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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

문화예술교육이란?(정의, 프로그램)

by 신박에듀 2020. 1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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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인간의 기대수명이 늘어나고, 삶의 질이 상향평준화되어감에 따라 평생학습 시대라는 말은 더 이상 낯선 단어가 아닙니다. 평생교육 분야에 있어 문화예술교육은 중요한 분야 중 하나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문화예술교육의 정의와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문화예술교육의 정의

 

  문화예술교육의 사전적 정의는 ‘문학, 조형예술, 전통예술, 공연예술, 생활문화 등의 문화예술을 내용으로 하거나 과정에 활용하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일컫습니다. 문화예술교육은 문화와 예술, 교육이라는 세 낱말이 합성된 정책적 차원에서 만들어진 복합명사입니다. 그런 만큼 용어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마다, 연구마다 조금씩 다르고 나름의 타당성을 가집니다.

  먼저 문화예술교육을 정책적 차원에서 보면 2005년 제정된 문화예술교육지원법은 문화예술교육의 진흥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 및 국가의 문화 역량강화를 그 목적으로 내세웠습니다. 국민의 문화향유권 보장에 필요한 문항을 법률로 정하 여 문화예술교육을 활성화하고, 국가의 창조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 것입니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설립되고 뒤이어 문화예술교육지원법이 제정되는 등 일련의 정책과정이 진행되면서 비로소 중장기적 관점에서 문화예술교육정 책을 안정적으로 추진해나갈 수 있는 법적, 제도적 기반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평생교육진흥원(2009)은 문화예술교육에 대해 일상생활 속에서 문화예술 향유 능력을 개발하고, 문화예술적 창의력과 상상력을 촉진시키는 동시에 문화 예술 기술과 행위들을 숙련하는 평생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평생교육의 분야 중 하나로 문화예술교육을 보고 있으며 다분히 수단적 의미로 문화예술 교육을 정의하고 있는 것입니다. 실제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제3조를 보면 문화예술교육에 대해 모든 국민은 나이, 성별, 장애, 사회적 신분, 경제적 여건, 신체 적 조건, 거주지역 등에 관계없이 자신의 관심과 적성에 따라 평생에 걸쳐 문화예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교육받을 기회를 균등하게 보장받는다는 평생 학습의 관점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2007)은 문화예술교육이란 ‘문화예술을 통한 교육’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최성철(2010)은 최근 문화예술교육이 전문가 교육이 아닌 일반 교육의 차원에서 이루어진다고 전제하고 ‘문화예술의 내적 원리를 활용하여 교육의 의미와 목표를 구현하고자 하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문화예술이 도구적 관점으로 사용된 것입니다.

  한편 문화예술교육의 학술적 정의를 보면 김애린(2017)은 문화교육에 대해 예술 본질에 대한 이해보다는 인간과 사회에 대한 비판적이고 성찰적인 이해, 주체적인 인간으로서의 개인과 사회적인 의사소통에 대한 관심, 문화적 가치와 정체성, 다양성, 개인과 사회의 연계 등 보다 근본적인 차원의 교육이라고 하였습니다. 김문환(1999)은 문화교육은 문화해득력을 통해 문화교육과 예술 교육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하고, 문화예술교육이라는 개념을 세울 수 있는 기초를 형성하게 한다고 문화예술교육의 역할에 대해 문화교육을 중심으로 정의 내리고 있습니다.

  김애령(2013)은 문화예술교육을 문화예술 평생교육으로 규정짓고 문화예술에 대한 능력을 전 생애에 걸쳐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개인의 삶의 질과 국가의 문화역량을 향상시키고자하는 교육으로 정의하였습니다. 문화예술교육에서의 교육의 역할을 강조한 연구는 또 있습니다. 최현묵(2011)은 예술교육을 ‘예술을 위한 교육’과 ‘교육을 위한 예술’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예술을 위한 교육’은 예술가를 양성하기 위한 제반 교육과정과 수단을 의미하는 것이고,  ‘교육을 위한 예술’의 경우, 인간의 조화로운 발달에 목적을 두고 그 실현 방법을 예술에서 찾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예술교육은 전자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으나 최근에는 자아표현활동으로서의 예술, 창의성을 계발하기 위한 예술, 인간교육을 위한 예술 등, 예술을 매개로 하는 교육활동으로서 예술교육이 강조되고 있다”라고 기술하였습니다.

