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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상황학습이론이란?(개념, 모델)

by 신박에듀 2021. 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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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상황학습은 기존의 교수 학습과는 달리, 지식이 유용하게 쓰이게 될 실제 맥락 속에서 지식과 기술을 함께 학습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상황학습에서 제공하려는 학습 환경의 특징은 지식을 전달하는 데 적합한 환경이 아니라 다양한 현실적 상황 활동의 사례 분석을 통해 여러 가지 정신 모형, 관점, 설명을 접하고 참여함으로써 보다 유의미한 개인적 의미를 구성하여 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상황학습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상황학습이론의 개념

 

  상황학습이론은 구성주의 교육철학에 바탕을 둔 이론입니다. 구성주의의 기본 가정은 ‘학습은 학습자의 경험에 기초하여 학습자의 머릿속에 구성되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구성주의에서의 학습은 현실과 유사한 맥락에서 이루어질 때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지식은 절대적으로 정형화되고 정체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이 자신의 사회적, 역사적, 문화적 상황을 바탕으로 구성해 나가는 것이라고 봅니다. 따라서 구성주의자들은 학습자 개개인마다 서로 다르고 자신만의 인지구조 체계를 형성한다고 믿습니다. 즉, 학습자에 따라 자율적으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은 다양하며, 교육을 통해 이러한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이러한 구성주의적 흐름에서 존 실리 브라운(John Seely Brown), 엘렌 콜린스(Allan Collins), 폴 뒤그드(Paul Duguid)는

 

“지식이란 상황적인 것이고 그 지식이 사용될 과제, 맥락, 문화 안에서 생성되는 것이지 결코 단독적으로 존재 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실제와 유사한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이야 말로 문화 적응의 과정이다.”

 

  라고 상황학습의 개념을 정의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지식 은 단순히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사실이기 보다는 현실에서 활용될 수 있는 도구일 때 진정한 지식이라고 평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상황학습이론은 전통적인 학교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교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 중의 하나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실제 생활에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입니다. 왜냐 하면 학교에서 배우는 개념과 실제 생활에서 겪는 경험 간에도 차이가 있으며, 학교에서 가르치는 수업 내용이 학습자의 실제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학습상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관점은 학습뿐만 아니라 사고 그 자체가 상황화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상황학습이론에서는 지식과 상황과의 상호작용을 중시하고 있으며, 학습을 탈맥락화 된 지식체로부터 일반적인 정보를 얻는 행동이라기보다는 사회문화적인 현상으로서 인식하고 있습니다.

  상황학습에서 지식을 안다는 것은 실제 상황에서 어떻게 그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인식이 형성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식이 구체적으로 적용되는 문화의 적응 훈련 과정이 있어야 하며, 이를 학습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학습 과정은 현실적으로 혼자서 문제를 수행하는 것보다는 여러 명이 문제를 풀어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문제 해결 상황에서 협동학습이 이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2. 상황적 학습모델

 

  상황적 학습모델에서는 상황학습의 이론적 중심을 ‘학생 주도의 문제 형성 및 해결 학습’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미리 구조화되고 정형화된 틀 안에서 제공 되는 학습 환경과 대비되어 상대적으로 덜 구조화된 상태에서 복잡하고, 탐구적 접근을 허용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제시하여, 학생들과 교사들이 활발하고 적극적으로 인지적 활동을 수행할 것을 강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어떤 특정 상황을 전제로 한 문제 해결을 위해 이를 둘러싼 모든 자료와 물체 등은 가능한 자세하고 사실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상황적 인지 모델에서 말하는 과제의 ‘실제적 성격’이라는 것은 이런 사실적 정확성에 기인한 자료를 가지고 특정 상황을 전제로 한 문제를 풀어갈 때, 학생들이 스스로 풀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를 밝히고, 거기서 발생되는 하부 과제까지도 스스로 만들어갈 뿐만 아니라 문제들을 풀어가는 과정 역시 스스로 평가하는 일련의 작업 제체를 모두 일컫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의 독립적이고 개인적인 인지적 성찰 과정과 활동 능력의 개발을 중요시하게 되었고 그것은 학생들이 어떤 문제 해결을 하는 데 있어, 문제 형성의 과정부터 시작하여 문제 해결과 평가에 이르는 전 과정을 주도해 나가는 학생 주도적 학습의 모델이라고 집약될 수 있습니다. 이때 가능한 복잡한 문제를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인지적 활동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오히려 ‘더욱 재미있고 의미 있는’ 학습이 되도록 동기부여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협동학습을 통해서 개인적 견해와 사고의 틀을 넓히는 결과를 가져 오도록 합니다. 상황적 학습모델의 협동학습에서는 어떠한 상황 혹은 어떤 일련의 사건이 있을 때, 그것에 대해 학생들이 각기 다양한 해석과 접근 방법을 서로 소통하는 과정 속에서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견해를 설득력 있게 밝힐 수 있는 기술과 다른 사람들과의 토론을 이끌어 가는 기술도 익힐 수 있게 됩니다.

