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자아존중감은 자신이 스스로 가치 있고 사랑받을 만한 소중한 존재이고 목표를 향해 성취할 만한 유능한 사람이라고 믿는 마음입니다. 자아존중감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쓰는 용어이지만 교육 장면에서도 학업 효능과 관련하여 많은 상호작용 요인으로 언급되는 개념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자아존중감의 개념과 구성요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아존중감의 개념
자아존중감이란 자신 스스로에 대한 평가로서 자신을 인정하거나 부인하는 태도입니다. Coopersmith(1967)는 자아존중감을 자신이 자랑스럽고 소중한 존재로서 유능하다고 느끼는 정도와, 사회에서 필요한 존재로 믿는 마음을 뜻한다고 하였습니다. 5세경에 이르면 유아는 타인과의 환경 속에서 삶을 경험하고 이끌어가면서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보다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을 형성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신동주 · 최현미, 2011). 유아기 자아존중감은 인생 전반에 걸쳐 꾸준히 지속된다고 밝히며 만 5세 이전에 이미 형성되며 연령이 높아질 수 록 다양화되고 구체화되지만, 유아기 초기부터 시작하여 5세 아동기까지 유아기 자아존중감에 대해 깊은 인식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자아존중감의 형성은 일생을 살아감에 있어 건강한 정신을 가지며 문제 해결 능력을 해 나갈 수 있어 행복감을 성취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행복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자아존중감이 형성이 선행되어야 하며 스스로 가치 있는 존재라고 믿으며 사회적으로 인정받아야 합니다(최다은, 2017).
유아의 자아존중감의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 요인 두 가지로 분류합니다. 선천적 요인은 타고난 성별과 지적, 사회적, 정서적, 잠재력을 말하며 후천적 요인은 유아의 가정과 교육기관, 사회적응 등 다양한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자아존중감이 형성된다고 하였습니다. 자아존중감이 선행된 이후에야 타인과의 관계형성에서도 긍정적, 안정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사회화 과정을 통해서 유아기 자아존중감의 발달과정은 본인에 대한 가치 평가와 자신에 대한 타인의 평가에 대한 반영을 토대로 발현된다고 봅니다. 또 자신에 대한 확신과 긍정적인 견해를 통한 자신감과 긍지를 가지는 것으로 정의합니다. 유아들은 타인과의 소통과 상호작용에서 그들이 자신한테 보이는 언어나 행동을 모방하고 경험함으로써 자신을 판단하고 이해하며 자신의 가치를 평가한다고 합니다(Harter, 1983).
Cooly(1902)는 자아존중감을 거울에 비유하면서 자신에 대한 얼굴로서 평가하며 정의하였고, Brranden(2015)은 행복한 삶을 위해 도전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가질 수 있는 것이라고 자아존중감을 정의하였습니다. 자아존중감은 인간의 기본적 욕구로 강조하며 건전한 성장 발달에 필수적이고 생존을 위한 결정적인 가치이며 삶에서 역경을 헤쳐 이겨낼 수 있다는 자신에 대한 믿음이며, 스스로가 가치 있는 존재임을 인정하고, 스스로가 행복해질 수 있다고 믿는 마음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송명자(2003)는 자아존중감이 만 2세경부터 나타나는 자조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시작된다고 했습니다. 일상생활의 경험인 밥 먹기, 옷 입기, 세수하기, 대소변 가리기 등을 통해서 스스로에 대하여 신뢰감을 가지고 자아 존중감의 중요한 기초 요인이 됩니다.
자아존중감은 개인의 총체적인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자아를 형성하며 개인의 성격 및 행동을 관찰하고 이해하는데 필요한 심리적 개념으로서 긍정적 태도 및 행동으로 개념화할 수 있습니다(최현미, 2011). 자아존중감은 자신을 인정하며 유능하고, 성공적이고, 가치 있다고 믿으며 행복감을 얻는 평가적 신념이며, 성취력, 독립심, 타인과의 친화력에 관련되어 나타나는 행동 특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아존중감은 유아가 스스로의 장점과 단점을 수용하는 능력이며, 타인과 주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 경험함으로써 자아 존중감을 발달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자아존중감은 사회적 환경의 영향을 바탕으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다시 유아의 사회적 능력을 발전시켜주는 상호 간에 순환적인 관계 형성을 이루며 발달합니다.
자아존중감은 타인의 눈에 비춰지는 자신의 모습을 평가되고 형성하며, 자신에게 중요하고 생각되는 주변인들을 모방하고 상호작용하면서 형성되며, 개인의 목표에 성취 여부에 따라 점차적으로 발달됩니다.
이상의 다양한 정의를 종합해서 보면 자아존중감이란 ‘자기 자신을 스스로 아끼고, 존중하며, 성장과정에 있어서 얼마만큼의 가치가 있으며 사회적으로 필요한 존재로 생각하는지에 대한 스스로의 감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개개인의 일반적인 특성으로 안정적인 면이 연구되었지만 근래에는 다양한 배경 요인에 의 해서 변화될 수 있는 변인이라는 관점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2. 자아존중감의 구성요인
국내 학자들의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자아존중감의 구성요인은 인지적 자아, 사회적 자아, 신체적 자아, 가족 수용 자아, 정서적 자아로 5개 하위요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인식적 자아
인지적 자아는 학습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자아존중감이며, 그림 조각 맞추기, 기본 도형 모양 알기, 자신의 생각 말하기, 색깔이름 알기, 한글 및 셈하기와 같은 기초적인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유아 스스로가 인지하며 풀어나가는 자아존중감입니다.
2) 사회적 자아
사회적 자아는 또래 및 주위환경에 상호작용을 맺는데 필요한 능력에 대한 자아존중감으로, 또래 친구가 많고 함께 어울리며, 규칙을 지키며 함께 놀이가 가능한지 등과 같은 또래와의 관계와 교사와의 관계를 자신이 판단하는 자아존중감입니다.
3) 신체적 자아
신체적 자아는 건강한 자신의 신체에 대한 인식과 조절하는 능력에 대한 자아 존중감이며, 제자리 멀리 뛰기, 달리기, 그네 타기, 공 던지기, 단추 채우기와 같은 대 ·소 근육 활동에 대한 신체 수행능력에 대해 유아 스스로가 지각하는 자아존중감입니다.
4) 가족 수용 자아
가족 수용 자아는 유아가 느끼는 정서적 안정감 및 수용에 대한 가족 구성원과의 관계에 대한 자아존중감을 뜻하며, 자신의 가정 내에서 가족에게 얼마만큼의 관심과 사랑을 유아 스스로 느끼고 판단하는 정서적 안정감 및 수용에 대한 자아존중감입니다.
5) 정서적 자아
정서적 자아는 정서적인 안정을 유지하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에 대한 자아존중감을 뜻하며, 화가 나거나 속이 상할 때 자신의 감정 조절, 얼마만큼의 소중한 사람인지, 뭐든지 할 수 있다는 자신감, 자신의 좋고 싫음이 분명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조절하는 정서에 대한 자아존중감입니다.
※ 참고문헌: 유아의 자아존중감이 정서지능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최운선, 2019)
'교육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성이란?(개념, 구성요인) (0) | 2020.11.14 |
---|---|
정서지능이란?(개념, 구성요인) (0) | 2020.11.13 |
발도르프 교육의 12 감각론 (1) | 2020.11.11 |
발도르프 교육이란?(개념, 특징) (0) | 2020.11.10 |
구성주의 학습이란?(정의, 유형) (0) | 2020.1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