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프레네 교육론이란?(개념, 교수학습)

by 신박에듀 2021. 2.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프레네 교육론은 1920년대 프랑스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난 셀레스탱 프레네(Celestin Freinet, 1896~1966)라는 매우 고상한 정신의 소유자이자 평생을 실천적 힘에 추동되어 살았던 한 교사로부터 시작된 교육학을 일컫는 말로, 20세기 초엽 유럽과 북미에서 다양하게 전개된 교육개혁운동 내지 대안교육운동의 중요한 흐름들 중 하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프레네 교육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프레네 교육론의 개념

 

  프레네 교육은 그 발생지인 프랑스 안에서 널리 알려진 것과 같이 공립학교의 학급과 학교 운영을 새롭게 하기 위한 수없이 많은 사례들을 발전시켰는가 하면, 인접한 독일과 유럽을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 – 북미와 중미, 아시아 지역에 걸쳐 – 에도 영향을 끼쳐, 무수한 교육 실천적 자리에서 기존의 구조를 파격적으로 바꾸어 놓았습니다. 자유로운 형태의 교사 교육과 교사 협력 및 연대 조직을 범세계적으로 확산시킨 점도 특이합니다. 프레네는 1912년 니스 교육대학에 입학하였습니다. 그러나 1914년 말 잠시 시습 교사 경험을 쌓던 중, 군에 입대했습니다. 18살 1차 세계 대전에 징집되어 3년 가까이 전선에 서야 했던 프레네는 전투 중, 폐에 부상을 입고 돌아와 한동안 긴 요양을 해야 했습니다.

  프레네는 1차 세계 대전 이후 강하게 확산된 반전과 평화를 갈구하는 사회적 배경 안에서 혁명으로 인해 정치가 변한다고 교육이 곧 따라 변하는 것이 아니며, 혁명을 진정으로 완수하려면 교육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확신을 가지고 독특한 교육적 실천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부상으로 인한 긴 요양 끝에 프랑스 시골학교를 통해 교직에 입문한 프레네는 부상에 따른 장애로 인해 교사가 주도하는 수업체제에 동화될 수 없었던 아동을 보고 아동의 작업이 주가 되는 학습기술과 도구 및 방법을 개발하였습니다. ‘학교 인쇄 작업’(imprimerie à l'école), ‘자유로운 글쓰기’(texte libre), ‘편지쓰기’(correspondance scolaire), ‘학교신문’(journal scolaire), ‘자가수정 카드’(fichier autocorrectif), ‘작업 총서’(bibliothéque du travail)를 통한 자료 탐색, ‘작업 계획서’(plan du travail), ‘학급회의’(conseil de classe) 등이 그렇게 개발된 것들입니다.

 

 

2. 프레네 교육론의 학습목적 및 필요성

 

  생명과 일의 철학에 기초해 프레네는 교육의 목적을 ‘아동 생명체의 건강과 약동, 그 안에 내재한 창조적이고 능동적인 능력의 지속 그리고 최대한으로 힘을 실현하려는 아동 본성’에서 구했습니다. 이렇게 프레네 교육론은 학습자의 작업 능력과 배우고자 하는 마음을 자유롭게 발달시켜주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 있습니다.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달하게 하는 것이 제1의 교육 목적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리고 학습자를 도덕적, 사회적 인간으로 형성시켜 자신의 권리와 의무를 대하는 데 있어 충분한 능력을 지닐 수 있게 만드는 것에 목적을 두었습니다.

  또한, 프레네는 이론에 치우쳐 있고 책만을 선호하는 구조를 지닌 학교를 이론에서 탈피하여 자유롭고 활동적이게 바꾸려는 시도를 하였습니다. 이러한 시도를 새로운 형태의 교육에서 시도하려 한 것이 아닌, 공교육 제도 안에서 새로운 학교교육의 가능성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필요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3. 프레네 교육론의 교수-학습원리

 

  프레네는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재창조하는 능력과 삶을 통해 형성되는 지식을 중시하는 학습 원리를 제시하였습니다. 학습자들은 유용한 생산물을 만들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학습을 합니다. 즉, ‘경험에 기초한 수업’이 기본 교수-학습 원리입니다. 프레네가 주장한 학습 원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지식을 내 것으로 재창조하는 능력과 삶을 통해 형성되는 지식을 중시하는 학습 원리를 제시했습니다.

  둘째, 그는 협동과 민주주의를 학교조직을 운영하는 원리로 삼았습니다. 이는 학교를 일종의 협동체(협동조합) 방식으로 조직하고 운영하는 데서 출발합니다. 협동체처럼 운영되는 학교에서 학급은 하나의 공동체이자 공동생활의 장으로 기능합니다. 매주 열리는 전체회의는 여기서 가장 중요한 교육 수단입니다. 프레네는 협동과 민주주의에 기초해 교사를 포함한 학교 구성원 모두가 학교에서의 생활과 일을 실천하도록 했습니다. “학교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것으로 우리는 미래의 민주주의를 준비할 수 있다. 학교를 권위주의 방식으로 통치한다면 우리는 민주 시민을 양성할 수 없다”는 그 의 굳건한 신념이 작용했습니다. 그는 민주주의가 요구하는 시민은 학교에서의 민주주의를 통해 준비시킬 수밖에 없다고 보았습니다.

