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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무형식 학습이란?(개념, 특징)

by 신박에듀 2021. 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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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요람에서 무덤까지, 사람이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평생학습을 이어간다는 의미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평생교육의 대표적 문장입니다. 이처럼 인간은 교육현장 이외에도 일상생활에서, 직장에서, 사회생활 중에서도 다양한 유무형의 학습을 하게 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무형식 학습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무형식 학습의 개념

 

  무형식학습은 성인학습자 Knowles가 ‘Informal Adult Education’에서 처음으로 용어를 사용하였습니다. 형식 학습은 사전 목표 수립 후 목표 달성을 위해 체계나 형식을 갖춘 제도권 교육을 의미하며 교실 기반의 활동으로 매우 구조화된 학습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반면 무형식 학습은 제도권 밖 교육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학습입니다. 비형식학습은 도서관, 지역사회단체, 종교 기관 등에서 실시하는 제도권 밖 교육으로 형식 학습과는 달리 국가에 의한 학력․학위 인증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우연학습은 학습자의 비의도적 학습인데 반해 무형식 학습은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의식적 노력이 필요하며 학습자의 적극성과 자율성이 강조됩니다.

  Marsick과 Watkins(1992)는 무형식 학습을 학습자의 의도성에 중점을 두어 이를 성찰과 실천으로 다음 <표>와 같이 구분하였습니다. 무형식 학습은 성찰과 일상적 실천이 함께 나타날 수 있지만 형식 학습은 의도적으로 성찰은 가능하더 라도 교실 같은 비일상적인 조건으로 인해 즉각적인 실천이 이루어지기는 어렵습니다.

 

<학습에서의 행위와 성찰>

구분

성찰의 존재

성찰의 부재

실천의 존재

무형식학습

우연 학습

실천의 부재

형식 학습

비학습

 

  Malcolm, Colley, Hodkinson(2003)은 형식 학습과 무형식 학습의 구분하기는 보다는 학습과정의 측면, 학습장소와 준비상황, 학습 목적, 학습내용 같은 학습요소에 무형 식성을 갖는 것을 무형식 학습으로 보았습니다.

  이성엽(2008)은 위 학습요소에 따라 이를 정리하였습니다.

 

  첫째, 학습의 과정 측면에서 교사가 주도하고 통제하는 학습은 형식 학습이고 일상생활에서 우연히 일어나는 학습을 무형식 학습이다.

  둘째, 학습장소와 준비상황으로 살펴보았을 때 학교 같은 학습공간에서 특정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사전에 구체적으로 기획된 학습은 형식 학습이며 직장, 가정 등 일상생활에서 제한 없이 이루어지는 학습은 무형식 학습이다.

  셋째, 학습의 목적으로 구분하면 형식 학습은 학습 자체를 목적으로 학습자의 결심으로 학습이 시작되며 무형식 학습은 직장의 생산성 향상을 목적으로 타인에 의해 학습이 시작된다.

  넷째, 학습내용에 따른 분류는 이미 만들어진 전문지식 습득, 관행 이해 등은 형식 학습이고 새로운 것을 개발하고 역량 증진을 위해 매일 실천에 초점을 맞추는 학습은 무형식 학습이다

 

  이를 정리하면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형식 학습과 무형식 학습의 차이점>

구분

형식학습

무형식학습

학습과정의 측면

- 교사가 주도 및 통제

- 실제 교사 산업 강사 또는 훈련받은 멘토를 통해 학습

- 일상적인 활동에서 우연히 발생

- 학생이 주도

- 친구나 동료를 통해 학습

학습장소와 준비상황

- 학교 또는 대학 같은 학습 공간

- 학습시간, 구체적인 교육과정, 학습목표가 사전에 결정

- 특정 자격증 취득이 목표

- 생활공간(직장, 지역사회, 가정 등)

