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과정중심평가의 개념 및 특징

by 신박에듀 2021. 3.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교육부와 경기도교육청의 내용 설명을 바탕으로 과정 중심 평가의 도입 배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과정 중심 평가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과정중심평가의 개념

 

  과정중심평가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평가의 방향으로 새롭게 등장하였습니다. 학문적 개념이 아닌 정책적 성격을 지닌 용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과정 중심 평가는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기반하여 평가 계획을 수립하고, 교수·학습 과정에서 평가를 실행하고 완료합니다. 학생 자기 평가, 동료 평가, 교사 관찰평가 등과 같은 다면 평가를 통하여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일련의 평가 활동입니다. 과정 중심 평가는 평가 문제에 대해 학습자가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과 결론을 평가하되, 과정을 보다 중점적으로 평가하여야 합니다. 결과보다 수업 과정에서의 학생의 성장에 집중하여 수업과 평가의 일체화를 추구합니다.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의 연계가 이루어질 때 과정 중심 평가가 가능합니다.

  이를 종합해보면, 과정중심평가는 학습자가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도달하였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수업과 연계한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 과정을 평가하고 기록하여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학습 과정 속에서 평가가 행해지고, 이를 통해 자신에게 부족한 점과 학 습의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2. 과정중심평가의 특징

 

  교육부(2019)에 따르면, 과정 중심 평가는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교수·학습과 평가의 일관성을 유지하여 배운 내용을 평가하되,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학습 과정상의 평가를 중요하게 포함하여 학생의 자기 성찰과 성장을 지원한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7)에서는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특징을 6가지로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습니다. 첫째, 교과 성취 기준에 기반을 두었습니다. 둘째, 지식, 기능, 태도가 학습자에게서 어떻게 발달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수행 과정을 평가합니다. 셋째, 평가의 목적이나 내용을 고려하고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학생에 대한 다양한 측면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넷째, 수업 중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수·학습과 연계되어 있습니다. 다섯째, 지식, 기능, 태도의 인지적·정의적 영역까지를 아우르는 종합적인 평가입니다. 여섯째, 학습자의 발달을 위하여 평가 결과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7) 자료를 종합하여 유영식(2017)은 과정 중심 평가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습니다. 첫째, 평가의 내용에서 통합적 지식 및 기능, 태도, 핵심 역량에 대한 평가를 강조합니다. 과정 중심 평가가 단순히 학습자의 지식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습득한 지식을 융합하고 활용하여 역량으로 나타낼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는 것입니다. 둘째, 수업 안에서 수업의 활동으로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합니다. 평가의 주체도 교사뿐만 아니라 학생의 자기 평가, 동료평가로 확대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셋째, 성취기준에 기반을 둔 평가입니다. 이를 통해 평가 내용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하고, 수업과 평가의 연계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넷째,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데 평가 결과를 활용합니다. 이를 위하여 평가의 결과는 즉각적이고, 수시로 학습자에게 피드백되어야 합니다. 다섯째, 수업에서 학생의 수행 과정이 평가되어야 합니다. 결과에 대한 평가와 함께 과정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질 때, 학습자의 창의적 사고 능력, 지식 정보처리 능력 등과 같은 핵심역량과 정의적 태도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평가 결과는 성취평가제의 평가 결과를 강조합니다. 과정중심평가에서는 평가가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을 중점으로 두고 있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성취도에 도달하였는지를 평가하는 성취평가제에 의해 평가하여야 합니다.

  과정중심평가의 정의와 특징을 살펴보면, 기존의 수행평가와 같은 것으로 생각될 수 있습니다. 수행평가는 학생들의 지식, 기술, 혹은 기능의 수준이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실제 상황이나 인위적 평가 상황에서 학생들에게 과제를 수행하게 하여, 학생들의 과제 수행 과정과 결과물을 정해진 준거에 따라 관찰과 판단을 통해 평가하는 평가 방법입니다. 학생들의 과제 수행 과정을 평가하는 방법은 과정 중심 평가의 특징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2017)에서도 수행평가를 교수·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교수·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라고 제시하고 있어, 과정 중심 평가와 수행평가가 동일한 평가 방식으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과정 중심 평가가 수행평가와 어떻게 다른 것인지 뚜렷하게 구분되지 못하고 있어 이해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과정중심평가는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및 평가 계획에 따라 진단, 형성, 총괄평가를 모두 포함할 수 있고, 지필평가, 수행평가 모두를 포괄할 수 있기 때문에 수행평가가 과정 중심 평가에 포함될 수는 있지만, 과정 중심 평가가 수행평가와 동일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과정중심평가는 수업과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기존의 형성평가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물음표가 생깁니다. 형성평가는 학생이나 교사를 위해 교육프로그램이나 학생의 발전, 향상을 목적으로 그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평가를 말합니다. 형성평가는 수업과 평가의 연계, 학습을 위한 평가를 추구하며, 수업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수시 평가와 평가 과정에서의 피드백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과정 중심 평가와 유사 하지만, 과정 중심 평가는 수업 과정에서 평가 자체가 이루어지는 것을 지향하며, 수업 태도 및 모둠 내 활동 등 수업 과정 자체에 집중하여 피드백이 이루어집니다. 그에 비하여, 형성평가는 평가 시기의 개방성이 크고, 결과물의 완성도 또는 학업성취도 등의 수업 목표 달성에 집중한 피드백이 이루어진다는 측면에서 과정 중심 평가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학교 공간 디자인을 주제로 한 과정중심평가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강은영, 202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