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는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도 중요하지만 그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부모님의 양육태도입니다. 부모의 양육태도는 청소년의 삶의 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부모교육에 대한 중요성도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한 가지 유형인 STEP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STEP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STEP(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효율적 부모 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 프로그램은 미국 플로리다 주의 의사소통 및 동기유발 훈련 연구소의 Dinkmeyer와 애리조나 대학교의 상담가 Mckay에 의해 1976년 개발되었습니다. STEP과 PET, APT는 민주적 부모-자녀 관계 강조, 나-전달 법, 반영적 경청 등의 긍정적 의사소통 강조, 책임감 있는 자녀 양육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 등으로 많은 부분이 비슷합니다. 차이점을 찾아보자면 자녀의 행동 변화를 위해 사용하는 방법으로 STEP은 자연적·논리적 결과 적용 방법을 사용하고, PET는 긍정적 의사소통방법을 사용한다는 것에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STEP은 1985년 이화여대 이경우 교수가 『당신도 유능한 부모가 될 수 있다』로 번역 소개하였고 이후 ‘STEP 프로그램의 한국 적용 가능성 탐색’에 관한 황옥자(1987)의 논문으로 활성화의 기초가 마련되었습니다. 2003년 황옥자는 STEP의 내용을 배우기 위해 미국 연수에 참여하고 STEP을 발달 단계 및 나이에 따라 영유아의 부모 STEP 1, 아동의 부모 STEP 2, 청소년의 부모 STEP 3으로 번역하여 대상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2. STEP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STEP 프로그램은 민주주의 부모교육 이론에 근거하여 부모의 자녀 양육 기술을 향상하게 시키고 사회적으로 책임감 있는 자녀를 양육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자녀의 행동에 대한 이해와 인간은 누구나 평등하다는 민주적인 관계가 전제되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STEP 프로그램에서는 이러한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첫째, 부모 자신에 대한 이해와 자녀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둘째, 목표 달성을 위한 아동의 노력을 격려해 줌으로써 아동의 자신감을 향상하게 시켜준다.
셋째, 한 인간으로서 자녀를 존중하는 의사소통 방식을 익히도록 한다.
넷째, 자연적·논리적 결과의 방법을 사용하여 자신의 행동 결과에 대한 책 임감과 판단력을 갖도록 돕는다.
다섯째, 부모-자녀 간에 상호존중에 근거, 민주적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자녀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STEP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및 구성
STEP 부모교육은 10∼12명의 부모를 대상으로 9주 동안 1회 2시간씩 진행됩니다. 교재는 교사용 지침서와 부모용 지침서를 사용하여, 토론하기, 경험 나누기, 역할놀이, 평가와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지며 회기별 세부적인 교육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회기: 자녀 행동의 이해
아동은 사회적 평등을 전제로 성인과 마찬가지로 소속감을 얻고자 하는 사회적 동물입니다. 그러나 소속감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고 좋은 행동으로는 인정받을 수 없다는 좌절감에서 아동은 관심 끌기, 힘 행사하기, 앙갚음하기, 무능력감 보이기의 네 가지 잘못된 행동목표를 설정하게 됩니다. 부모는 자녀의 행동 목표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며 잘못된 행동목표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자녀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긍정적 관계 형성의 방법으로 상호존중, 즐거운 시간 갖기, 격려, 사랑의 표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2) 2회기: 자녀와 부모 자신의 이해
자녀와 부모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는 자녀의 잘못된 행동 목표뿐만 아니라 자녀가 사용하는 정서나 생활방식, 부모 자신이 완벽한 부모인지, 책임 있는 부모인지에 대해 돌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녀의 생활방식은 가족 분위기나 가치관, 성 역할, 가족 내의 위치나 양육방법 등의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한 생활방식을 통해 자녀는 신념을 형성하고 가치관을 형성합니다. 그러므로 부모가 제공하는 생활방식이 자녀의 생활방식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또한, 자녀가 경험하는 가장 큰 고통 가운데 하나는 완벽한 부모 밑에서 양육되는 것이라 했으며 부모는 완벽한 부모가 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책임 있는 부모가 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3) 3회기: 격려 – 자신감과 자아존중감 길러주기
격려는 부모-자녀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중요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자녀의 행동 결과에 따른 상이나 벌과는 달리 자녀를 그대로 받아들이고, 믿어주고, 공헌한 것과 장점 등의 긍정적 가치를 인정해주며, 노력과 변화된 점에 초점을 맞추어 긍정적이고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격려의 방법으로 자녀의 자신감과 자아존중감을 길러주도록 제시하고 있습니다.
