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일터에서의 학습을 진행하는 일터 학습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일학습 병행제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학습병행제의 개념
일학습병행제는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현장 맞춤 실무형 인재를 기르기 위해, 기업이 취업을 원하는 청년 등을 근로자로 채용하여, 기업이 훈련비 등을 정부에서 지원받아 기업이 필요한 인재를 직접 양성함으로써, 교육훈련과 기업현장 간의 기술 미스매치 해소를 통해 재훈련 비용을 절감하고, 청년 구직자는 취업준비기간이 필요 없이 조기 취업하여, 기업현장에서 실제로 필요한 직무능력을 기업맞춤식으로 배양하겠다는 취지에서 제도가 탄생하여(일학습 병행제 운영 매뉴얼, 2016), 2017년 10월 기준으로 약 10,700 기업과 54,500여 명의 학습근로자가 일학습 병행제에 참여하였거나 참여하고 있습니다(한국산업인력공단 일학습 병행제 현황 10월). 일학습 병행제는 한국형 도제 훈련 제도로 볼 수 있고, 도제 훈련은 일 기반(work-based)의 학습의 한 가지 유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학습병행제 시행을 통해 학습근로자는 실제 기업(일터) 현장에서 체 험식, 실습식 교육 방법 등으로 일터 현장에서 필요한 지식, 기술 등을 배우고 익힘으로, 취업을 위해 중요하지 않는 스펙은 쌓을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학습근로자는 기업의 숙련된 선임자이자 능력자인 기업현장 교사와 장기간의 개별 훈련을 통해, 명시 지는 물론 숙련기술 및 암묵지에 대한 가르침을 받습니다. 일학습 병행제 참여 기업은 훈련비 등을 정부에서 지원받아, 신규직원인 학습근로자를 비교적 짧은 기간에 역량을 향상해 생산성 제고와 더불어 직무능력 습득에 대한 만족도와 몰 입도를 높여, 동종업종에 장기근속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고용노동부, 2014).
일학습병행제에 참여 기업은 원칙적으로, 상시근로자 50인 이상 기업(공동훈련센터형은 20인 이상 기업)을 대상으로 하되, 해당분야에서의 기술력을 갖추고 CEO의 인력양성 의지가 높아야 하며(일학습 병행 제 운영 매뉴얼, 2016), 일학습 병행 프로그램 개발, 기업현장교사 등 기업전담인력 구성, 6개월 이상(300시간 이상) 자체 장기훈련이 가능한 기업, 즉 훈련에 필요한 인력과 시설 등의 인프라를 갖추고, 안정적으로 장기훈련이 가능한 경영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을 소정의 절차를 통해 선정하고 있습니다(일학습병행제 운영 매뉴얼, 2016).
<일학습 병행제 사업수행 절차>
2. 일학습병행제의 특징
첫째 기업이 주도하여 훈련과정 등을 포함한 프로그램 설계 등을 결정하여 운영합니다. 기존 인턴십이나 현장실습 등과 같이 교육기관이 주도한 교육훈련 이후 기업에서 현장 실습하는 학교 주도 직업교육과는 차별화됩니다.
둘째 인증기준 검증을 통과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따라 교육훈련이 실시됩니다. 이러한 교육훈련과정은 전문가 컨설팅에 의해 개발되며, 학습에 필요한 학습도구 등 학습계획이 완료 이후에 실시됩니다.
셋째 실제 근무하는 일터 현장에서 현장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교육훈련이 실시됩니다.
넷째 교육훈련과정 프로그램 설계 시 반영된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 단위를 소정의 절차를 거쳐 통과하였을 경우 시행 기관으로부터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른 교육훈련내용은 국가 직무능력표준(NCS :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에 근거한 직무능력 기준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다섯째 교육훈련내용은 기업현장에서 실제 활용하는 지식, 기술과 학습근로자의 담당직무와 직접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됩니다(강경종 외, 2014; 김정우, 2015; 일학습 병행제 운영 매뉴얼, 2016). 일학습 병행제와 유사한 제도로서 기존 공고 2+1 체재, 현장실습, 현장견학, 인턴십 등의 제도가 있습니다.
기존 일터 학습을 형식 학습과 비(무)형식학습으로 구분할 경우, 형식 학습은 집체교육(OFF-JT)형태로, 무형식의 학습은 작업현장에서 실시하는 현장학습(OJT)형태로 학습이 주로 진행된 측면이 있으나, 일학습 병행제 경우 일정한 학습설계가 체계적으로 사전에 준비되어 있는 측면에서는, 현장훈련 중에서도 체계화 및 구조화된 현장훈련(S-OJTt) 성격을 가지면서, 학습설계시 20% 이상 집체교육 비중을 두고 있어, 형식학습과 비형식학습이 혼합된 혼합학습형태로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일터학습인 일학습병행제의 경우, 형식학습과 비형식 학습이 혼합된 혼합학습형태로서, 현장학습을 체계적으로 설계한 체계적 현장학습 (S-OJT)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일터 학습에서 학습자의 특성과 교수자의 교수능력이 학습전이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 : 중소기업 일학습 병행제 종사자의 마인드셋 및 그릿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송달영,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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