  한편 문화예술교육의 평생교육 현장에서의 실천적 관점에서 양은아(2012)는 앞으로 문화예술교육은 단위사업의 위주의 제한적 맥락에서 벗어나 학습자를 중심으로 하는 평생학습적 맥락을 포함하는 거시적 관점에서 고려되어야 하며, 모든 구성원의 생애학습을 지향하는 문화예술 평생학습체제의 비전과 문화를 형성해가야 한다고 밝히고 그러나 사실 실천현장에서는 문화예술교육 영역과 평생교육 영역이 별개로 놓여있는 것이 아니라 이미 다양한 접점을 통해 만나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교육이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평생에 걸친 것이라는 점에서 평생교육과의 공통점을 지적한 연구는 앞서 언급한 연구 외에도 많은 연구에서 다루어진 바 있습니다.

  또한, 공연장을 비롯한 문화거점시설에서의 문화예술교육의 역할을 지적한 연구도 다수 있습니다. 박현경(2003)은 공연장에서의 예술교육의 방향에 대해 관객 개발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이 예술을 즐기고 창조하며, 비판적인 사고를 통한 문제 해결의 경험을 통해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삶을 준비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그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용호성(2010)은 문화예술 조직에서의 교육의 의 미를 두 가지로 정리했는데, 하나는 독립적 프로그램으로서의 가치이고 다른 하나는 관객 개발의 수단으로써 갖는 가치입니다.

  관객 개발 등 실질적 가치가 아닌 문화예술교육이 지닌 순수한 가치에 대해 NEA 예술교육 담당자인 더그 허버트(Doug Herbert)는 그 효과를 시민성(Civilzation), 의사소통(Communication), 창조성(Creativity), 선택(Choice)의 4 가지로 설명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에 대해 박현숙(1999)은 예술교육이 시대적 사회적 요구에 따라 변화를 보여 왔으며 현재와 같은 지식정보사회에서는 창의적인 인간 육성이 가장 큰 가치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의와 최근의 연구경향들을 종합하여 문화예술교육은 과거의 예술교육이 가진 기능적, 미적인 관점의 전문가적 교육에서 벗어나 보다 창의적이고, 상상력을 키울 수 있고,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적응 발전할 수 있는 전인적인 인간을 키우는 문화예술을 통한 교육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분류

 

  우리나라 평생교육법(2007) 제2조에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유형에 대해 기초문해교육, 학력보완교육, 직업능력교육, 문화예술교육, 인문교양교육, 시민참여교육 등 6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평생교육기관 및 시설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6개 영역, 18개 요소에서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은 평생교육 분류에서 레저생활스포츠 프로그램(Leisure and Living Sports Program), 생활 문화예술 프로그램(Living Art andCulture Program), 문화예술 향상 프로 그램(Advanced Art and Culture Program)의 세 가지의 하위 영역으로 분 류한 바 있습니다. 하위 영역의 목적과 내용을 살펴보면, ‘레저생활스포츠 프로그램’은 체력의 증진과 여가선용을 위해 일상생활 속에서 계속적으로 행하는 체육활동 및 전문적 스포츠 프로그램이고, ‘생활문화예술 프로그램’은 문화예술을 일상에 접목하여 문화의 질을 향상하고, 보다 삶을 풍성하게 향유할 수 있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문화예술 향상 프로그램’은 예술작품 및 문화예술적 행위를 의미 있게 체험하며 보다 가치가 높은 작품을 완성하도록 체계적으로 지도하는 프로그램으로 세분화하였습니다.

  

<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분류체계 >

대분류

중분류

운영방법

개념

중분류 영역의 예시

문화예술교육

아카데미형 강좌 프로그램

이론

문화예술 분야 이론 및 작품설명, 감상 등 전문지식을 학습하는 강의형 프로그램

미술사 강좌, 미술감상과 이해, 클래식 감상과 이해, 문화예술 이론강좌

생활 문화예술 프로그램

체험/실기

문화예술을 일상에 접목하여 생활의 질을 향상하고, 생활 속 문화예술을 보다 풍성히 향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

풍선아트 강좌, 사진예술강좌, 천연염색강좌, 생활공예강좌, 노래교실 강좌

문화예술 향상 프로그램

작품 및 예술행위를 의미 있게 체험하며 보다 가치가 높은 작품을 창작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도하는 프로그램

음악·무용, 도자기·공예, 미술, 서예지도, 연극·영화, 문화 예술 관람

레저생활 스포츠 프로그램

체력의 증진 및 여가선용을 위해 일상생활 속에서 계속적으로 행하는 체육활동 및 전문적 스포츠 프로그램

레저활동 강좌, 생활스포츠강좌, 스포츠 예술강좌

 

 

※ 참고문헌: 평생교육기관 학습자의 평가요소에 대한 인식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김보영,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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