4) 4회기: 의사소통 – 반영적 경청
반영적 경청이란 자녀의 말을 진심으로 들어주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반영적 경청에는 ‘그대로 수용한다.’는 민주적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반영적 경청은 자녀가 느끼고 의미하는 것을 파악하여 자녀가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울 수 있고, 거울 역할로 숨은 의미를 찾아주면서 자녀 스스로 자신을 좀 더 분명하게 볼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반영적 경청은 자녀의 감정과 의미를 반영하는 개방적인 반응을 의미하는데 여기에는 다양한 감정에 대응하는 민감성과 그것을 표현하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보았으며 개방적 반응을 익히기 위해 실천해야 하고 인내해야 함을 제시합니다.
5) 5회기: 의사소통 – 대안 찾기와 나-전달법
부모-자녀 간에 의사소통이 긍정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반영적 경청 외에 대안 찾기나 부모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나-전달법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문제의 소유자가 자녀일 경우는 반영적 경청이 사용되고, 문제의 소유자가 부모인 경우는 나-전달법을 통해서 부모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도록 합니다. 또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부모 자녀가 서로의 대안을 제시하고 제시된 대안 중에 가장 좋은 대안을 찾고 선택을 허용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6) 6회기: 책임감 훈육방법
전통적인 상벌의 방법보다 효과적인 훈육방법으로 자연적·논리적 결과의 방법을 제시합니다. 자연적 결과 방법은 자녀에게 자연의 순리에서 얻어지는 자신의 선택에 대한 자연적인 결과를 경험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논리적 결과 방법은 어떤 문제에 대해 자녀와 이야기를 나누고 대안을 제시하여 선택하게 하고 선택한 대안에 대한 결과를 직접 경험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한 결과 경험을 통해 자신의 선택에 대한 책임을 스스로가 질 수 있도록 합니다.
7) 7회기: 자연적·논리적 결과의 활용
자연적·논리적 결과의 적용 원리는 선택을 허용하는 것, 자녀의 결정에 따르는 것, 엄격하면서도 친절할 것, 가능하면 말을 줄이고 동정심을 남용하지 않는 것, 선택의 결과를 경험하며 책임을 지는 것입니다. 자연적·논리적 결과의 활용은 부모들이 흔히 직면하는 문제들에 적용함으로써 더욱 원만한 부모-자녀 관계가 이루어지도록 돕습니다.
8) 8회기: 가족모임
민주적 가족 관계를 위해 정규적인 가족모임을 갖도록 합니다. 가족모임을 통해 가족 내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대해 서로의 생각을 들을 수 있고, 즐거운 시간과 긍정적 감정을 나눌 수 있습니다. 가족 모임을 위한 지침으로 모든 구성원 동등하게 대하기, 현실적인 문제 다루기, 가족 내 좋은 일 알리기, 반영적 경청, 나-전달법을 사용하여 구성원을 격려하고 느낌과 생각을 표현해주기, 즐거운 시간 계획하기, 정해진 시간에 끝내기, 계획이나 결정 기록하기를 제시합니다.
9) 9회기: 자신감 개발 및 잠재력 발휘
프로그램이 끝나도 STEP의 원리를 실천에 옮기기에는 어려움이 뒤따르고 좌절도 하게 됩니다. 그러나 부모는 용기를 갖고 자신이 불완전할 뿐만 아니라 자녀 또한 불완전하다는 사실을 수용하는 것이 필요하며, 긍정적인 태도로 자신에 대한 가치감을 갖도록 자신을 잘 살펴보고 장점을 찾아 전진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합니다.
※ 참고문헌: STEP 부모교육 프로그램 이수자의 양육 효능감 연구(윤미경,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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