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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정서지능이란?(개념, 구성요인)

by 신박에듀 2020. 1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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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감성지능은 이성과 감성 중에서 감정을 주변 환경과 다양하게 경험함으로써 조절하는 능력으로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언어와 놀이를 통해 표현하고 평가하는 능력,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바르게 조절하고 상호작용을 나눌 줄 아는 능력, 그리고 스스로의 삶을 계획하고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해서 정서를 활용하는 능력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정서지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서지능의 개념

 

  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은 정서(emotion)와 지능(intelligence)이 결합된 개념으로, Salovey와 Mayer(1990)가 오랜 전통을 가진 개념으로서 정서지능이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습니다.

  Salovey와 Mayer(1997)의 정서지능 견해는 Gardner(1983)에 이어 발달 측면에서 기존의 전통적인 지능의 개념에 대한 관점을 다시 정립하는 기회가 되며 지능의 중요성에 관심을 갖게 하였습니다. 정서지능 개념을 토대로 다양한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문제 해결을 도와줄 수 있는 기본능력으로 정의하며 또한 모형 정서지능을 최초로 개념화하였습니다.

  Gardner(1983)는 다중지능이론과 개인 지능에 기초하여, 정서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또한 정서지능을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평가하고 조절하며 표현하는 능력,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효과적으로 조절할 줄 아는 능력, 그리고 자신의 삶을 계획하고 성취하기 위해 정서를 이용할 줄 아는 능력으로 정의하였습니다. 그 이후에도 IQ 검사로 측정하는 능력 이외의 다른 지능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구해온 결과 정서지능이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정서지능 (emotional intelligence)은 정서를 확실히 인지하고 평가하며 전달하는 능력, 감정이 생각과 사고를 통제하며 유지하는 능력, 정서와 정서를 조절하며 표현하는 능력 등을 포함하는 것을 말합니다(이혜경, 2003). 국내 연구자들의 정서지능에 대한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문용린(1997)은 정서지능을 감정과 이성을 통제하고 조절하며 표현할 줄 아는 능력이며, 이러한 능력을 극대화시키며 제한할 수 있는 감정능력이라 하였습니다. 이병래(1998)는 자신의 정서를 수용하고 인식하며 적절하게 표현하고 조절할 줄 아는 능력, 그리고 공감과 감정이입을 통하여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고 평가하며 효과적으로 조절할 줄 아는 능력이라고 하였습니다.

  정서지능은 후천적으로 누구나 학습이 가능하다는 관점이 제기되었습니다. 유아기의 정서지능 발달에서 다양한 사회적 관계 속에서 타인과의 경험을 통해 습득되며 타인과 자신의 감정에 대한 이해와 지각은 매우 중요합니다. 정서지능은 스스로에게 일어나는 감정 수준을 인식하는 능력, 자신의 부정적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 어떤 일을 할 때 적당히 분발시키는 능력, 상대방의 기분과 분위기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능력, 대인 관계를 원만히 효과적으로 맺는 능력 등의 의미가 포함된 개념입니다. Cassidy, Parke, Butkovsky와 Braungart(1992)는 유아들이 주변 환경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정서를 배우고, 서로 이해하며 사회적으로 인정받으며 상호작용을 형성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정서지능이란 스스로의 정서를 알고 인정하고 깨우치며 절제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되어 왔습니다. 정서지능은 감정과 느낌을 조절하고 억제하는 자기조 절 능력을 말합니다(이정숙, 2006 최영자, 2008).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과 사회성 발달에 필수적인 정서지능은 유아가 스스로 자신의 감정 상태를 인식하며 표현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정서지능을 연구한 학자들의 개념을 종합해 보면 유아의 정서지능은 서로 간의 감정과 정서를 인지하며 조절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줄 아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oleman(1995)은 대표되는 일반적 지능 IQ 외에 성공적인 인생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변인을 정서지능으로 보면서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 정서지능을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서로 간의 관계 속에서 정서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고,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고, 조절하여 이를 표현하며 활용할 줄 아는 능력으로 주변 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가짐으로써 인간의 타고난 가능성을 성취하려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개념이라 말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문용진(2005)은 좌절의 상황에서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며 행복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며, 타인의 감정을 수용하고 느끼면서 인내심을 가지고 절제하며, 불만을 생각할 수 있는 자기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 지구력과 인내심, 정렬과 용기, 자신의 감정을 바르게 통제하고 활성화 시키는 능력이라고 정서지능을 정의하였습니다. 정서지능은 여러 학자들의 개념을 종합해서 정의해 보면 유아의 정서지능은 자신과 타인의 감정과 정서를 살펴보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며 조절할 줄 아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정서지능의 구성요인

 

  김경회(1998)는 정서지능이란 '유아가 자신의 정서를 인식하고 적절히 표현하며 상황에 따라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 목표를 향해 자신의 정서를 이용하는 능력, 감정이입을 통해 타인의 정서를 인지하는 능력, 그리고 정서를 ‘교사용 영아 정서지능 평정척도’를 사용하여 6개 하위요인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습니다.

