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도입되면서 창의융합형 인재를 기르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교과 간 벽을 없애는 '통합교과'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통합교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통합교과의 개념과 성격
‘통합교과’의 교육 내용은 교과의 내용을 나누어 가르치는 방식의 한계점을 깨닫고 이를 위한 대책안 중 하나의 수단으로 내놓은 것입니다. 이는 문제, 쟁점, 사고 지능, 범주, 개념 등을 중심으로 교과 간의 학습 내용을 통합 적으 로 재조직하여 가르치는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각 교과 영역의 경계를 지키지 않는 것입니다. Roberts와 Kellough는 통합교과 교육의 주요 목적을 다음과 같이 정의했습니다.
1) 학습자들 스스로가 문제 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
2) 학습자들로부터 의미 있는 학습에 참여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
3) 학습자들로부터 학습이란 상호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하기 위한 것.
4) 학습자들이 개인적이고 개별화된 학습을 통하여 개인의 흥미나 관심사를 추구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
5) 학습자들이 어떤 특별한 교육과정이 제시하는 것보다는 그들이 원하 고, 필요로 하는 것을 배울 수 있는 상황을 제공하기 위한 것.
6) 학습자들은 협동적인 학습 상황에서 학습의 사회적 가치에 중점을 두고 동료들과 함께 학습하는 것을 장려하기 위한 것.
7) 연결된 교과의 기능으로서 학습의 과정을 강조하기 위한 것.
위의 성격처럼 각 교과의 영역을 두지 않고 일상생활에서의 문제나 쟁점, 개념, 범주 등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통합적으로 아울러 가르치는 방식입니다. 이는 하나로 전체로서의 학습 전이 현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나아가 인간의 성향 변화가 가치 있게 이루어지게 하는 교육과정을 의미합니다.
2. 통합교과의 필요성
오늘 날,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우리 교육의 근본적인 문제들을 개선하고자 행복한 학습의 구현을 위한 ‘학습 경험의 질 개선’의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학습 경험의 질을 중시하는 교육은 학습의 양과 결과보다 학습의 질과 과정을 중시하는 교육, 학습의 즐거움을 일깨워 주는 교육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학습 자체에 즐거움을 주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이 직접 생각하고 문제를 찾아내며 해결해 가는 과정이 있어야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들은 학습의 전이가 가능해지고, 자연스럽게 학습의 내용을 습득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학습의 전이란, 선행학습이 다른 상황에서 새로운 지식·기술을 습득하는 학습자의 능력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가를 말합니다. 점차 복잡해지는 현대 사회 속에 쉽게 풀지 못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을 마주하게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독립적이고 분과적인 사고보다는 통합적이고 전체적인 사고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에 따라 통합교과 교육과정은 모든 것들이 연결되어 있고, 서로 관련되어 있는 사회 속에서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통합적인 접근은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학습 경험을 중심으로 제공하여 학습의 흥미를 유발해 줄 수 있으므로 학습자들의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긍정적인 학습전이에 도달하기 위함인데, 여기서 긍정적 전이의 의미는 학습자가 새로운 학습을 처리하는데 선행학습이 도움이 될 때를 말합니다. 이처럼 학교에서는 새로운 학습을 향상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이전에 배웠던 학습과 새로운 학습 간에 더 많은 연결고리를 만들도록 학습자들이 스스로 이해를 하고 의미를 부여합니다. 이때, 이 연결하는 고리들은 교과 과정 영역 사이에서 확장되는데, 추후 문제 해결을 위한 연결망의 틀을 형성하게 됩니다.
※ 참고문헌: PBL(문제중심학습)이론의 적용을 위한 Creative Drama의 활용 연구(박수경,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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