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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STAD 협동학습이란?(개념, 특성)

by 신박에듀 2021. 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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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STAD(StudentTeam AchievementDivision) 모형은 미국 존스 홉킨스 대 학교의 Slavin 등에 의해 1978년에 개발된 협동학습모형으로, STL(Student Team Learning) 프로그램의 하나입니다. 협동학습은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협동학습 중에서도 STAD 협동핛브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STAD 협동학습의 개념

 

  STAD 협동학습 프로그램의 핵심 개념은 ‘집단보상, 개별책무성, 성공 기회의 균등’입니다. 이 세 가지 개념에 대해 살펴보면, ‘집단 보상’은 주어진 기준 이상의 성적을 거두었을 때 개인적인 보상 없이 집단에 게 보상을 준다는 것이고, ‘개별적 책무성’은 집단의 성공이 구성원 각 개인에 게 달려 있고, 동료 간의 협력 없이는 성공할 수 없는 구조를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성공 기회의 균등’은 개인의 학업성취 능력에 관계없이 최선을 다함으로써 얻은 향상점수가 집단 점수에 가산되기 때문에 모든 구성원들은 집단에 공헌할 수 있는 균등한 기회를 가진다는 것입니다.

  집단의 성공은 구성원 각 개인 모두에게 달려 있고,동료 간의 협력 없이는 성공할 수 없는 구조이므로 개인 모두에게 책임(individualaccountability)이 달려있습니다. 또 보편적인 학업성취 능력에 관계없이 개인 수준별 능력에 따라 향상된 점수만큼 집단 점수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구성원 모두가 집단에 공헌할 균등한 기회(equalopportunity)를 갖게 됩니다. 보상은 학습 효과를 높이는 핵심적 역할 중 하나이다. 보상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는데, 최상의 학습자에게 보상해주는 형평 체제(equitysystem), 참가한 모든 학습자에게 동일한 보상을 주는 평등 체제(equalitysystem),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 보상하는 필요 체제(needsystem)입니다.

 

 

 

 

2. STAD 협동학습의 특성

 

  STAD 협동학습 모형에서는 같은 특징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첫째, 집단의 구성원들은 각자의 목표도 있지만 집단의 목표도 설정되어있기 때문에 서로 돕고 도움을 받게 됩니다.

  둘째, 집단에 대한 책무성이 강조되어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고, 과제에 대한 분담 이 이루어집니다.

  셋째, 개인의 능력에 관계없이 집단에 기여할 수 있는 성공의 기회가 균등하게 주어지므로 구성원 모두 스스로 노력하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넷째, 소집단 간의 경쟁이 유발되기 때문에 집단의 결속이 다져지고 구성원들은 동기가 부여됩니다.

  이와 같은 특징들이 나타나는 STAD 협동학습 모형의 구성요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STAD 협동학습 모형을 수업에 잘 적용하려면 학생의 목표를 분명하게 해 주고, 사전 안내를 해야 합니다. 학생들이 목표를 잘 달성하도록 수업을 진행해야 하며 협동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팀을 구성해야 합니다. 개별 평가를 통해 개별 향상 점수를 구하고, 이를 통해 팀 점수를 구해 보상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STAD 협동학습 모형을 실시하려면 기본점수를 구해주고, 그 점수에 따라 그룹을 형성해 주어야 합니다. 먼저, 기본 점수를 구하기 위해서는 각 구성원의 이전에 치른 퀴즈 점수의 평균을 계산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그룹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성별, 인종, 민족성 등을 골고루 섞고 학업성취 상위 어린이와 하위 어린이가 각 그룹에 골고루 배치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학생들을 학업성취 수준에 따라 늘어놓고 그룹을 순서대로 정해 준 다음, 순서가 끝나면 다시 역순으로 그룹을 정해주고, 순서가 끝나면 다시 원래의 순서대로 그룹을 배정하는 방법으로 끝까지 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살펴본 STAD 협동학습모형의 특성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구성원 각자의 목표뿐만 아니라 소집단의 공동 목표가 있어 서로 돕고, 도움을 받으려 한다.