- 학습시간제한 없음

- 구체적인 교육과정 없음

학습 목적

- 학습 자체가 목표

- 학습자의 결심으로 학습 시작

- 직장의 생산성 향상이 본질적인 목표

- 영향력 있는 타인에 의해 학습 시작

학습내용

- 사전에 만들어진 전문지식 습득, 이해, 관행을 이해

- 사전 지식 습득

- 새로운 것을 개발하는 게 목적

- 역량 증진을 위한 매일 실천에 중점

 

 

 

 

2. 무형식 학습의 특징

 

  무형식학습의 정의는 학자들마다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정의 내리고 있지만 몇 가지 공통적인 특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첫째, 무형식 학습은 학습자의 의도성과 의지를 강조합니다. 여기서의 의도성은 사전에 계획된 교과과정을 제공하는 의도성 형식학습과 사전에 준비되거나 계획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비의도성 학습인 무형식학습을 구분하는 기준과는 다릅니다. 교육제공자의 의도성이 아닌 학습자의 의도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학습자의 적극성과 자율성 측면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학습의 유무는 학습을 하는 주체를 중심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형식적이거나 구조화되는 않은 무형식학습에서의 학습자의 의도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무형식학습에 학습자의 의도성이 내재될 때 광범위한 일터에서 발생하는 학습활동을 포괄하는 개념이 되는 것입니다. 무형식학습은 계획 유무와 상관없이 학습자는 학습이 일어나는 것에 의식적인 자각을 갖는 반면, 우연학습은 학습자의 의도성도 없고 계획되지도 않으며 사람들의 신념체제에 변화를 가져오지도 않습니다.

  둘째, 무형식 학습은 학습경험과 성찰을 중시합니다. 이전에 가지고 있던 지식과 관점이 현재의 상황에 더 이상 대처할 수 없을 때 사람들은 자신이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른다는 것을 의식하여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생각하고, 계획하거나 혹은 학습하게 됩니다. 따라서 학습은 항상 경험하기부터 시작됩니다. 특히 무형식학습은 일상적인 생활에서의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경험들을 통한 학습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무형식학습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의미해석의 대상이자 성찰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출발점으로서의 ‘경험’과 경험에 대한 학습자의 인지적 활동으로서 ‘성찰’을 이해해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얻어진 경험을 새롭게 평가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지며 이러한 성찰적 과정을 통해 경험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갖고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게 되는데, 이렇듯 무형식학습은 경험과 성찰의 순환적 관계를 형성함으로 적극적인 실천이 가능하게 됩니다.

  셋째, 무형식학습은 자기 주도 학습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형식 학습의 목표는 학습자가 자기주도학습을 통하여 자기주도성을 기를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자기주도학습은 무형식학습의 여러 학습유형 중 하나로 코칭, 멘토링, 네트워킹, 실수로부터의 학습, 시행착오 등과 함께 중요한 학습활동을 형성합니다. 무형식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문제 제기를 하고 반성적인 성찰을 해야 하며 학습에 필요한 다양한 자원이나 지원 요소들을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찾아야 합니다. 즉, 일터에서 업무수행 중 자신에게 필요한 학습의 필요성을 알고 주변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적용하는 것이 무형식 학습입니다. 이는 앞에서 언급한 무형식 학습의 특징 중 의도성과 의지라는 특성과 맥을 같이합니다.

  넷째, 무형식 학습은 상황과 맥락에 영향을 받습니다. 무형식학습은 학습자의 일상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자신이 속한 조직의 외부 자극이나 환경, 타인과의 관계를 통한 상호작용이 학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즉, 무형식학습은 개인 수준에서 일어나는 학습뿐만 아니라 조직에서 직장 내 동료, 상사 등과 함께 관계를 맺으며 일어나는 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무형식학습의 특징인 일상적인 생활에서 발생하는 개인의 경험과 비판적 성찰은 개인이 속해 있는 조직의 상황과 맥락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이처럼 무형식학습은 조직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학습자의 주도성과 자율성을 바탕으로 일터의 상황과 맥락 안에서 다양한 경험과 상호작용을 통해 성찰의 과정이 일어나는 학습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자기 주도 학습지도사의 일터 무형식 학습 질적 사례 연구(정인경,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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