 

<정서지능의 구성 요소>

구성요소

내용

자기 정서의 이용

자율적이며 자아성취를 위해 인내심을 가질 수 있는 능력

타인 정서의 인식 및 배려

상대방의 감정 상태를 이해하고 이에 적절하게 반응하며 도움이 필요한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능력

자기 정서의 인식 및 표현

자신의 정서를 평가 인식하고 이를 적절히 표현하는 능력

감정의 조절 및 충동 억제

자신의 정서, 특히 부정적 정서를 잘 조절하고 인내심과 자제로 자신의 충동을 억제하는 능력

교사와의 관계

교사에게 친근감을 표현하고 잘 따르며 교사의 칭찬에 관심을 표현하며 반응하는 능력

또래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에서 쉽게 어울리며 잘 사귈 수 있는 능력

 

  정서지능은 자기 정서의 인식 및 표현, 감정조절 및 충동 억제, 자기 정서의 이용, 타인 정서의 인식 및 배려,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인 6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됩니다. 첫 번째, 자기 정서의 이용은 스스로 성취를 위해 노력하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능력입니다. 두 번째, 타인 정서의 인식 및 배려에는 타인의 감정 상태를 이해하고 적절히 반응하며 타인을 배려하는 감정이입 능력을 의미합니다. 세 번째, 자기 정서의 인식 및 표현에는 유아 자신의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네 번째, 감정의 조절 및 충동 억제에서는 자신의 정서를 조절할 줄 알고 처리하며 변화시키는 능력으로 자신의 충동을 조절하며 억제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다섯 번째, 교사와의 관계는 교사를 잘 따르며 사람과 사람 간의 만남에서 대인 관계 기술능력을 말합니다. 여섯 번째, 또래와의 관계에는 친구와 어울리며 쉽게 사귈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는 유아의 정서지능이 단계적으로 발달한다는 이론에 기초함을 알 수 있습니다.

  유아의 정서지능은 유아가 자신의 정서를 타인에게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며, 대인관계에서 정서를 이용하는 능력, 상황에 따라서 자신의 정서를 표현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정서지능과 관련된 선행연구로 박영애 외(2003)는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정서지능 간에 높은 상관이 있음을 밝히고 있습니다. Rosenberg(1965)는 어릴 때부터 성장 과정으로 쌓인 자부심 또는 수치심과 같은 정서상태가 자아존중감 형성에 기초가 되기 때문에 정서지능은 자아존중감에 중요한 역할을 함을 보고하였습니다. 정서지능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의사소통 능력, 그리고 친 사회적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으로 원만한 대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즉,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표현하며 평가하였고 정서 상태는 참을성과 인내심을 기르며, 자신보다는 상대방의 마음을 헤아리고 배려하는 마음 상태로서 자신의 정서를 컨트롤하여 성취감을 이루어나갑니다.

  유아기는 정서 표현에 대해 많은 것을 이해할 수 있고, 또한 정서 표현을 통제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크게 증가하는 시기입니다. 다시 말해, 유아들은 정서의 변화를 표현할 수 있고 발전시키며 자신의 목표에 따라 정서를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성인이 된 이후에도 학습이 계속되지만, 유아기의 경험이 결정적으로 중요함을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나누는 능력과 성취하고자 하는 것을 정확하게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 그리고 함께 나눌 수 있는 친사회적 행동 등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선행연구 결과들에 따르면 충동적이거나 고립되고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는 정상적인 유아보다 대인관계 조절 능력이 부족하고, 비행 청소년들은 대인관계 조절 능력과 자기 평가 기술 능력에 부족함이 있었다고 보고하고 있는데, 이는 유아의 대인 관계 조절 능력이 사회적 적응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성인기의 적응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타인과 자신의 감정에 대한 이해와 지각은 유아기의 정서지능 발달에서 매우 중요함을 나타내며 다양한 사회적 관계와 타인과의 경험을 통해 습득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회적 삶의 현장에서 함께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빠르고 신속하게 처리하고, 개인의 삶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능력으로 인간에 삶에 있어 결정적이며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의 행복감은 경험을 통해 습득되며 성인이 되는 과정에서 경험하게 될 부정적 정서들을 지속적으로 이겨낼 수 있는 힘을 기르므로 유아기 때의 행복감은 매우 중요합니다. 정서지능은 유아의 사회성을 가장 잘 설명하는 변인중 하나입니다. 정서적으로 안정된 유아들은 다양한 주변 환경에서 타인을 배려하고 대인관계 능력이 뛰어나며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효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서지능에서는 인간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개념으로 적응과 성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으며 유아기에 필수적인 대인관계 형성의 기본이라는 내용과 일치되는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유아의 자아존중감이 정서지능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최운선,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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