∙ 집단에 대한 책무성뿐 아니라 개인 책무성이 강조됨으로써 무임승차가 없으며 개인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다.

∙ 개인의 무능력에 관계없이 자신의 집단에 기여할 수 있는 성공의 기회가 균등하게 주어져 스스로 열심히 노력하게 된다.

∙ 소집단 간의 경쟁이 유발되어 소집단 구성원들의 단결이 다져지므로 구성원들의 학습동기가 촉진된다.

 

 

3. STAD 협동학습 수업

 

(1) 수업의 소개

  수업이 시작되면 교사는 단원의 전체 개요를 설명하며, 구체적 학습을 학기 이전에 학습내용의 대강을 파악하기 위하여 방향을 제시하여 줍니다. 선수 학습내용과 기능의 복습, 학습목표와 관련된 주요 학습 내용과 기능의 강조 및 이해 여부의 질문, 이해 부족 시에는 구체적인 예제 시가 있어야 하고, 또한 이 단원을 학습하는 이유를 명확히 파악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2) 소집단 활동

  소집단의 편성은 학습 능력이나 성격 그리고 성별 등을 고려하여 4명-6명이 이질적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학생들은 주어진 교재로 교사 설명이 끝난 후에는 집단 과업이 1-2시간 정도 동료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활발히 진행됩니다. 이때 소집단 구성원들은 과업 학습지 등 교재를 이용하여 소집단 과업을 해결하게 되며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일이 진행됩니다. 집단 내의 신뢰감을 위하여 특히 소집단 편성 초기에 그룹 이름과 그룹 구호를 제정, 사용하여 단결과 팀 협동정신을 형성하게 하고 4-5주 정도 지난 후에는 그룹을 재편성하도록 합니다. 모둠 활동이 끝난 후 교사는 각 모둠 구성원에게 이번 모둠 활동을 반성하고 다음 활동에서 우리 모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각자가 모둠의 성공을 위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한 가지씩 적게 하여 모둠 활동의 개선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3) 형성평가

  소집단 활동이 끝난 후에 학습자들이 얻은 지식을 복습 퀴즈를 통해 개별적으로 형성평가를 받게 합니다. 이때 학생들에게 개별 문제를 풀게 하므로 소집 단 구성원 간에 서로 돕지 못하며 개인점수로 계산됩니다. 이렇게 하므로 학습의 책임성을 강화하게 됩니다. 교사는 약 20-30분 정도 활용할 연습문제를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고 이미 교재에 따라 나오는 복습문제나 검사지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4) 개별 팀 향상 점수

  개별 향상 점수는 학습자 개인마다 기본 점수를 주고 학습자들이 공부한 것을 퀴즈 문제를 통해 얼마만큼 향상되었는가를 평가해 보는 것입니다. 그룹 향상점수는 구성원의 개인 향상 점수 총합의 평균 점수를 말합니다. 이 때 향상점수의 계산 방법은 학생들에게 충분히 설명해 주므로 그룹 점수 향상에 기여토록 합니다.

 

 (5) 소집단 점수의 게시와 보상

  한 단원의 수업이 끝나면 곧바로 소집단 점수와 뛰어난 개인의 성과를 게시하고 우수한 학습자나 소집단을 시상합니다. 그룹 점수와 개인 점수는 정기 고사의 태도 점수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를 많이 받은 그룹이나 개인들에게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보상하게 되거나 성적에 반영하게 되면 성적이 낮은 학생 들은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려 하고, 성적이 높은 학생들은 자기 그룹의 점수를 높이기 위해 소집단의 구성원들을 잘 이끌려는 의지를 보입니다. 즉 팀에 대한 공헌도와 소집단 간의 경쟁을 유발합니다.

 

 

※ 참고문헌: STAD 협동학습 변형 모형을 통한 수능 지도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김영의,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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