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블룸(Bloom)의 완전학습모형(개념, 특징)

by 신박에듀 2020. 12.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Bloom의 완전학습모형은 Carroll의 학교 학습의 모형을 기본형으로 하여 Morrison의 개별지도, Bruner의 수업 개혁과정, Skinner의 프로그램 수업체계 등에서 여러 필요한 개념을 도출하여 고안한 모형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블룸의 완전학습모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Bloom의 완전학습모형의 개념 및 특징

 

  완전학습모형(mastery learning)은 학습자의 약 95%가 부여받은 학습과 제의 약 90% 까지 완전히 학습을 해내는 학습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학급 진단에서 어떤 교과이건 신체적 또는 능력적인 면에서 큰 결함이 있는 5% 정도의 학생을 제외하고 각 개인에게 최적의 교수 조건이 마련되어 거의 대부분의 학생이 소정의 학습을 완결하도록 돕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교수활동의 임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이러한 주장을 가정하고 고안한 것이 Bloom의 완전학습모형입니다. 서두에서 논의한 것처럼 블룸의 완전학습모형은 기본이 되는 개념(적용한 변인 : 적성, 수업이해력, 학습지 속력, 수업의 질, 학습기회)들이 Carroll의 학교 학습모형에서 도출한 만큼 Carroll이 제시한 다섯 가지의 변인들이 완전학 습 모형에 어떻게 녹아들어 있는지 논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1) Carroll의 다섯 가지 변인의 적용

 

 (1) 적성(aptitude)

 

  Bloom은 Carroll이 정의한 것처럼 ‘적성’이란 부여받은 학습과제를 원하는 기준까지 학습하는데 소용되는 시간으로 정의하고 있고, 학습의 종류가 달라짐에 따라 적성도도 달라지며, 해당 학습의 적성의 정도가 학습의 성취도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학습자에게 완전학습을 기대할 때 수업전략의 기본적인 문제는 완전학습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키는 데 있고 그러기 위해서는 적성수준을 높여주는 일과 학습조건을 개선해 주는 일을 예로 들고 있습니다.

 

 (2) 수업이해력(ability to understand instruction)

 

  수업이해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은 크게 두 가지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한 가지는 학습자의 수업 이해력 자체를 개발시키기 위해서 언어능력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언어능력은 적절한 환경을 마련하여 훈련을 시켜 준다면, 다소 미흡했던 수업 이해력을 어느 정도 증진시킬 수가 있습니다.

  또 다른 한 가지는 교수의 질 자체를 높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교수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첫째, 학습자의 이해력에 맞추어 교수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경우에는 소그룹을 형성해 주는 것입니다. 학습자들이 학습과정 중에 발생한 문제점이나 어려운 점을 검토하여 개선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도 수업 이해력을 높일 수 없다면 경우에 따라서 학습자 개개인에 맞춘 개인교수를 실시하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또한 이 외에도 수업 이해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 시청각 자료와 같은 다양한 보조매체를 활용하거나 다양한 수준을 가진 교과서를 활용하는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3) 학습지속력(perseverance)

 

  일반적으로 학습지 속력은 지구력이라고 할 수 있고, 이는 학습자가 학습을 위하여 사용하는 노력과 시간을 의미합니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학습자의 학습지 속력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Bloom은 지구력 자체를 증가시키는 것보다 지구력의 절대량을 줄임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거둘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이는 최소한의 노력을 투자하여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학습의 지속력 즉, 지구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개인차에 맞추어 학습 자료를 조절하거나 학습자 특성에 맞추어 개별지도를 하거나 다양한 설명과 예시를 통한 수업의 질을 개선하거나, 학습자와 교수자 사이의 원활한 소통과 피드백을 활용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4) 수업의 질(quality of instruction)

 

