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캐롤(Carroll)의 학교학습모형(개념, 특징)

by 신박에듀 2020. 12.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Carroll은 그의 논문 ‘Model of School Learning'(학교 학습의 모형)에서 처음으로 학교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데 고려해야 할 변인들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학교 학습모형은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학습 중에서 지적 학습에 해당되는 변인들을 추출하여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바탕으로 학교 학습 방안을 정리한 것입니다. 이러한 Carroll의 학습 모형은 학교 학습을 촉진하고 개선하는 데 필요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전략을 제안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교수 모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의 개념

 

  Carroll의 학습 모형을 살펴보면 학교에서 학습되는 학습과제는 하위 과제(sub-task)가 모인 복합 과제(complex tasks)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arroll은 학습자들의 학습 정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변인을 다섯 가지로 나누고 있고, 그 다섯 가지의 변인을 다시 개인차 변인과 수업 변인이라는 두 항목으로 나누어 분류하고 있습니다.

 

 1) 개인차 변인(individual variables)

 

 (1) 적성(aptitude)

 

  ‘적성’의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어떤 일에 알맞은 성질이나 적응 능력 또는 그와 같은 소질이나 성격 이라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가 일반적으로 인식하는 ‘적성’은 학습과제 수행에 있어 필요한 학습자의 능력을 뜻합니다. 또한 우리는 이러한 적성이 학습과제가 주어지는 상황이나 그 성격에 따라서 변한다고 해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Carroll이 말하는 적성은 다른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Carroll의 말하는 ‘적성’은 학습자에게 학습에 필요한 수업의 질, 수업의 형태 등을 최상의 조건으로 주어진다는 가정 하에 학습과제를 제시한 다음 그 과제를 원하는 기준점까지 학습하는데 도달되는 총시간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이는 즉, 학습과제를 이수하는 데 있어 필요로 하는 시간이 학습자마다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런 시간 차가 적성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적성은 한 학습자가 최상의 수업 조건에 서 주어진 학습과제를 기준점까지 학습하는데 필요한 총시간량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적성에 대한 Carroll의 견해는 학습결정력에 있어서 기존의 이론들과 또 하나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적성의 학습결정력에 관한 것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학습의 정도는 적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했으나 Carroll의 말에 따른 ‘적성’이란 학습에 필요로 하는 시간량을 결정하게 되는 하나의 하위 변인일 뿐이고 학습 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은 미치지 못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2) 수업이해력(ability to understand instruction)

 

  수업 이해력이란 것은 “학습해야 할 과제의 성질과 학습절차를 이해하는 학습자의 능력”이라고 정의됩니다. 즉, 적성과는 별도로 학습에 필요한 학습 절차, 교재 등 교수자료에 해당되는 것들을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적성이 학습과제에 따라 변화하는 요인이라면 수업 이해력은 쉽게 변화하지 않고 어느 학습과제에나 적용 가능한 일반적인 변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Carroll에 의하면 이러한 수업이해력을 결정짓는 요인에는 일반 능력(general ability)과 언어능력(verbal ability)이 있습니다. 일반 능력은 수업의 전반적인 영역에서 일반적이고 기초적인 능력을 뜻하고, 언어능력은 수업을 전개하는 데 있어 필요한 연결 요소로서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편 수업 이해력은 학습과제의 이해력이기 때문에 그 학습과제를 매개로 하는 수업활동 전개과정의 유형에 따라 학습과제를 이해시키는 정도가 다를 수 있다는 논리적 문제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이는 수업의 질이 우수하다면 학습과제를 이해하는 수업 이해력이 증진되는데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뜻입니다.

