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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종단연구란?(개념, 유형)

by 신박에듀 2021.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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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사회과학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연구는 관찰시점에 따라 연구방법의 유형을 구분할 때 그 종류는 횡단 연구와 종단연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우리 교육 현장에도 학업효과 측정 및 교수학습 활동의 개선 등 교육 발전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종단연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종단연구의 개념(종단연구와 횡단연구의 비교)

 

  종단연구는 연구대상의 특성이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즉, 종단연구에서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동일한 대상자의 특징을 반복적으로 측정하고 그 측정치들의 변화 또는 그것들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분석합니다. 이것은 성장과 변화를 분석하려는 인간발달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는 것으로 횡단 연구와 비교하여 다양하고 정확한 분석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대학의 입학사정관 입시의 경우 특정 시점에서 학생을 30 ∼40분 면접하여 선발하는 형태와 1년 이상의 장기간적으로 학생들의 인지적/정서적 특성을 관찰하여 선발하는 형태를 비교하였을 때 어떠한 방법이 학생의 역량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지는 너무나 자명한 일입니다. 물론 연구 수행에 있어서 시간적/비용적 자원투입이 횡단 연구에 비하여 많이 요구되는 것이 단점이기도 합니다.

  반면 횡단연구는 관찰시점에 따라 연구방법의 유형을 구분할 때 그 종류는 횡단 연구와 종단연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횡단 연구는 특정 시기에 모집단으로부터 추출된 표본의 현상을 연구하는 방법으로 한정된 시점에서의 변인 간 관계를 예측 또는 설명하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횡단 연구의 장점은 단기간에 연구를 완료할 수 있으며 모집단을 대표하는 대단위 표본에서 얻은 결과의 경우 일반화 즉 연구의 외적타당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정 시점만을 토대로 결과를 이끌어 내기 때문에 다양한 관심 요인의 효과를 제한적으로 평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2. 종단연구의 유형

 

 1) 경향성 연구

  모집단과 표본이 다르나 연구목적이 같은 연구로서, 시간간격을 두고 실시하는 연구입니다. 예를 들어, 1960년대 초등학생들의 신체 측정치와 2000년대 초등학생들의 신체 측정 결과를 비교한다든지, 1980년대 대학생들의 성에 대한 관념이 2000년대 대학생들에게서는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확인하는 분석에 사용됩니다. 해당 연구는 동일한 집단 또는 개인을 시간에 따라 측정하는 기법이 아니기 때문에 통계분석 또한 일반적으로 횡단연구기법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이용하게 됩니다(예: 독립 표본 t-검증, 무선 배치 분산분석, 시점별 측정된 평균의 단순비교 등)

 

 2) 동류집단연구

  모집단은 고정되어 있으나 측정 시점마다 구성원이 다른 표본을 추출하여 그 모집단의 변화 경향성을 분석하는 연구입니다. 동류 집단은 특정 시점 안에서 공통적인 성격을 공유한 집단을 의미합니다. 즉, 연구 시점마다 동일 대상자가 아닌 다른 대상자들에 대하여 측정을 시도 하지만 이들 모두 공통된 모집단에서 무선적으로 추출되었으므로 ‘동일 대상자를 반복적으로 측정하는 방식’과 유사하게 모집단의 성장과 변화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동일 대상자를 반복적으로 측정할 경우 추적에 실패하여 결측치가 자주 발생하는데 이는 분석상의 어 려움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해당 연구설계는 이러한 단점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동류 집단연구는 다양한 사회과학분야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특히, 대단위 수준 연구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노동통계국 (Department of Labor's Bureau of Labor Statistics: BLS)에서 실시한 ‘국가 종단연구’(National Longitudinal Surveys) 그리고 호주 교육부 (Australian Department of Education)에서 수집한 ‘청소년 종단 설문’(Longitudinal Surveys of Australian Youth) 등에서는 동일 연령대의 개인을 측정 시점별로 무선 추출하여 종단적 조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3) 패널연구

  동일 대상자의 특성을 반복적으로 측정하고 이의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지는 분석하는 설계로서 진정한 의미에서 개인의 성장과 변화를 추정하는 종단연구설계입니다. 종속 t-검증, 잠재성장모형, 자기 회귀분석, 생존분석 등 대부분의 종단연구 분석 기법이 해당 연구설계에 기반하여 개발되었습니다. 다만, 대상자 추적에 실패하여 결측치가 발생하거나 비용 및 시간 집중적인 설계이기 때문에 개인 수준에서의 자료수집과 분석이 쉽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종단 패널자료들이 국가 주도 또는 연구소 주도로 대규모 인적․물적 자원이 투입된 상황에서 얻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 참고문헌: 인간발달 연구에서의 종단 자료 분석: 잠재성장모형을 중심으로(신택수,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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