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과정중심평가의 유형

by 신박에듀 2021. 3.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과정 중심 평가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과정중심평가의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았을 때, 이러한 취지를 잘 실천할 수 있는 평가 방법이 지필평가보다 수행평가라고 여겨져 과정 중심 평 가는 수행평가의 방식으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졌습니다.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2017)에서도 수업 장면에서 과정 중심 평가의 방향성을 담을 수 있는 대표적인 평가 방법이 수행평가라고 제시하였습니다. 물론, 서술이나 논술을 활용하여 지필평가에도 과정 중심 평가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과정 중심 평가로 활용할 수 있는 평가 유형은 평가의 방식에 따라 서술·논술, 구술, 토의·토론, 프로젝트, 실험·실습, 포트폴리오 등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평가의 주체에 따라 관찰법, 자기 평가, 동료평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과정 중심 평가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서술·논술

 

  서술·논술은 한 편의 완성된 글로 답을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논술은 자신의 생각이나 주장을 논리적으로 작성하고, 학생이 제시한 아이디어 뿐만 아니라 조직이나 표현의 적절성 등을 함께 평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창의성, 문제해결력, 비판력, 통합력, 정보 수집 및 분석력 등의 고등 사고 능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2. 구술

 

  구술은 특정 내용이나 주제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도록 하여, 학생의 준비도, 이해력, 표현력, 판단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직접 평가하기 위해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교사는 특정 주제에 대하여 학생들에게 발표 준비를 하도록 한 후, 발표에 대하여 평가할 수 있습니다. 또는 평가 범위만 미리 제시하고 구술 평가를 시행하여 교사가 관련된 주제나 질문을 제시하고 학생이 답변하게 하여 평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3. 토의·토론

 

  토의·토론은 특정 주제에 대해 학생들이 서로 토의하고 토론하는 것을 관찰하여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서로 다른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주제에 대해서 개인별 혹은 소집단별로 토의·토론을 하도록 한 다음, 학생들이 사전에 준비한 자료의 다양성이나 적절성, 내용의 논리성,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 진행 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토의와 토론을 구분하자면, 토의는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는 것을 말하며, 토론은 한 주제에 관하여 찬성과 반대의 의견으로 구분하여 의견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토의와 토론이 함께 사용되고 있어 토의와 토론을 구분하고 있지 않는 추세입니다.

 

4. 프로젝트

 

  프로젝트는 특정한 연구 과제나 산출물 개발 과제 등을 수행하도록 하여 프로젝트의 전 과정과 연구보고서나 산출물 등과 같은 결과물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결과물과 함께 계획서 작성 단계에서부터 결과물 완성 단계에 이르는 전 과정도 함께 중시하여 평가한다는 특징이 있어, 과정 중심 평가에 적절한 평가 방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5. 실험·실습

 

  실험·실습은 학생들이 직접 실험과 실습을 하고 그에 대한 과정이나 결과에 대한 보고서를 쓰게 함으로써 제출된 보고서와 함께 교사가 관찰한 실험·실습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실험·실습을 위한 기자재의 조작 능력이나 태도, 지식을 적용하는 능력, 협력적 문제해결 능력 등에 대해서 포괄적이면서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6.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는 학생이 산출한 작품을 체계적으로 누적하여 수집한 작품집 혹은 서류철을 이용한 평가 방법입니다. 학생의 강점이나 약점, 성실성, 잠재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학생의 성장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어서 학생에게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회적인 평가가 아닌, 학생 개개인의 변화와 발전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전체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강조됩니다.

 

7. 관찰법

 

  관찰법은 교사가 관찰을 통해 일련의 정보를 수집하는 측정 방법입니다. 어느 특정한 장면이나 상황에서 발생하는 행동 체계를 가능한 한 상세하고 정밀하게 탐구하기 위해 모든 신체적 기능과 측정도구를 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화기록법, 체크리스트, 평정 척도, 영상 촬영 후 분석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8. 자기평가와 동료평가

 

  자기평가와 동료평가는 수행 과정이나 학습 과정에 대하여 학생이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준비도, 학습 동기, 성실성, 만족도, 다른 학습자들과의 관계, 성취 수준 등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고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교사가 학생을 관찰하고 기록한 내용과 수시로 시행한 평가가 타당하였는지를 비교하고 분석해 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합니다. 특히 학생 수가 많아서 담당 교사 혼자의 힘으로 모든 학생들을 제대로 평가하기 어렵다고 판단될 때, 동료평가 결과와 합하여 학생의 최종 성적으로 사용한다면 교사의 주관성을 배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성적처리 방식에 대한 공정성도 높일 수 있습니다. 다만, 자기 평가와 동료평가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은 자신과 친한 정도에 따라 평가하여 공정성과 객관성을 잃을 수 있으므로, 자기 평가와 동료평가에 대하여 일상적인 학습에서도 충분하게 훈련되고 나서 평가의 적용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과정중심평가의 유형을 평가의 방식과 평가의 주체로 구분하여 살펴보았습니다. 교수·학습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가 되기 위해서는 수행 절차상 지식, 기능, 태도 중 특정한 영역이 두드러지거나 여러 영역이 통합될 수 있으므로, 상호 배타적으로 하나의 평가 방식만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으로 과제의 특성에 따라 서술·논술, 구술, 토의·토론, 프로젝트, 실험·실습,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유형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교사만이 평가의 주체가 될 뿐 아니라, 학생도 평가의 주체가 되어 자기 평가, 동료평가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수행 과정을 기록으로 남긴다면 학생의 성장과 변화를 잘 관찰할 수 있으며, 평가의 신뢰도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 참고문헌: 학교 공간 디자인을 주제로 한 과정중심평가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강은영, 202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