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교육훈련이 이루어지는 현장에서는 대체로 이론과 실습과정에 의해 기술이나 직무를 습득하게 됩니다. 이처럼 이론적으로 습득한 학습이 본인이 종사하는 분야에 적용되는 과정을 학습전이라 부르고, 이는 지식의 현장 적용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학습전이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학습전이의 개념
교육훈련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이루어졌는가 하는 것은 교육성과나 학습자 개인의 개발에 어느 정도 기여했는가를 판단하는 중요한 근거이며, 실제로 학습성과에 얼마나 영향을 주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교육훈 련에서 학습한 지식, 기술, 태도를 실무에 적용하는 과정을 학습전이라고 합니다.
Ford & Weissbein(1997)은 학습자가 교육훈련 상황에서 획득한 지식, 기술을 실무상황에서 일정기간동안 일반화하고 유지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으며, Tannenbaum & Yukl(1992)는 학습자가 학습을 통해 얻은 지식, 기술, 태도를 실무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라고 학습전이를 설명하였습니다. Holton, Bates, Seyler & Carvalho(1997)은 학습자가 교육훈련을 통해 습득한 지식, 기술, 행동, 태도를 실무에 적용하는 정도로, 효과성을 향상시키고 실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새로 습득한 지식, 기술을 활용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Nadler(1971)는 학습전이에 대한 체계적인 시각을 최초로 제시한 학자로써, 교육훈련의 효과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지원체제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특히 교육훈련을 지원하는 관리자들의 행동이 중요하다고 하였으며, Wexley & Latham(1991)은 학습자가 교육에서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를 직무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정도, Robinson & Robinson(1985)는 교육훈련 중 획득한 지식, 기술, 태도를 업무현장에 적용하는 것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Noe(2005)는 학습자들이 교육훈련을 통해 학습한 일과 관련된 기술, 행동, 인지적 전략들을 업무에 효과적 또는 지속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는데, 즉, 교육훈련은 학습자들의 행동에 있어서 변화를 초래하게 되고 학습자들의 업무에 효과적 또는 지속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학습전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한편 국내에서도 여러 연구자들이 학습전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개념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도형(1996)은 기업교육에 참가한 학습자들이 학습한 내용을 직무수행에 적용하는 행동, 현영섭・권대봉(2003)은 기업교육을 통해 학습한 지식, 기술, 태도를 직무에 적용하는 정도, 현영섭(2004)은 후속연구를 통해 교육훈련에 참가한 학습자가 교육 훈련을 통해 학습한 지식, 기술, 태도를 현업에 적용하여 변화된 행동을 직무영역에 적용하고 유지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최창환・정철영(2008)은 학습자가 교육훈련을 통해 학습한 지식, 기술, 태도를 실무에 적용하는 변화행동과 이를 보다 넓은 실무영역에 적용하여 변화된 행동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설명하였으며, 김진모・이진화・길대환 (2006)은 교육훈련을 통해 다양한 교육에 참여하여 지식, 기술, 태도를 획득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하여 변화된 행동으로 나타내며 더 넓은 실무 상황에 적용하며 변화를 유지하는 정도라고 설명하였습니다.
※ 참고문헌: 평생직업교육학원의 바리스타교육이 학습몰입, 자기효능감, 학습성과 및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김득만,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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