  수업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개별화된 수업을 하는 것이 최상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개별화 수업을 위해서 교사는 학습자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많이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학습자의 선행학습 정도, 학습습관, 평소의 취미나 성격, 흥미를 느끼는 분야, 행동 특성 등 학습자에 대한 사전 정보를 파악하고 정보를 토대로 교수학습방법을 설계하고 교수활동을 진행하는 것이 최상의 수업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5) 학습기회(opportunity)

 

  Carroll이 말하는 학습기회는 주어진 학습과제 해결을 위해서 학습자에게 실제로 주어지는 시간을 의미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학습기회는 완전학습에 도달하는데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꼽았습니다. 그러나 Bloom은 단순히 투입된 시간량이 반드시 학업성적과 정적 관계를 이루고 있는 것이 아니라 할당된 시간을 얼마나 유효 적절하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완전학습이 좌우된다고 합니다.

  또한 Bloom은 적성과 학습 속도가 일정하지 않다고 지적하였습니다. 그래서 교수학습활동을 할 때 시간을 효과적으로 배분할 수 있다면 대부분의 학 습자들이 완전학습까지 걸리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2. 완전학습을 위한 수업 단계

 

  Bloom은 완전학습을 위한 수업 단계를 크게 ‘수업 전 단계’ ‘본 수업(수업 활동) 단계’ 그리고 ‘수업 후 단계’ 크게 3단계로 나누고 이를 다시 10단계로 세분하여 구성하고 있습니다.

 

순번

단계

내용

1

수업 전 단계

선행학습결손의 발견(학습결손의 진단)

2

선행학습결손의 처치(학습결손의 보충과정)

3

본 수업 단계

(수업 활동 단계)

수업 목표의 명시

4

수업활동(본 수업활동)

5

수업 보조 활동(연습, 실험, 실습, 시범)

6

형성적 평가

7

보충학습

8

심화학습과정

9

제2차 학습기회

10

수업 후 단계

총괄적 평가

 

 1) 수업 전 단계

 

 (1) 선행학습결손의 발견(학습결손의 진단)

 

  교과서에서 나누어 놓은 학습단원들은 어느 정도의 선행학습을 전제로 내용을 진전시키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정한 정도의 선행지식을 탑재하지 못한 학습자들은 해당 단원에 학습결손을 가지고 수업을 임하게 됩니다. 그래서 선행학습결손의 발견 단계에서는 앞으로 진행될 학습에 문제를 줄 것으로 보이는 기초학력을 진단해보고 학습 요소에 결손이 될 만한 부분을 진단해 보는 단계이며 이 단계는 흔히 진단평가라고 불립니다.

 

 (2) 선행학습결손의 처치(학습결손의 보충과정)

 

  이전 단계에서 선행학습결손을 진단했다면 해당 단계에서는 발견된 선행 학습의 결손을 보완·보충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발견된 학습결손을 학교 수업을 통하여 보충을 해주면 좋겠지만, 학교는 전체 수업시수에 의하여 결손 된 학습을 교정해주기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또한 학습자에 따라 결손의 정도나 동일한 결손이 나타날 경우는 드물기 때 문에 이러한 결손을 보충하기 위한 학습은 가정학습을 통하여 학습자가 자율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주로 택하고 있습니다.

 

 

 2) 본 수업 단계

 

 (1) 수업 목표의 명시

 

  이 단계는 교수자가 수업목적과 목표를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학습자에게 인식시키는 단계입니다. 수업의 도입 활동에서처럼 주강 조점이 성취목표 또는 완전학습의 기준을 학생에게 제시하고 명확한 학습 목표점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에 집중되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학습과제의 내용과 성격, 특징 등을 학습자에게 이야기해주고 효과적인 학습절차를 해설해 주는 일도 교수자가 이 단계에서 실행해야 할 일입니다.

