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방법

토의 토론 수업 방법: ③ 쟁점 분석을 위한 토의·토론

by 신박에듀 2020. 11.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토의 토론 수업 방법의 두 번째 주제인 발표력과 학습을 위한 토의 토론 수업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그 세 번째 시간으로 SWOT, pro-con 협동학습, 가치 명료화, 찬반 대립 토론으로 구성된 쟁점 분석을 위한 토의 토론 수업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SWOT

 

  SWOT는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ies(기회), threats(위협)의 첫 글자를 딴 용어입니다. SWOT 분석이란 이러한 네 가지 요소를 이용하여 문제를 분석하고, 대책을 세우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스탠퍼드 대학교의 Albert Humphrey가 Fortune(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7)이 선정한 500대 기업을 분석하면서 사용한 뒤 유명해진 방법입니다. 해당 분석방법은 내적 요소로서 강점과 약점, 외적 요소로서 기회와 위협으로 현 상황을 분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데 유용합니다. 토의·토론을 통해 이 분석틀을 만들면서 진행하며 현재 주어진 문제를 정확히 확인하고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대안이 자연스럽게 만들어지므로 매우 유용한 수업방법입니다.

  교사는 토의 활동 전 과제를 제시하고, SWOT 분석표를 개인용과 모둠용으로 나누어줍니다. 학생들은 토의 주제를 확인하고 개인별로 강점과 약점을 작성합니다. 다음으로 기회와 위기요인을 작성합니다. 이것이 모두 끝나면 모둠별로 SWOT를 하나씩 나누어 이제는 각자가 작성한 것을 토대로 토의·토론을 통해 모둠용 SWOT표를 작성합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왼쪽 상단은 강점을, 오른쪽 상단은 약점을, 그리고 왼쪽 하단은 기회를, 오른쪽 하단은 위기를 적습니다. 

  SWOT표가 완성 되었으면 S/O(강점을 가지고 기회를 살리는 전략), S/T(강점을 가지고 위험을 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W/O(약점을 보완하며 기회를 살리는 전략), W/T(약점을 보완하는 동시에 위험을 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중 어떤 것이 가장 현명한 전략인지 정하게 하여 모둠별로 발표하거나 교사에게 제출하게 합니다.

 

< SWOT 분석 활동지>


< SWOT 분석>

구분

기회(Opportunities)

위기(Threats)

강점 (Strength)

S/O(강점을 가지고 기회 를 살리는 전략)

S/T(강점을 가지고 위험 을 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약점 (Weakness)

W/O(약점을 보완하여 기 회를 살리는 전략)

W/T(약점을 보완하는 동 시에 위험을 피하거나 최 소화하는 전략)

 

  이 방법은 개인적인 의사결정을 한 뒤, 모둠용 SWOT를 만들면서 토의· 토론을 하게 된다. 토의·토론이 풍부해지려면 학생들 개인이 먼저 나름대로 주제에 대하여 어느 정도 생각을 하고, 토의·토론에 들어가야 합니다. 그러므로 개인적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에서는 모둠 구성원들끼리 묻고 답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지도합니다. 해결 전략을 세울 때는 각 모둠의 사회자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도록 지도합니다.

  어떻게 우리에게 주어진 기회에 우리의 강점을 이용할 수 있을까?, 우리의 강점으로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고 놓치지 않기 위해 우리의 약점이 나타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은 없을까?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까?, 우리에게 주어진 기회를 피하면서 약점을 감출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2. pro-con 협동학습

 

  이 방법은 Johnson(1994)이 창안하였습니다. 그는 논쟁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논리적이고 심리적인 사고 과정을 수업 절차로 그대로 재현하여 모형을 만들었습니다. 개인이 어떤 논쟁적인 문제에 직면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은 사고 과정이 발생합니다. 우선, 그때까지 가지고 있던 불완전한 정보, 제한된 경험, 자신의 관점에 기초하여 최초의 가설적인 결론을 내립니다. 다음으로 자신의 생각과 다른 타인의 정보, 경험, 관점에 의한 다른 결론들을 접하게 됩니다. 때문에 자신의 잠정적 결론의 정확성에 대해 회의를 품게 되고 개념 갈등과 불평형 상태를 경험합니다. 이러한 개념 갈등과 불평형 상태를 해소하기 위해 보다 많은 정보, 새로운 경험, 적절한 관점, 정확한 추론을 추구하면서 확산적 사고를 하게 됩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논쟁에 대한 새롭고 재개념화 하고 재구성화된 결론을 얻게 됩니다.

