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누구나 유년시절에 그림책을 한 권쯤 본 기억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그림책은 유·아동에게 많은 교육적 가치가 입증되었지만, 부모교육에도 활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이번 시간에는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와 그림책을 활용한 감정코칭 부모교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1) 유아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라는 두 매체가 서로 어우러진 책으로 유아들이 처음 접하게 되는 문학작품입니다. 또한 그림책은 글과 그림 모두 유아가 읽기 쉬운 책으로 ‘언어’와 ‘시각적 이미지’라는 다른 두 수준의 의사소통이 만나 기초한 예술장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그림책은 인간의 삶이 다양하게 반영되어 있어 유아는 어릴 때부터 그림책을 통해 자연스럽게 문학과 예술을 접하는 기회를 제공받아야 합니다. 이는 그림책이 유아들의 삶에 영향을 주어 긍정적인 삶의 태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를 살펴보면 유아에게 그림책은 쓰기를 제외한 읽기, 듣기, 말하기능력과 같은 언어능력 향상뿐 아니라(강남희, 2010; 정명숙, 2012) 유아 탄력성 증진(구희정, 2010), 자아존중감(김은미, 2009; 황지영, 2012), 사회적 유능감(이은실, 2010), 정서 표현 및 정서지능(김미정, 2011; 김민정, 2008; 김민희, 2019; 박문희, 2011; 박신애, 2019; 한지혜, 2019), 자기 조절 능력과 또래 상호작용 행동(양유진, 2010; 차소영, 2015) 등과 같은 사회․정서발달에까지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교사나 부모가 그림책을 읽어주는 과정에서 서로 상호작용하며 유아는 언어능력이 발달하며, 그림책 이야기 속에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 상황을 자신의 정서와 관련지어 이해함으로써 정서적 경험을 얻을뿐더러 다른 사람의 감정과 행동을 이해하며 다른 사람의 생각과 느낌을 공유할 수 있게 합니다. 다양한 연계활동으로 그림책의 긍정적 측면을 밝히는 연구에는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활동(김은경, 2011), 수학 활동(이서빈, 2010), 과학활동(이설희, 2011), 음악활동(구기은, 2019), 요리활동(이연주, 2014), 감각활동(손수미, 2014), 극놀이 활동(이은실, 2010; 정윤경, 2012), 인성교육활동(권은주, 2016; 김민희, 2015; 노경순, 2015; 유선미, 2015), 협동활동(차지혜, 2016), 정서 표현활동(송순옥, 2012), 마음 이해교육(인정이, 2013), 감정코칭 활동(이혜숙, 2014; 전인경, 2015; 조미숙, 2016)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들은 그림책을 통한 다양한 연계 경험이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요인에 긍정적인 성장을 함양시키기 위해 활용되어진다는 것을 보고하였습니다.
2) 부모
그림책은 유아뿐 아니라 그들을 양육하는 부모에게도 교육적 가치가 있습니다. 유아를 둔 부모를 위한 교육활동에 그림책을 활용한 연구들이 다양합니다. 그림책을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정은재, 2015), 그림책 읽기를 통한 언어적 상호작용 부모교육 프로그램(김덕숙, 2001), 그림책을 통한 어머니-자녀의 책읽기 상호작용을 위한 부모교육활동(김미영, 2005; 김현미, 2013; 이아영, 2014), 그림책을 활용한 자기 이해 부모교육 프로그램(김미례, 2010), 그림책을 활용한 웹 구성 활동 부모교육 프로그램(노외경, 2003), 그림책을 활용한 놀이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문소라, 2017), 그림책을 활용한 감정코칭 부모교육 프로그램(유인숙, 김민화, 2016)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들을 통해 그림책은 부모교육 프로그램에서 부모가 자녀를 잘 양육하도록 도우며, 부모-자녀 간의 관계의 질을 높이는데 효과적인 매개체임을 입증하였습니다. 또한 부모는 그림책을 활용한 부모교육을 통해 유아에게 책 읽기 활동에 도움을 주며, 유아의 발달에 대한 정보 및 이해를 통해 자녀 양육에 대한 자신감 또한 향상합니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유아가 그림책을 접하는 과정에서 유아의 의사소통 증진 및 언어능력이 발달하며, 그림책을 통해서 즐거움과 기쁨, 그리고 자신의 주변 사람들의 삶을 이해하게 되며, 인간 경험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되어 자신과 타인을 더욱 잘 이해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됩니다. 그리고 부모는 그림 책을 매개로 한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주인공과 비슷한 자기의 모습을 인지하게 되고 다른 사람들과 자신도 비슷한 감정을 느끼며 비슷한 문제에 직면하기도 하고 비슷한 행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게 됩니다. 또한 그림책을 스스로 읽거나 자녀에게 읽어 주면서 안정감은 물론 심미감을 느끼게 되어 서로 즐거움을 경험하며 자녀와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2. 그림책을 활용한 감정코칭 부모교육
교육장면에서는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돕기 위한 그림책을 활용한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아영(2014)은 영아 자녀를 둔 어머니들이 자녀와의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도록 영아 수준에 맞는 그림책을 선정하는 방법, 그림책을 활용한 상호작용 방법, 영아의 발달을 촉진하는 그림책 활용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문소라(2017)는 유아기 자녀의 발달에 적합한 그림책과 연계된 다양한 놀이 활동과 놀이 방법을 제공하였고 어머니가 이를 가정에서 자녀에게 적용시켜 유아의 전인 발달을 도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김미영(2005)은 그림책을 활용한 부모교육에서 유아에게 알맞은 그림책을 선택하는 방법, 그림책을 읽어줄 때 상호작용이 잘 일 어나도록 하는 방법, 그림책을 활용하여 유아의 언어발달을 돕는 방법을 제공하여 어머니-자녀의 책 읽기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 외에도 그림책을 활용한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대부분의 연구가 유아의 발달적 특징을 고려한 그림책 선정하는 방법, 그림책 읽어주는 방법, 상호작용하는 방법, 언어발달을 촉진시키는 방법에 대한 지식 전달이나 인식개선을 위한 형태의 부모교육입니다. 한편 유인숙과 김민화(2016)는 감정코칭 기술에 대한 내용과 관련된 그림책을 통해서 어머니들은 등장인물이 처한 상황을 자신의 삶에 이입하여 유사한 갈등을 생각하고 문제 해결 과정에 대해 토의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이는 감정코칭을 할 때 자신의 이야기를 직접 노출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덜 느끼게 하며 여러 가지 문제 해결 과정에 대해 적극적으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계기도 마련하며 그림책이 감정코칭에 효과적인 매개체임을 시사합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그림책을 활용한 감정코칭 부모교육에서 그림책은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되돌아보는 기회를 자연스럽게 이끌어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여러 문제 상황에서 감정을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훈련하는 감정코칭에도 도움을 주므로 교육적으로 매우 의미 있는 매개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참고문헌: 그림책을 활용한 감정코칭 부모교육활동이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정선용,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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