  셋째, 그는 학교에서의 규율형성(훈육) 문제를 협력적 일하기를 통해 해결하려고 했습니다. 프레네는 교실에서의 활동과 생활을 기능적으로 조직하고, 협동적인 일을 가능하게 할 때 교실 질서를 형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질서와 규율의 형성은 협력적인 일을 조직하는 것에서 나오며, 아이들은 자신에게 적합한 규칙에 따라 일하고 진보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스스로 규율을 형성할 수 있다고 본 것입니다. 또한 그는 동료들과 함께 일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싹트는 우애를 바탕으로 규율을 형성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넷째, 그는 특정한 계층을 위한 분리교육에 반대하면서 당시의 소외된 계층의 아이들을 주된 교육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이는 우리가 공립학교의 교육 대상을 특정한 계층 아이들로 한정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말합니다.

  실험적 모색, 자유표현, 협력, 민주주의 같은 학교 교육의 원리는 전통 교육방식과 경쟁교육에 반대하는 오늘날의 교사들이 프레네의 교육론을 주목하는 이유가 되고 있습니다.

 

아래는 프레네가 제시한 새로운 학교를 위한 일반적인 근본 원리 10가지입니다.

 

 1) 학생들은 자기 나름대로의 학습 과정과 그 발전 및 개성에 대한 권리를 가진다. 이 점에서 특히 외국 아이들과 그들의 언어를 배려한다.

 2)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경험하도록 한다. 반면에 이들을 서로 동일하게 만드는 것은 부패시키는 것이다.

 3)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 속도에 대한 권리를 가진다.

 4) 학습에서는 기쁨을 맛보아야 하고, 기쁨은 다시금 성취감으로 이어져야 한다.

 5) 경쟁과 실패에 근거하는 선발제는 될 수 있는 대로 제거해야 한다.

 6) 완결된 결과를 받아들이도록 하지 말고, 스스로 실험하게 하고 더듬어 가서 찾아내는 식의 학습 과정이야말로 목표하는 바이다.

 7) 이미 주어진 교재의 지식을 통한 교시(敎示)가 아니라, 현실에 대한 자신의 비판적인 연구가 학생들의 사고와 관계되어야 한다.

 8) 학생들은 그들 자신의 학습과정을 주도하고 조식한다. 여기에는 개개 인의 활동 계획과 스스로를 수정할 수 있는 자료, 자유 글쓰기 활동 및 학습 진도에 대한 상대 평가적 접근 등의 도움이 제공된다.

 9) 학급 모둠 학습은 공동 책임 아래 협동적으로 조직해야 한다.

 10) 갈등이 일어날 경우에는 학급 회의에서 자치적으로 해결한다.

 

 

4. 프레네 교육론의 교육 방법

 

  프레네는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교육 방법으로 개인의 자발성과 동시에 협동을 강조하였습니다. 이때 학습자들 개개인은 공동체에 속해 공동체에 관한 일을 하지만 자신의 자발성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살아 있는 공동체 한가운데서 학생들이 자신의 리듬에 따라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프레네 협동학습이 갖는 중요한 가치입니다.

 

< 수업 기법의 기본 명제 >

수업 기법

기법의 내용

모든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자유로운 표현

입으로, 형상으로, 몸으로, 음악으로, 모든 음악과 창조적인 교류, 마음대로 고른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기 등

본문과 미디어 및 정보와 창조적으로 교류하기

자유 글쓰기, 역사를 발견하기, 역할극을 구성하고 함께 해 보기, 슬라이드 제작, 비디오 제작, 문서 인쇄, 자료를 스스로 만들어 보기

의사소통과 협동

학급회의, 학급 안에서의 협동 작업, 교류 학급과 만나기 위한 여행, 학급 직책 수행하기, 벽보 신문, 이야기로 여는 아침 모임, 자유롭게 고른 작업 모둠

학교 학습을 실제 환경으로 지향시키 기-학교와 삶 사이에 놓인 벽을 부수 기

탐사, 연구, 프로젝트, 학급 교류, 학업 활동 결과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내기, 흥미로운 인사들을 학급에 초청하여 이야기하기, 일상의 중요한 주제를 비판적으로 다루어보기, 컴퓨터, 전송기, 전화를 의사소통과 작업 수단으로 활용하기 등

학습을 스스로 조직하기

자유 학습, 개인과 공동 학습 계획, 개별화된 학습 기재, 학습 도서관과 생생한 자료 수집(함) 등

더듬어 찾아보는 식의 학습

더듬어 찾아보는 식의 학습

실천을 통한 학습

만들어 보고, 묘사해 보고, 생생하게 기록으로 채취하기, 기술공학적 기재 활용 등 작업실 안에서의 학습

간 문화적 학습

다양성과 차이를 받아들이기, 갈등 해결 능력, 국제적인 안목에 대한 감각과 연대성, 유럽 중심적 사고 탈피

선발 없는 학습

다양한 방식의 성취 경험 촉발, 개별 적인 학습 진도에 따른 평가, 개인의 다양한 활동 존중 등

  

※ 참고문헌: 프레네 교육론을 적용한 인클루시브 디자인 수업 모형의 연구(이도영, 201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