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혁신학교의 개념과 핵심 운영원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개념적으로 일반학교의 문제점으로 제기된 관료제의 폐해를 극복하기 위한 민주적인 학교체제의 구축과 교사들 상호 간에 배우는 일을 바탕으로 하는 협력적인 관계 형성을 지향하며 이를 위해 학교 조직 문화의 수직적, 관료적 통제 구조를 수평적, 민주적 운영 시스템으로 ‘혁신’하는 학교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혁신학교의 교육적 효과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혁신학교의 수업 운영 방향
혁신학교의 핵심 개혁 요점이‘수업 혁신’인 만큼, 실제적인 수업 운영 현황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는데, 혁신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시도교육청에서 제시하고 있는 혁신학교 정의를 바탕으로 수업 혁신의 방향과 운영 현황을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혁신학교의 첫 출발점이었던 경기도교육청(2015)은 혁신학교 운영과제로 제시된 ‘모든 학생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삶의 바탕이 되는 힘을 길러주는 변화, 발전, 성찰’하는 창의적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의 자기 주도성과 자발성을 기초로 학습자 배움 중심 수업을 실천해야 한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학습자 중심 수업의 사례로는 토론 수업, 협력수업, 프로젝트 수업 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둘째로, 서울시교육청(2016)은 참여와 협력을 바탕으로 한 배움 중심 수업을 강조하면서 학생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을 설계하고 배움과 삶이 일치하는 수업을 모색하며, 차별과 소외 없이 더불어 배우는 교실 수업 구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라북도교육청(2016)은 배움 중심 수업, 배움을 삶과 연결 짓는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기 위해서 교과서만을 고집하지 않고 교과서 이외의 내용을 학습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강에스더, 2018).
2. 혁신학교의 효과성에 대한 선행연구
혁신학교의 효과성과 성과에 대한 긍정적인 연구들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배종현(2017)은 전국에 운영되고 있는 혁신학교의 숫자가 운영 시작 후 10년도 채 되지 않아 대폭 증가하였고, 곧 더 추진될 예정임을 밝히며 혁신학교의 외적 성장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경기도교육청(2015)은 혁신학교의 내적 성장 측면을 들었는데, 혁신학교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의 만족도가 증가했음을 언급하였습니다. 그리고 기초학력 미달 비율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학력 향상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연 20명의 혁신전문가와 연 80명의 혁신리더 양성을 통해 지속적인 경기혁신교육의 교원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고 소개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점을 들었습니다. 이와 같이 경기도교육청은 자체 평가를 통해 그동안의 혁신학교 운영을 통해 외적, 내적 성장을 이루고 있음을 안팎에 공언하였습니다(배종현, 2017).
또한 이윤미 외(2013)는 양적연구와 질적 연구를 병행한 종합적 연구를 통해 혁신학교의 학습자 중심 수업과 교사들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 학교 운영의 민주성 등이 교육격차 감소에 기여하고 있으며, 학교 혁신의 정도가 교사와 학생에게 긍정적 효과를 미친다고 보고하였습니다(배종현, 2017). 이외 엄스람 (2014)은 혁신학교의 창의지성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교수, 학습 방법인 배움 중심 수업은 전통적 수업에 비해 특정 교과에 대한 흥미도를 높이고 수업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자신감을 향상하는 등 수업태도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자기 주도 학습량을 증가시켜 혁신학교가 강조하는 ‘자발성’과 ‘주도성’의 측면을 실현시키고 있음을 보고하였습니다.
실제로 혁신학교 효과를 분석한 선행연구들은 혁신학교 정책이 학생들의 삶의 태도, 학습 관련 정의적 영역, 공동체의식 등을 제고하는데 기여했으며, 우려했던 학력 저하 현상은 나타나지 않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백병부 외 2013; 성기선 외 2013; 배종현·김주후, 2016). 또한 학교 만족도 측면에서는 기존 학교보다 혁신학교가 일관되게 그 효과가 높게 나타남을 공통적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지적 영역의 학업성취도에 있어서는 연구자마다 주장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혁신학교가 비인지적 영역에서는 긍정적 효과를 나타내고 있지만, 인지적 영역의 학업성취도에서는 연구자마다 의견이 분분해 그 효과를 단정하기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인지적 영역의 효과를 다룬 선행연구들이 그 결과를 객관적으로 인정하기에는 한계점이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배종현, 2017).
※ 참고문헌: 혁신학교의 학습자 중심 수업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송은유,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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