  즉, 학생들의 직관과 그들의 경험적 지식, 관점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하면 서 그들은 독립적으로 사고할 수 있고 탐색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내적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는 점을 스스로가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참된 의미에서의 학생 주도적/중심적 학습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황학습 흐름을 살펴보면, 적용할 수업 모형에는 어떠한 학습을 가장 중요하게 다룰 것이며 어떠한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 된 것이라는 학습 목표에 대한 개괄적인 진술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목표에 진술되지 않은 학습에서 발생 가능한 여러 가지 지식에 대해서도 설계자는 관심을 가지고 목표로서의 가능성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이렇게 학습 목표로 제시된 문제가 현재 상황에서 잘 해결되고 있는지 아니면 문제가 있는지를 알아본 후, 문제점이 있다면 그 문제점을 파악하고 문제가 발생한 원인과 교육적인 해결책에 관한 조사와 분석이 따라야 하며, 본 수업으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당위성이 밝혀져야 합니다.

  또한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과 성향, 문화적인 배경과 지적 수준, 동기유발의 정도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학습자를 분석하고, 해당 영역의 전문가들이 설정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과 추론 방법 그리고 활용하는 자료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체계적, 통합적으로 학습 내용 분석을 수행하여야 합니다.

  상위 문제는 실제적이고 복잡한 중다맥락적(macro-context)인 문제로 선정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일련의 하위 문제들은 전문가들의 문제 해결 과정에 대한 자료들을 통해 선정합니다. 위의 학습 목표에 관련하여 상위 문제들이 포함된 실제 문제 상황을 해당 영역의 ‘인증된 과제’ 중에서 선정하여야 합니다. ‘인증된 과제’라는 것은 실제에서 일어날 수 있는 과제이며, 학습자의 신념이나 가치관에 따라 문제 해결 방법이 다양하게 나올 수 있도록 융통성 있는 과제여야 할 것입니다.

  상황학습의 성공적인 달성은 학습자가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해 제공된 모든 정보를 능동적으로 찾아 연구하는 기회를 주어 스스로 해결책을 간구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때 교사는 언제 어떠한 발판을 학습자에게 제공해 주고 또 제거해 주는가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여야 합니다.

  학습에 필요한 자료는 학습자가 스스로 찾아보면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며, 상황학습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은 지식이나 정보의 전달자가 아니고, 학습의 안내자일 뿐이므로 교사는 학습자의 학습 상황을 파악하고 학습자의 개인차에 대한 감지와 학습 결과물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를 위한 전략이 수립되어야 합니다. 학습에 대한 평가는 학습 과정상에서 이루어지도록 설계하고, 평가에서 중요시할 원칙은 항상 능동적이고 지속적이며 연속적인 학습자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시에는 상황학습 모형을 적용하되, 일부 단계는 수업 상황에 맞게 재구성해야 합니다.

 

 

※ 참고문헌: 상황학습이론을 적용한 시각매체 활용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김지선,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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