 

<논쟁의 사고과정>

 

  토의 활동 전 모둠 내에 미니 모둠을 만들고, 주어진 과제에 대한 찬성과 반대 주장을 준비합니다. 다음으로 미니 모둠으로 하여금 각각 자기주장을 발표하게 합니다. 두 미니 모둠의 발표가 끝나면, 서로가 상대 미니 모둠의 주장에 대해 평가를 해줍니다. 특히 “만약 내가 주장한다면 이렇게 했을 겁니다”라는 식으로 상대 미니 모둠의 주장에 대해 보완해주는 조언을 해줍니다. 이것은 찬반 주장을 한 미니 모둠이 토론 시합을 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모둠이기 때문에 협동적 의사결정을 하기 위함입니다.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모두 경험하였으므로 모둠은 토의·토론을 통해 찬성 주장의 장단점, 반대 주장의 장단점을 정리하여 모둠 전체의 입장을 정리하여 제출합니다. 수업 시간에 여유가 있으면 몇 모둠의 결과를 발표해도 좋습니다.

  학생들 개인의 찬반에 따라 미니 모둠을 구성해도, 학생들이 미니 모둠을 만나는 데 시간을 너무 많이 소모하면, 교사가 임의로 만들어 주어도 좋습니다. 본 활동은 일종의 역할놀이일 수 있기 때문에 부담이 없다는 점을 학생에게 강조합니다. 다만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이 같이 미니 모둠이 되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이 방법은 모둠 내에서 최대한 극단적인 의견들을 경험하려는 것이므로 미니 모둠은 최대한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옹호하도록 교사가 자극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둠 구성원이 의견을 정리해버리면 이 활동이 형식적으로 흐를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3. 가치 명료화

 

Rath는 학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가치를 실천하도록 돕는 방법으로 사 용할 것을 권고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가치 명료화 질문들도 개발하였는데, 크게 세 가지 활동, 7가지 기준을 아래의 <그림>과 같이 제안하였습니다.

 

 

  가치 명료화는 가치 상대주의를 부추길 수 있다는 점에서 논란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교사는 너무 지나친 상대주의 상황이 나타나는 문제를 적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학생의 생각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될 때는 추가적인 질문을 계속 던져서 학생이 자신의 생각을 스스로 바꾸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토의․토론 수업은 교사가 사회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학생들의 반응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즉흥적으로 순발력 있게 잘 대응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토의․토론 과정 중에 학생들은 얼마든지 자신이 선택한 대안을 바꿀 수 있도록 그것이 부끄러운 일이 아니라 스스로 좋은 대안을 모색한다는 분위기를 조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항상 생각을 바꾼 학생들에게 손을 들어보라고 해서 확인하도록 합니다. 손을 드는 행위도 가치 명료화 과정 중의 하나입니다.

 

 

4. 찬반 대립 토론

 

  찬반 대립 토론은 흔히 디베이트(debate)로 알려져 있습니다. 찬반 대립 토론은 주제에 대해 정 반대의 주장을 가진 양측에서 자기주장의 옳음을 논증이나 실증으로 정당화하여 승부를 가리는 일종의 토론 시합입니다. 이것을 수업에 적용하면 여러 가지 형태로 변형이 되는데 찬성과 반대의 장단점을 확인함으로써 주제가 가지고 있는 쟁점들을 밝히는 데 일차적 목적이 있습니다. 즉 찬반 대립 토론은 양 극단의 입장에서 주제를 다루기 때문에 모든 쟁점들이 다 드러나게 되어 있고, 드러난 사실과 토론에서는 사실 내용보다는 형식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즉 어떤 입장이 옳은지가 아니라 얼마나 자기의 주장을 논증과 실증으로 잘 표현했는지에 점수를 줍니다.

  찬반 대립 토론의 가장 큰 단점은 감정을 자극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찬성과 반대로 서로 대립적인 토론을 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감정적으로 상처를 입기 쉽고, 흥분하기 쉽다. 토론은 논리적이고 실증적인 활동이기 때문에 감정을 배제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발표자들은 감정적인 발언들은 철저하게 감점을 주어 토론 중에 흥분하지 않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 참고문헌: 토의·토론 수업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사회과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조혜민, 201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