 

 (3) 학습지속력(perseverance)

 

  ‘학습지 속력’은 다른 말로 지구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학습자가 학습을 위해서 지속할 수 있는 시간을 뜻하는 것으로, 실제 학습자가 학습을 위해 사용한 시간과는 다른 의미로 사용됩니다. ‘학습지속력’은 학습과제의 종류, 적성, 학습이해력, 수업의 질, 학습기회, 흥미, 학습태도 등 다양한 변인들과 상호작용을 하고 영향을 받게 됩니다. ‘학습지속력’이 다양한 변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 만큼 학습자에 따라 다르고, 같은 학습자라도 학습과제가 어떻게 주어지냐에 따라 ‘학습지속력’ 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즉, ‘학습지속력’은 학습자 개인에게서 오는 변인이고 이는 학습동기와 비슷한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수업 변인(instruction variables)

 

 (1) 수업의 질 (quality of instruction)

 

  Carroll은 수업의 질을 한 특정한 학습자에 대한 “학습 과제의 제시 설명 및 구성이 최적선에 접근된 정도”로 정의합니다. ‘수업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수업에 사용되는 언어의 적절성, 학습과제 제시 단계에 대한 적절성, 수업 과제에 대한 계열성, 학습 속도의 적절성, 수업매체 및 자료의 적절성, 학습자의 특성 및 학습자의 요구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한편 Bloom은 교사의 행위나 자질보다는 학습자 자신의 학습활동이 수업의 질을 향상하는 핵심이 된다고 하면서 학습 내용, 학습 행위, 학습방법 등에 관한 단서의 제공,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 학습활동에 대한 적절한 강화 및 피드백의 제공 등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수업의 질’은 근본적으로 수업에서 요구되는 특성이나 적절성을 교사가 어떻게 잘 구성하는지도 중요하지만 학습자 개개인의 능력·수준에 따라서 달라지기도 합니다.

 

 (2) 학습기회(opportunity)

 

  ‘학습기회’는 주어진 학습과제 해결을 위해서 학습자에게 실제로 주어지 게 되는 시간을 의미하는데, 이는 학습자의 의지나 의사와는 상관없이 외부적으로 주어지게 되는 시간을 말합니다. ‘학습기회’는 Carroll의 학교 학습 모형에서 완전학습을 성취하는데 가장 필요한 변인으로 고려되고 있는데 이는 비록 학습자의 학습시간이 적성이나 수업 이해력, 수업의 질에 따라 결정되기도 하지만 필요한 학습시간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는다면 학습 정도는 낮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학습자에게 주어진 시간과 학습자가 실제로 사용한 시간 사이에는 차이가 있고, 학습자가 실제로 사용한 시간 속에서도 높은 집중력을 발휘한 시간과 그렇지 않은 시간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완전학습을 위해서는 누구나 필요한 만큼의 시간을 실제로 학습을 위해서 사용해야 하며 또 그만큼의 충분한 학습 시간이 실제로 허용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3) Carroll의 방정식

 

  이상에서 설정된 다섯 가지의 변인과 학교 학습의 정도의 관계를 방정식으로 표현하자면 아래의 [표]가 됩니다.

 

<변인과 학습의 정도의 관계>

학습 정도 = f

학습지 속력 X 학습기회 (학습에 사용한 시간)

적성 X 수업 이해력 X 수업의 질 (학습에 필요한 시간)

  Carroll의 방정식은 Y=f(X)와 같은 일차방정식의 모양으로 정리되고 있습니다. X앞의 f는 함수의 기호이므로, 학생 개개인의 학습 정도(Y)는 개개인이 한 학습과제를 완전 습득의 기준까지 학습하는 데에 필요한 시간량과 그 학습과제를 학습하는 데에 실제로 사용한 시간량의 비율(X)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즉, 수업의 질이 좋으면 학습자의 수업 이해력도 높아질 것이고, 수업의 질이 좋으면 학습자에게 학습의 기회와 학습지 속력이 높아질 것입니다. 또한 학습자의 적성이 높으면 학습지 속력이나 학습의 기회가 부족하더라도 과제를 스스로 이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적성이 다소 낮은 학습자를 다른 학습자와 비슷한 결과물을 성취하게 하기 위해서는 학습의 질을 학습자의 눈높이에 맞게 조절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처럼 다섯 가지의 변인은 서로와 상호관계에 놓여 있고,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서는 변인들의 관계를 고려하여 수업의 방법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Carroll의 학교 학습모형은 Bloom의 완전학습모형의 모태가 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참고문헌: Bloom의 완전 학습 모형을 활용한 제품 디자인 교육에 관한 연구(임송미, 201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