 해주셨으면 좋겠다.” 등을 들 수 있습니다.

 

 2) 교우관계

  학령기 아동들은 또래와의 관계를 통하여 대인관계를 학습하게 되고,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본이 되기 때문에 교우관계는 매우 중요합니다. Ladd와 Kochenderfer(1996)에 따르면 학급 내 안정적인 친구관계로부터 얻어지는 정서적 지지, 인정, 대인 간 기술 등은 아동이 학교의 요구에 대처해 나가는 능력을 촉진시켜준다고 하였습니다. 아동들은 친구관계를 통하여 타인과의 관계를 학습하고 타인을 통솔하는 법을 배우게 되며, 적대적인 감정과 지배욕을 처리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됩니다. 또한 친구와의 관계를 통하여 친구가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는가를 알아차리고, 자신에 대한 올바른 자아의식을 갖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사회에서 잘 살아갈 수 있는 자질, 즉 사회적 지식을 넓혀주고 집단생활을 하는데 있어 필요한 요령을 습득하게 됩니다.

  교우관계를 측정하는 문항의 예로는 “나는 우리 반 아이들 누구와도 잘 어울려 논다.”, “내가 친구에게 잘못했을 때에는 먼저 사과한다.”, “우리반 아이들이 교과서나 준비물을 가져오지 않으면 함께 보거나 빌려준다.”등을 들 수 있습니다. 바람직한 교우관계 형성한 아동들은 안정적이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영위 해나가지만 그렇지 못한 아동들은 자아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고, 부정적이고 배타적인 성향을 갖게 되어 고립되거나 소외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교생활에 있어 바람직한 교우관계의 형성은 중요합니다.

 

 3) 학습활동

  학습활동은 아동들이 학교환경의 상황을 바르게 수용하여 자기 자신의 요구를 적절히 조절하고, 학교와 학급에서 주어진 일이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정도를 뜻합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학습활동은 아동의 학습에 대한 흥미 정도와 학습 과제, 학습에 대한 이해, 학습준비, 학습 태도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학습활동을 측정하는 문항의 예로는 “공부시간이 재미있다.”, “나는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대부분 이해한다.”, “공부시간에 다른 생각을 하거나 장난치지 않는다.” 등을 들 수 있습니다.

 

 4) 규칙준수

  학급과 학교가 바르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지켜야 할 학교규칙이라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합니다. 규칙은 효율적이고 원만한 공동체 생활을 위한 기초가 되며, 공동으로 생활을 해나감에 있어 중요한 적응 요소입니다. 아동이 학교생활에서 대인관계, 질서, 학교규범 등을 잘 지키며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해나가는 경우를 학교생활 적응 수준이 높다고 합니다. 학교는 사회화라는 구조적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학령기 아동에게 있어 학교의 규칙을 준수하는 것은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데 있어 반드시 필요한 요소입니다. 규칙 준 수를 측정하는 문항의 예로는 “학교 물건이나 빌린 친구 물건을 내 물건처럼 소중히 사용한다.”, “내가 당번일 때는 아침 일찍 등교하여 정해진 일을 열심히 한다.”, “나는 휴지나 쓰레기를 버릴 때 꼭 쓰레기통에 버리려고 노력한다.” 등을 들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초등학교 방과 후 스포츠 수업의 재미 요인과 학교생활 적응 및 미래생활체육 참여 의도의 관계(김현성,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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