 

 (2) 수업활동(본 수업활동)

 

  이 단계는 학습시간에 이수할 내용을 학습자에게 제시하고 충분한 학습기회를 제공하여 최대한의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는 단계입니다.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서 교수자는 몇 가지 사항을 명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학습자들의 수업 이해력 수준에 비추어 학습내용을 명확하고 체계적인 순서에 따라서 제시하여하고, 효율적인으로 학습시간을 사용하여 낭비되는 시간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또한 학습자들의 적성 수준에 비추어 학습기회를 충분히 제공함으로써 좋은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 수업 보조 활동(연습, 실험, 실습, 시범)

 

  실제 수업이 이루어지는 현장에서는 수업활동과 수업 보조 활동을 구분 짓기 어렵습니다. 즉, 교과의 성질에 따라 가르치는 교사의 활동과 연습·실험· 실습·시범 등의 보조 활동은 학습자 전원을 대상으로 전체 수업의 형태로 진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학습자 일부만을 대상으로 학습 보조 활동을 전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4) 형성적 평가

 

  형석적 평가는 수업과정에서 소단원이나 단절의 학습이 끝났을 때 실시되는 평가로서, 그 목적은 교사에게 수업개선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학생들에게는 각자의 학습 진전 상황을 자기 스스로 확인하도록 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형성적 평가는 학습자의 성적을 구분 짓기 위한 평가와는 본질적으로 다릅니다. 이는 평가 활동보다는 수업 진행과정의 일부로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학습자들은 형성적 평가에 의해서 보충학습과 심화과정 학습을 받을 집단으로 나누어집니다.

 

 (5) 보충학습

 

  일정한 시점에서 충분한 학습 진전을 보여주지 못한 학습자는 학습에 필요한 양만큼의 학습시간을 가지지 못한 것으로 봅니다. 따라서 형성적 평가를 통하여 학습이 다소 부진하다고 판단된 학습자에게는 보충 학습을 제 시하여 재학습의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6) 심화과정

 

  심화과정은 일정한 기준을 설정해 두고 해당 기준에 도달한 학습자들의 학습경험을 심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심화학습과정은 정상적인 학습 진전을 보여준 학생에게 집중 실시합니다.

 

 (7) 제2차 학습기회

 

  보충학습과 심화학습과정을 거치게 된 학습자들을 다시 모아서 제2차 학습기회를 갖는 과정입니다. 이 제 2차 학습기회는 형성적 평가에 의해 수정· 계획된 교사의 집단 수업일 수도 있고 학생들의 소집단 협력 수업일 수도 있습니다.

 

 

 3) 수업 후 과정

 

 (1) 총괄평가

 

  수업 후 과정은 총괄평가로서 학기 중간이나 학기말에 실시하는 중간고사나 학기말고사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총괄평가 단계에서는 그동안 학습자들의 학습 성과를 총합하는 것이 그 목적이기 때문에, 이 평가는 교수자에 의하여 채점되어야 하며 학생들의 성적으로 표기할 수 있습니다.

 

 

3. 완전학습의 목표(효과)

 

  Bloom은 완전학습모형 10단계를 적용한 교수 학습 프로그램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결과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완전학습을 통해서 학습자의 대부분이 높은 성적을 낼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형성적 평가 활동을 통하여 학습자는 학습에 대한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고, 보충학습과정과 심화학습과정을 바탕으로 주어진 제2차 학습의 기회가 학습자의 성적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입니다. 학습 모형을 거치면서 학습자는 자신이 성취하지 못한 학습결과물을 이루게 되어 최종적으로 더 높은 성적을 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는 완전학습의 1차적 목표이기도 합니다.

  두 번째는 학습자의 정의적 성장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성취도가 증가하면 학습자 스스로 자신에 대한 만족감이 들고 외부로부터의 인정을 통하여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이 증진되고, 이를 통하여 학습에 대한 동기가 유발되어 이는 다음 학습으로 이어지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자아개념의 향상을 가져올 가능성이 증가할 수 있게 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 참고문헌: Bloom의 완전 학습 모형을 활용한 제품 디자인 교육에 관한 연구(임송미, 201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