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라이겔루스(Reigeluth)의 수업 정교화 이론은 Merrill의 내용 요소 제시 이론을 거시적 수준으로 확장시켜 개발한 것입니다. 이 이론은 교수 내용을 ‘선정(seleceting)’하고 ‘계열화(sequencing)’ 하여 ‘종합화(synthesizing)’ 하고 ‘요약화(summarizing)’하는 이른바 4S로 불리는 네 가지 측면에서 수업의 효율적 처방기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라이겔루스의 정교화 이론 중 교수 3가지 변인과 수업 정교화 개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라이겔루스의 교수 3가지 변인
Reigeluth는 수업과 관련된 변인을 교수 조건(conditions), 교수방법 (methods), 교수 결과(outcomes)의 세 가지 범주로 분류하였습니다. 교수 조건은 교수방법에 영향을 미치는 교과내용의 특성, 교수 목적, 학습자 특성, 제한점 등을 의미합니다. 교수방법은 서로 다른 조건하에서 학습 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전략을 말합니다. 그리고 교수 결과는 교수방법의 효과를 나타내는 교수활동의 산물을 의미합니다.
Reigeluth가 분류한 교수의 변인 중 수업정교화 이론과 관련이 되는 것 은 교수방법입니다. 교수설계를 위한 교수방법은 조직, 전달, 관리의 세 가지 형태로 ‘교수 내용의 조직 전략’,‘교수 전달 전략’,‘교수 관리 전략’으로 분류됩니다. 수업 정교화 이론은 이 세 가지 전략 중 ‘교수 내용의 조직 전략’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교수 내용의 조직 전략은 미시 전략과 거시 전략으로 구분됩니다. 거시적 조직 전략은 여러 아이디어에 대하여 수업을 조직하기 위해 그 아이디어를 선택, 계열화, 요약, 종합하는 방법으로 Reigeluth의 수업 정교화 이론이 여기에 속합니다.
< 교수내용의 조직 전략 >
전략 |
조직 전략 |
관리 전략 |
전달 전략 |
||
미시 전략 |
거시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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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식 |
일상적 방식 |
심화 방식 |
위계, 순서 |
조직전략, 전달 전략의 관리: 개발화 등 |
내용의 전달 제시방법: 매체, 교사 |
제시 |
필요시 제시 |
||||
연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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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 |
2. 수업정교화 과정
Reigeluth의 수업 정교화 이론은 거시적 조직 전략에 해당됩니다. 수업 정교화 이론에 따르면 수업의 과정은 전체적 윤곽을 제시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점차 구체화되고 세부화되면서 이미 제시되었던 일반적이고 기초적인 내용을 정교화시키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즉, 수업정교화는 교수 내용을 대표하는 정수(epitome)로부터 시작하여 점차 세분화되고 구체적인 내용으로 정교화시키는 전략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여기서 정수란 학습 내용에 대한 전체적인 개요를 일컫고, 보통 일반 적이고 간단하면서도 구체적인 아이디어나 원리를 말합니다.
Reigeluth는 수업정교화 과정을 카메라의 ‘줌 렌즈(zoom lens)’에 비유하였습니다. 이 비유는 정교화 이론을 사용하여 교수 설계하는 것이 마치 우리가 카메라에 달린 줌렌즈를 통해 사물을 보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설명합니다. 먼저 줌렌즈를 통해 전체적인 모습을 관찰함으로써 각 부분들이 서로 어떠한 관계와 조화를 형성할 수 있는지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다음 다시 렌즈를 뒤로 빼서 각 부분별로 확대해 들어가 세부 사항들을 관찰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한 단계 줌-인(zoom-in)해서 세부사항들을 관찰한 관찰자는 다시 줌-아웃(zoom-out)하여 전체와 부분 간의 관계를 다시 반복적으로 검토할 수도 있고, 이런 행동은 사물이 파악될 때까지 줌-인(zoom-in)하고 줌-아웃(zoom-out)하는 반복적 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는 과정 속에서 어떤 규제나 법칙이 있는 것이 아니며, 세부사항을 보기 전에는 반드시 위의 단계나 그 이상의 광각으로 보기를 먼저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수업정교화이론에 따르면 교수과정 역시 학습해야 할 내용에 대한 개요를 소개하고(zoom out), 그것을 바탕으로 점차 구체화되고 정교화된 교수가 진행(zoom in)되어야 합니다.
※ 참고문헌: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을 활용한 교수법(오지현,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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