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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의 이해(개념, 목표, 요소)

by 신박에듀 2020. 9.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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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나라 간의 벽이 허물어지기 시작하면서 우리 사회의 중요한 이슈로 떠오른 영역 중 하나가 바로 다문화가정에 대한 이해인데요. 이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문화를 확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교육을 들 수 있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다문화교육의 개념

 

  다문화교육은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차별 없이 존중받으며 교육받는 것을 뜻합니다. Banks(2008)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문화교육은 소수민족만을 위한 교육이 아니며 문화적, 민족적 정체성과 다양성이 증대되는 세계를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술, 가치와 태도를 키우도록 하는 총체적인 교육개혁입니다. 특히 한 사회의 주류문화집단이나 주류 문화 집단에서 자신의 문화를 주류적인 관점에서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 이해해보는 경험을 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자신과 자신의 문화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를 통해 자신과 자신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더불어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을 취하면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이해와 존중이라는 새로운 인식을 가질 수 있게 해 줍니다. 이 점에서 다문화교육의 목적은 이주자나 이주자 가정의 자녀를 한 사회의 주류문화로 동화시키고자 하는 것이 아니며, 모든 개인이 자신의 문화 정체성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를 높이는 과정이어야 합니다.

  Bennett(2007)은 ‘다문화교육은 교사의 가치관이나 기대, 학생의 태도, 학교 의 분위기와 규칙 등의 잠재적 교육과정에 의해 주류집단과 소수집단 학생의 인식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습니다. 다문화교육은 잠재적 교육과정에 의해서만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공식적인 교육과정, 특히 교과서를 통해 전달됩니다. 예를 들면 교과서 내용에서 각국의 문화를 소개할 때 국가별로 어떤 비중으로 다루고 있는가, 혹은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느냐에 따라 학생에게 각 국가에 대한 편견이나 차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과서의 등장인물 이름이나 삽화가 모두 한국인으로만 이루어져 있는 경우도 학생의 다문화 인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에 교육과정과 교과서 내용에 대한 분석은 꼭 필요한 일이 될 것입니다.

  김범수 외(2010)는 ‘다문화교육을 다양한 사회계층, 성, 인종, 문화 집단에 속한 사람들이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학습 권리를 가질 수 있도록 학교 체제를 바꾸려는 개혁운동이며, 한 사회 내 문화적 소수민족의 평등 문제에 관심을 갖고 특정 지역에서 서로 공존하는 여러 문화권 사람들이 조화롭게 살아가기 위한 교육이다.’라고 정의하였습니다. 또한 구정화 외(2009)는 ‘다문화교육을 통해 각기 다른 인종과 성, 언어를 가진 다양한 계층들이 서로 다른 직업과 인종 속에서 그들의 문화를 존중하도록 유도하여 다양한 문화의 세계에서 학 습자들이 공동의 목표를 향해 생활하고, 의사소통하는 지식, 태도, 기술을 가질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장인실(2006)은 ‘다문화교육을 인종뿐만 아니라 여러 문화집단에 속해 있는 다양한 사람들의 상호 이해와 평등 관계를 중시하고 성별, 종교, 사회적 지위, 민족, 이념 등과 같이 서로 다른 집단 간의 문화에 대한 편견을 줄이고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지식, 태도, 가치를 교육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국내·외 다양한 학자들과 세계 화된 현실을 반영하여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7)은 ‘다문화교육을 문화적 다양성의 존중과 이해를 위한 일련의 교육적 과정을 통해 사회적 차별을 해결하고 민주주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 전략’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문화 된 한국 사회에서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교육과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다문화교육의 목표

 

  다문화교육은 교육적 불평등 해소와 기회 균등, 그리고 모든 학생들의 학업 성취 및 민주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기능과 비판적 안목 육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다문화교육의 목표는 학자들에 따라서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데요. Rock은 목표를 다음과 같이 일곱 가지로 제시하였습니다.

  첫째, 문화 간의 차이점과 유사 점의 특징을 알고 이해하며 존중할 수 있도록 하고,

  둘째, 가족 집단에도 차이가 있음을 알게 하며,

  셋째, 인종차별의 본질과 긍정적·부정적 영향의 관계를 이해하게 하고,

  넷째, 자신의 민족성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발달시키고, 다른 문화적인 배경을 수용해 줄 수 있도록 합니다.

  다섯째, 다문화, 다민족적인 사회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술, 지식, 태도를 갖도록 점진적으로 적합한 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고,

  여섯째, 문화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인식하도록 하며,

  일곱째, 다원화된 사회에서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방법을 습득하고 서로에 대한 문화적 전통이나 사회적 경험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게 합니다.

  Bennett(2007)에 따르면 다문화교육의 핵심적 가치는 문화적 다양성의 수용과 인정, 인간의 존엄성과 보편적 인권에 대한 존중, 세계 공동체에 대한 책임, 지구 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람들에 대한 존중입니다. 학교에서의 다문화 교육과정은 이러한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이해, 행동, 가치관, 태도 등을 개발하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그리하여 다문화 교육과정에서 다문화교육 이 추구해야 할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다양한 역사적 관점을 이해하고,

  둘째, 문화적 의식을 함양하며,

  셋째, 간 문화적 역량을 개발하고,

  넷째, 모든 형태의 차별과 편견에 대해 저항하며,

  다섯째, 지구의 현 상태와 전 세계적 역동성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여섯째, 사회적 행동 기술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정리해 보면 다문화교육의 목표는 첫째, 소수자를 위한 배려와 교육의 기회균등 추구이고, 둘째는 주류 학생들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의 시민적 자질을 육성하고, 셋째는 지구촌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역량 함양으로 이러한 세 가지 목표는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각각의 실현은 다른 목표의 달성에도 도움을 줄 것입니다.

 

 

 

3. 다문화교육의 내용 요소

 

  ‘교육 내용’이란 ‘어떤 내용을 선별하고 조직하여 가르칠 것인가’ 라는 교육 과정 편성의 기본 질문이면서 동시에 일정한 교육 목표와 기준에 따르는 타 당성을 지녀야 합니다. 다문화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내용을 어떻게 구체화하고 조직하는지가 중요한데요. 다문화교육의 내용 요소를 선별하고 학생들에 게 제공되는 방식은 학자들마다 조금씩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문화교육의 내용을 학자별로 정리하면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 학자별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 >

학자(연도)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

채정란(1999)

*문화 *협력 *반편견 *정체성 *평등 *다양성

Banks(2001)

*성 *인종 *민족성 *언어 *사회적 계층 *종교 *예외성

Bennett(2007)

*문화적 다양성의 수용과 인정 *인간의 존엄성과 보편적 인권에 대한 존중

*세계 공동체에 대한 책임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람들에 대한 존중

교육부(2007)

*문화 *다양성 *평등성 *협력

조영달 외(2009)

*정체성 *다양성 *사회 정의

오은순(2009)

*정체성 *다양성 *평등/정의 *시민성 *문화 창조성

서강식, 장원순 (2010)

*다양성 - 문화일반, 문화다양성, 간문화적 상호작용 *통합성 - 인권, 민주주의

주재홍, 김영천 (2014)

*정체성 *문화다양성 *차별과 편견 감소 *인권 및 평등 *공존

 

※ 참고문헌: 초등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통합교과에 나타난 다문화교육 내용 분석(박윤희,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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