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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CLIL(내용 언어 통합학습) 이론 알아보기

by 신박에듀 2020. 1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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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교육현장에서는 영어 이외의 제2외국어를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많은 학생들이 언어 학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언어 학습을 위해 다양한 학습이론이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CLIL로 불리는 내용 언어 통합 학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CLIL의 개념

 

  CLIL(Content and Language Integrated Learning, 내용 언어 통합학습)은 1996년 핀란드에서 생성된 제2언어 교육방식으로서, 언어 외 교과목과 언어를 통합하여 교수-학습이 이뤄지는 것을 일컫습니다. 넓은 의미에서 CLIL은 제2언어능력과 교과능력 모두를 향상합니다. 국내에서는 영어교육 분야에서 CLIL에 대해 많은 연구와 실천이 있어 왔습니다. 유럽에서 영어 이외에도 다양한 인접국의 언어를 익히기 위해 시작된 것이므로 아시아인 중 상당수의 사용 인구를 점하고 있는 중국어에도 적용이 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중국어는 현재뿐만이 아니라 앞으로도 글로벌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영어 못지않게 실무에서 많이 사용될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Genesee(1994)에 따르면 CLIL은 제2언어와 교과 내용을 통합하면서 학습자가 상황과 문맥에 따라 의미 변화가 일어나는 언어의 기능적 특성을 잘 이해하고 이를 잘 활용하기 위해 빈번하게 의미 협상을 하게 된다고 했습니다. 이는 2015 개정 중국어 교육과정에서 기본적으로 따르고 있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CLT)’ 과 같은 맥락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CLIL의 교육과정(4C)

 

  Coyle(1999)은 CLIL의 수업이 4C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이뤄진다고 주장하며 4C를 다음과 같이 제시했습니다.

 

 1) 학습내용(content): 교과목 내용에 대한 지식의 습득 및 이해

 2) 의사소통(communication): 교과목 수업을 위해 매개어를 사용하는 동시에 매개어에 대한 학습

 3) 인지능력(cognition): 수업의 매개어로 교과목의 개념을 사고하는 능력 개발

 4) 문화(culture): 타 문화권과의 관점차를 경험하고 이해

 

  위의 4C를 종합해보면, 학습할 내용을 수업의 매개어(제2언어)를 통해 그 개념을 파악함과 동시에 매개어를 직접 활용함으로써 매개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들과의 문화적 관점차이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3. 주제중심 접근법

 

  CLIL(내용 언어 통합학습)의 유형 중 한 가지 주목할 만한 교수-학습 법인 ‘주제중심 접근법’이 있습니다. 이는 교과 내용에만 중점이 있는 것이 아니라, 언어 학습에도 있습니다. 김정렬(2011)은 주제중심 접근법은 ‘화제 중심 접근법(topic-based approach), 활동 중심 접근법(activity-based approach), 내용 중심 접근법(content-based approach), 주제 단원(thematic units), 통합적 교수(integrated teaching), 교과 교차적 교수(cross-curricular teaching)’ 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지만, 기본 개념은 ‘교과 통합적 언어 수업’이라고 말했습니다. Spanos(1990)는 주제중심 학습이란 학습자들이 흥미를 느끼는 주제를 사용해 언어를 가르치는 것이라고 정의를 내렸습니다. Jacobs(1990)은 주제중심의 언어 학습이란 중심 주제를 고찰함에 있어서 하나 이상의 과목으로부터 언어와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주제중심 접근법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생의 흥미와 관심사를 고려하고 주제를 선정하여 학생들이 배우는 내용이 자신에게 관련성이 있다고 생각이 되어 자발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

2) 교사가 일방적으로 이끄는 수업이 아니라 교사와 학생이 소통하면서 학생 중심의 수업이 가능하다.

3) 관련 교과에서 공통된 주제를 추출하여 각 과목의 입장에 맞게 재구성하여 가르칠 수 있어서 각 교과별 중복된 내용을 줄일 수 있다. 그리하여 시간을 절약하고 내용전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4) 교사가 자신의 전문성과 융통성을 발휘해 자유롭게 가르칠 수 있다.

5) 한 가지 주제를 놓고 다양한 학문의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기 때 문에 학생들의 사고의 폭을 확장시켜주고, 더 나아가 융합적 사고 능력을 촉진시킬 수 있다.

6) 한 가지 주제를 다양한 측면에서 배우는 과정 중에 제2언어를 적극적 으로 사용하여 제2언어를 정확하고 유창하게 표현할 수 있다.

 

 

※ 참고문헌: 융합교육을 활용한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 방법 연구: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사례를 중심으로(김정미,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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