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식은 형태 및 표현 가능성의 정도에 따라 암묵지와 형식지라는 개념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암묵지와 형식지의 개념 및 비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형식지의 개념
Nonaka와 Takeuchi(1995)는 지식의 형태 및 표현 가능성 정도에 따라 지식을 분류하였습니다. 객관적으로 측정과 관찰이 가능한 지식을 ‘형식지(explicit knowledge)'로 분류하였습니다. 형식지는 논리적이고 기계적인 지식을 의미하는 것으로, 참과 거짓, 수단과 목적을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언어를 통하여 쉽게 기호화하여 표현할 수 있는 객관적인 지식으로,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지식입니다. 이러한 형식지는 문서 혹은 매뉴얼처럼 외부로 표출되어 있어 공유가 가능합니다.
2. 암묵지의 개념
형식지와 마찬가지로 Nonaka와 Takeuchi(1995)는 지식의 형태 및 표현 가능성 정도에 따라 지식을 분류하였고, 개개인의 독특한 노하우와 주관적인 경험으로 구성되어 있어 외연적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지식을 ’ 암묵지 (tacit knowledge)'로 분류하였습니다. 암묵지는 언어적으로 쉽게 표현하기 어려운 개인적 경험이나 독특한 노하우, 이미지 혹은 숙련된 기능으로서 개인의 머릿속에 존재하거나, 조직문화나 풍토 속에 내재하는 지식을 의미합니다. 형식지에 비하여 다분히 주관적일 수밖에 없으며, 목적과 수단을 분명하게 할 수 없는 ‘아날로그적 지식’입니다.
3. 형식지와 암묵지의 비교
형식지(explicit knowledge) |
암묵지(tacit knowledge) |
말이나 글로 표현이 가능한 객관적 지식 |
장인의 비장의 기술처럼 말로 표현할 수 없지만 알고 있는 주관적 지식 |
언어를 통해서 전달 |
은유를 통해서 전달 |
언어를 통해 습득 |
경험을 통하여 몸에 밴 지식 |
이전이 용이함 |
전수하기 어려움 |
업무매뉴얼, 설계도, 데이터베이스, 공식, 프로그램 등 정형화된 형태로 표현된 것 |
경험, 노하우, 조직의 문화, 풍토 |
이러한 암묵지와 형식지는 서로 배타적이지 않고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가지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호 간의 전이(Transformation)를 통해 지식이 창조되고 확장됩니다.
※ 참고문헌: 교육지식은행의 개념 모형 탐색(윤경환, 2019)
'교육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담 수퍼비전의 모델(정신역동적, 인간중심, 행동주의, 가족치료) (0) | 2021.02.25 |
---|---|
상담 수퍼비전이란?(개념 및 자격) (0) | 2021.02.24 |
직관 교육 사상가(라트케, 코메니우스, 페스탈로치, 피슈베인, 브루너) (0) | 2021.02.22 |
잠재성장모델(Latent Growth Model)이란?(개념 및 특성) (0) | 2021.02.20 |
종단연구란?(개념, 유형) (0) | 2021.0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