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상담 수퍼비전이란?(개념 및 자격)

by 신박에듀 2021. 2.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슈퍼비전(supervision)이란 ‘위에서 내려다본다.’라고 할 수 있는 ‘슈퍼 (super, 위에서, 능가하여)’와 ‘비전(vision, 관찰하다, 보다)’의 문자상 조합으로 ‘감독하다’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상담 슈퍼비전은 학자들에 따라서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지만 큰 차이점을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상담 슈퍼비전의 개념 및 자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상담 수퍼비전의 개념

 

  상담 수퍼비전에 대한 국내외 학자들의 개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상담 슈퍼비전을 Gilbert와 Evans(2005)는 상담사나 슈퍼바이저가 숙련되고 경험이 풍부한 상위 상담 심리치료사의 지혜와 전문성을 제공받아 상담심리치료를 증진시키는 과정으로 보았고, Bernard와 Goodyear(2004)는 상담자의 상담 수행능력을 올리기 위해 상담자들이 내담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평가하고 감독하는 등의 교육적인 활동으로 보기도 합니다.

  또한 Bradley와 Kottler(2001)는 상담 수퍼비전을 두 가지 범주로 구분합니다. 즉 이들은 내담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담자의 수행에 초점을 맞추는 임상 슈퍼비전과 조직의 근무자로서 지니는 역할 및 책임과 관련된 이슈들에 초점을 두는 행정 슈퍼비전으로 상담 슈퍼비전을 구분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Haynes, Corey, 그리고 Moulton(2006)은 임상적 수퍼비전을 상담 수련생의 전문성 발달을 위해 요구되는 특정한 지식과 기술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전문 상담자가 그 지식과 기술로 상담 수련생을 숙련시키고, 상담 수련생의 상담과정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평가하는 과정으로 보고 있습니다.

  김동민(2009)은 상담 슈퍼비전을 이론과 임상을 적절히 통합하도록 돕는 교육으로, 방기연(2003)은 전문 상담자가 되고자 하는 상담자에게 적절한 직업적 행동을 습득할 수 있도록 슈퍼바이저가 도와주는 계속적인 교육 과정으로, 김계현(2008)은 상담 수련생의 실습을 감독, 지도하면서 그의 실습 경험이 이론 및 연구결과와 연계성을 갖도록 지도하는 특수한 형태의 교육으로 보았습니다.

  종합하여 정의하면, 상담 수퍼비전은 전문 상담자가 되고자 하는 상담자에게 좀 더 전문적이고 숙련된 슈퍼바이저가 상담 수련생의 상담 수행 능력을 올리기 위해서 제공하는 평가적이고 교육적인 모든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상담 수퍼비전의 자격

 

  상담 수퍼비전의 중요성과 의의는 지난 10년 동안의 많은 변화를 통해 서 알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어느 정도 임상 경험이 있고 양호한 상담 기술을 가지고 있으면 상담 슈퍼비전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있는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상담 슈퍼비전은 정형화와 문서화가 되어 전문성 개발을 위한 훈련분야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미국의 경우 여러 관리 규정을 준수해야 하는 필요성 때문입니다. 미국 결혼 및 가족 치료협회(AAMFT: American Association of Marriage and Family Therapy)는 최초로 수퍼바이저 훈련 규정을 개발하였고, 미국 상담학회(ACA)는 1989년에 상담자 교육 및 슈퍼비전 협회(ACES)의 상담 수퍼바이저를 위한 기준을 채택하였습니다. 반면에 미국 심리학회(APA: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는 훈련 프로그램에 관한 구체적이고 상세한 기준을 가지고 있지만, 슈퍼바이저의 자격 및 능력에 관한 구체적인 기준은 강조하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의 한국 상담학계에서도 전문 상담자를 인정하는 기준 중의 하나로 상담 슈퍼비전 경험을 고려하고 있으며, 슈퍼바이저의 자격에 대해서도 규정하고 있습니다. 한국 상담심리학회의 경우 상담심리사 2급 자격은 개인 상담 50회 이상과 10회 이상의 개인 슈퍼비전을 의무화하고 있고, 1급 전문가의 경우 개인 상담 400회 이상에 50회의 개인 슈퍼비전을 받아야 합니다.

  한국 상담학회의 경우에 수련감독 전문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개인 상담 200회 이상과 20회 이상 개인 슈퍼비전을 받아야 하고 10회 이상 개인 슈퍼비전을 실시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 상담학회에서도 상담자의 자격에 상담 슈퍼비전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상담 슈퍼비전에서 상담자의 자각이 상담과정에 미치는 영향(홍영식, 201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