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혁신’이란 무엇을 변화시키거나 발전시키기 위하여 행해지는 활동이나 인식의 변환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혁신학교는 이러한 단어의 뜻에 착안하여 교육적 변화를 도모하기 위한 학교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혁신학교의 개념과 운영원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혁신학교의 개념
혁신학교는 경기도를 중심으로 일부 학교에서 교육주체들, 특히 교사들 스스로가 변화를 시도하면서 새로운 학교 만들기, 작은 학교 살리기 등의 이름으로 변화가 시도되었고, 이것이 혁신학교의 모태가 되었습니다. 2009년 이후 혁신학교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경기도는 혁신학교를 통해 무너진 공교육을 정상화시켜 ‘활기찬 학교’, ‘행복한 교실’을 만들어 균형적인 학업성취로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하여, 교육 소외, 교육 격차를 극복하고 교육 공동체가 모두 만족하는 학교교육을 실현하고자 하였습니다.
김은수(2013)는 혁신학교가 2009년부터 경기도교육청에서 시작한 학교 개혁 정책으로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행동과 신념 문화의 변화를 통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활동에 그들의 자발이고 주체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이러한 활동의 결과로 단위학교에서의 모든 교육활동들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실제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목적으로 지정 운영되는 학교라고 정의하였습니다. 김성천(2010)은 혁신학교란 교육주체들이 서로 협력하여 새로운 학교문화를 만들어 교육과정, 수업, 평가 등에 혁신적인 변화를 시도하는 학교라고 정의합니다. 또한 서근원(2005)은 혁신학교란 교사가 학생을 이해함을 바탕으로 서로 신뢰를 구축하여 학생들의 일상적인 학교생활을 지속하게 할 뿐 아니라, 학생들의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학교가 단계적이고 점진적으로 변화해 가는 학교라고 정의합니다.
이를 종합해보자면, 혁신학교가 일반학교의 대안 모델로서 제시되고 있기 때문에 일반학교의 문제점으로 제기된 관료제의 폐해를 극복하기 위한 민주적인 학교체제의 구축과 교사들 상호간에 배우는 일을 바탕으로 하는 협력적인 관계 형성을 지향하며 이를 위해 학교 조직 문화의 수직적, 관료적 통제 구조를 수평적, 민주적 운영 시스템으로‘혁신’하는 학교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2. 혁신학교의 핵심운영원리
경기도교육청(2012)에서 제시한 혁신학교 운영원리는 교육과정 운영 면에서와 학교운영 면에서 두 가지로 구분하여 제시되고 있습니다.
첫째 교육과정 운영 면에서의 원리는 학습자를 배움의 권리를 가진 실질적인 교육의 주체로 인정하고 이들을 중심으로 학교를 운영하는‘학습자 중심의 원리’, 교원의 전문성과 집단지성을 통하여 창의지성을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 과정을 편성, 운영하는 미래 핵심역량 성취의 원리’, 지나친 경쟁과 입시위주의 획일적이고 단편적인 교육을 탈피하고 학습자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으로 학생 모두가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공동 성장의 원리’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학교 운영의 원리는 학교의 행정 재정 운영은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돕고 교사의 교수 학습지원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교수 학습 우선의 원리’, 학교 구성원 간의 소속감과 연대감을 바탕으로 상호간의 신뢰와 협동적 관계를 형성하는 ‘소통과 협력의 원리’, 외부의 통제방식에 의존하기 보다는 학교가 추구하는 가치와 규범, 동려성과 상호작용에 의한 자율적 통제를 하는 ‘자율과 책임의 원리’를 제시하였습니다.
혁신학교가 기존학교(일반학교)와 비교하였을 때 내세울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개혁은‘수업의 개혁’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수업 주체’의 개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이 혁신학교에서 추구하는 교육의 변화 가운데 하나입니다. 수업의 변화에 대해 이민경(2015)은 교실을 교육이 이루어지는 현장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수업 개혁이 교육 개혁의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전략이라고 제시하였습니다.
강형근(2001) 역시 학생을 배움의 권리를 가진 진정한 교육 주체로 내세우는 학습자 중심 원리를 가장 핵심적인 개혁 원리로 제시하였는데, 이는 학생들이 동등한 배움의 기회와 희망을 갖고 교육활동에 즐겁고 능동적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해 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모든 교육활동은 학습자를 중심으로 편성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학교의 교육 구조를 바꾸어 가는 학교 재구조화가 중요함을 강조합니다.
혁신학교의 등장은 새로운 유형의 학교의 등장이나 재창조의 개념이라기보다는 공교육의 ‘재구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 학교 또한 여러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교육과정을 여러 차례 재구성하는 과정 중에 있습니다. 학교 교육과정에 나타난 교육과정 재구성 방향을 비교하였을 때 혁신학교와 기존학교(일반학교)에서 차이점이 뚜렷하게 드러나고 있습니다. 일반 학교에서 재구성 방향은 거의 대부분 교과 시수 증감 내용을 제시하고 혁신학교의 재구성은 학교에서 특색 있게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위해 교과를 재구성 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혁신학교의 재구성 사례를 제시하면 첫째, 체 험학습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한 경우, 둘째 집중 이수 프로그램 을 운영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재구성한 경우, 그리고 주제 중심 통합학습으로 재구성한 경우로 들 수 있습니다.
< 기존 학교와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원리 비교(허봉규, 2010) >
기존학교 |
혁신학교 |
교육 공급주의 |
학습 지원주의 |
교육자 중심교육 |
학습자 중심교육 |
가르침 중심 |
배움 중심 |
교과지식, 텍스트 중심 |
삶과 연결된 핵심역량 중심 |
경직된 교육 |
유연한 교육 |
암기식 학습 |
탐구식 학습 |
암기된 지식의 양 측정 |
지식 재구성, 창조능력 측정 |
학교 단위 운영 |
지역단위 공동 운영 |
건조한 텍스트 학습 공간 |
삶을 배우고 나누는 공간 |
※ 참고문헌: 혁신학교의 학습자 중심 수업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송은유,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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