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귀인은 자신이 마주한 상황에 대해서 어떻게 그 발생 원인을 돌리느냐에 대한 이론으로, 귀인이 사회심리학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이유는 사람이 사회관계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는지에 따라 그 사람의 대응 행동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귀인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귀인이론의 개념
귀인(attribution)은 관찰을 통해 사건이나 행동의 결과에 대한 원인을 판단하고 추론하는 인과 추론과정을 의미하며(Mizerski, Golden, & Kernan, 1979), 귀인 이론(attribution theory)은 사람이 타인의 행동을 어떻게 설명하는지에 대한 이론으로써 우리가 어떻게 사람들의 행동을 설명하는지를 분석합니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해 그들이 가진 기질 혹은 외부상황에 따라 행동한다고 믿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행위에 대한 귀인을 함에 있어서 그 사람이 가진 기질이나 외부 상황 중 더 강조되는 것이 어떤 것인지 결정을 하게 됩니다(Gilbert & Malone, 1995). 즉, 누군가가 의도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관찰할 때 우리는 때로 그 사람의 행동을 내적 원인(ex. 성격)에, 때로는 외적 원인(ex. 그 사람의 상황)에 귀인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귀인 이론은 행위에 대한 사람들의 지각된 이유를 바탕으로 한 인과론적 설명과 관련이 있습니다(Weiner, 1985). Jone와 Davis(1965)는 사람들이 타인의 행동에 대한 원인을 추론하는 과정에 대해 추리와 관찰이라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하였습니다. 사람들은 행위자의 외적 행동이 보여주는 간접적 정보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행동결과를 가지고 원인을 추론하고 행위자가 결과를 미리 예측할 능력이 있었는지 생각하면서 행위자의 행동 의도를 추적합니다. 또한 이를 통해 행위자의 내적 소인을 예측합니다(홍성열, 2004). 즉, 우리는 타인을 지각함에 있어서 한 정 된 정보만을 가지고 내부 상태에 대한 추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귀인 이론이란 관찰된 행동의 원인을 추론해 낼 목적으로 지각된 행동의 원인을 규명함으로써 인간의 동기에 대해 탐구하는 인지적 접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귀인 이론은 사람들이 자신이나 타인의 관찰된 행동의 결과를 바탕으로 그 원인을 인과적으로 연결 짓는 사고를 설명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귀인이론의 발전
귀인 이론은 모든 사람들은 주변의 사건에 대해서 생각하고 그 사건의 의미를 추론하고 설명하기 위한 내적 욕구를 가지고 있다는 소박한 심리학(naive psychology)을 주장한 Heider(1958)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그에 따르면, 어떤 사람이 특정 행동의 이유를 찾는 것의 근본은 그 사람의 내부에 있는 것인지, 외부와 관련이 있는 것인지, 또는 둘 다 관련이 있는지에 관한 것에 있습니다. 이러한 Heider의 초기 업적에 자극된 사회심리학자들은 인간이 자신 또는 타인의 성공이나 실패를 설명하는 과정에 점차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후, 타인의 성향과 행위의 결과를 대응시켜 성향을 추론하는 과정에 대해 연구한 Jones와 Davis(1965)의 대응추리 이론(correspondent inference theory),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가 없을 때, 특이성(distinctiveness), 일관성 (consistency), 합의성(consensus)의 정보를 고려하여 귀인을 한다는 Kelly(1967)의 공변 모형(covariance model)으로 발전하였습니다.
Heider의 관심이 행동에 의해 영향을 받는 당사자 측면에서 나타나는 귀인에 있었던 반면, 대응추리이론과 공변 모형은 제삼자의 관점에서 행위자의 행동을 목격한 후 나타나는 귀인 양상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습니다(Malle, 2008).
※ 참고문헌: 해석수준이론을 중심으로 한 초등학생의 환경 행동 회피 결정에 대한 귀인 편향 연구(박병섭, 2016)
'교육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듀테인먼트(Entertainment)란?(정의, 특성, 효과) (0) | 2021.02.18 |
---|---|
귀인편향이란?(개념, 영향을 미치는 요인) (0) | 2021.02.15 |
상황학습이론이란?(개념, 모델) (0) | 2021.02.13 |
프레네 교육론이란?(개념, 교수학습) (0) | 2021.02.10 |
피그말리온 효과란?(개념, 교육현장 적용) (0) | 2021.0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