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진로탐색활동의 개념적 이해

by 신박에듀 2021. 3.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한국에서 높은 대학 진학률과 첨단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고용불안이 심각 해지면서,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실현하기 위한 진로교육의 중요성이 갈수록 강조되고 있다. 특히 2015년 개정 교육과정 및 진로교육법의 제정에 따라 학생들의 꿈과 끼를 찾아가는 진로탐색 활동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 보다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진로탐색 활동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진로교육의 배경

 

  2015 년 「진로교육법」이 제정되었고, 제2조 1항에 따라 진로교육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등이 학생에게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바탕으로 직업 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를 탐색·설계할 수 있도록 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력을 통하여 진로수업, 진로심리검사, 진로상담, 진로정보 제공, 진로체험, 취업지원 등을 제공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이 때, 진로상담이란 “학생에게 진로정보를 제공하고 진로에 관한 조언과 지도 등을 하는 활동(온라인으로 하는 활동을 포함)”을 뜻하며, 진로체험은 “학생이 직업 현장을 방문하여 직업인과의 대화, 견학 및 체험을 하는 직업 체험과, 진로캠프·진로특강 등 학교 내외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진로교육은 동법 제4조에 의해 학생의 참여와 직업에 대한 체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국가 및 지역사회의 협력과 참여 속에 다양한 사회적 인프라를 활용하여 시행되어야 하는 기본방향을 가집니다. 이러한 진로교육법에 근거하여 서울시교육청은 학생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할 수 있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진로탐색 활동으로 정의하였으며, 여기에는 진로학습, 진로상담 검사, 진로체험 등의 활동이 포함됩니다.

  학계에서는 진로교육(career education)에 대해 “개인이 만족스럽고 생산적인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진로에 대한 방향을 세우고 선택하며, 그에 대한 준비를 돕기 위해 제공되는 일체의 경험”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정윤경·김나라·서유정(2011)은 진로교육을 개인이 자신의 적성, 흥미, 능력에 알맞은 일을 자각, 탐색, 준비, 유지 및 개선할 수 있도록 일생 동안 학교,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의 공동적인 노력에 의하여 학습하는 경험의 총체로 보았습니다. 이에 따라 김승보 외(2013)는 초·중등학교 진로교육의 구성요소로 ① 교과, 기초 학습(curriculum), ② 정보, 탐색 활동 (information), ③ 상담, 지도 활동(guidance), ④ 체험, 현장 학습 (experience)을 제시하였습니다.

 

 

 

 

2. 진로탐색활동

 

  진로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진로탐색 활동도 활발해졌는데, 일반적으로 진로탐색(career exploration)이란 “진로 결정이나 진로발달 등의 목적을 가지고 직업세계, 직무, 또는 조직에 대한 정보에 접근하고자 하는 행동적, 인지적 활동”을 의미합니다. Jordaan(1963)은 진로탐색을 문제 해결(problem solving)과 같이 해석하였으며, “자기 자신이나 그를 둘러싼 환경에 관한 정보를 끌어내기 위하여 수행되는 정신적, 육체적 활동”으로 보았습니다. 또한 Stumpf, Colarelli, & Hartman(1983)은 진로탐색 행동을 “직업과 관련하여 이전까지 자극 영역(the stimulus field) 내에 있지 않았던 정보에 접근하려는 인지나 행동”으로 정의하였습니다.

  한편 이러한 의미는 실제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는 협의적 관점과 간접적인 직업체험을 포괄하는 광의적 관점으로 구분됩니다. 진미석·손유미(2001)는 후자의 관점에서 진로탐색 활동이 진로인식-진로탐색-진로준비의 과정을 거치는 진로발달(Career Development)의 한 영역이며, 직업세계와 직업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알아 가는 과정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에게 어떠한 진로 가능성이 있는지 전반적으로 탐색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한상근(2009)은 영국에서는 주로 실제 현장에서 직무 체험을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으로 정의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보다 포괄적으로 직접 체험뿐만 아니라 직업인 강의,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통합 정보 습득 등의 간접적인 경험도 포함한다고 보았습니다.

 

 

※ 참고문헌: 진로탐색 활동이 학생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 분석(민수빈, 201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