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사회성이라는 개념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두루 사용하고 있고 친숙한 용어입니다. 이는 주어진 상황에서 사회적으로 수용되고 가치를 부여받고 있는 적절한 방법으로 타인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뜻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사회성의 개념과 구성요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회성의 개념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인간은 태어난 문화, 시대, 성, 환경에 따라 역할이 다른데요. 유아의 성장 과정에서 사회의 도덕성과 규범에 준수하며 사회에 적응한다는 것은 통합된 인성으로 성숙해 가는 데는 많은 어려 움을 이겨내야 합니다. 인간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속해있는 사회 속에서 생활을 하면서 사회적 일원으로서 교육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긍정적으로 적응하면서 보람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선일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인간관계는 사회생활을 하는데 가장 중요하며 사회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다는 것은 사회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아가 최초로 경험하게 되는 사회 공간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출생부터 입학 전까지의 영아들은 부모나 가까운 가족들과 친구들과 상호작용하며 사회적 관계를 맺게 됩니다. 이러한 사회적 관계는 점차 성장하여 유아기가 되면 그 대상이 가족 이외에 다양한 사람들로 확대되어 갑니다. 사회적 과정은 인간관계에 있어 자연스러운 과정이기에 포괄적인 범위에서 유아의 사회성 발달은 정의되어 왔습니다. 사회성의 사전적인 의미는 ‘한 개인의 사회적응과 대인 관계의 원만성이며, 애착이 특별한 사람과의 친밀감’을 뜻하면서 ‘여러 사람과의 긍정적인 관계형성’ 을 의미합니다. 유아들은 자라면서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여러 사회적 경험을 하게 되며 친사회적인 행동이 빈번해지며 특히 만 4-5세쯤에 급격한 성장 발달을 보이고, 만 5세에 접어들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며 다른 사람을 배려하며 자 기중심적인 사고가 줄어듭니다(서소정, 2011). 사회성은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나눌 수 있는 능력이며, 타인을 이해하며 배려할 수 있는 능력, 상황에 적합한 표현과 조절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사회성 발달은 타인과의 상호관계 속에서 주어지는 소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숙현(2008)은 원만한 성격으로 타인과 쉽게 사귀고 타협할 줄 알며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이루며 사회생활에 적극 참여하며, 이것은 후천적인 교육에 의한 학 습과 경험으로 습득한 가치 있는 사회적 습관이나 행동의 기능이 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사회성 발달의 개념을 요약하면 유아 사회성(sociality)은 유아가 스스로에게 처한 사회 환경에 적응하고 사회가 정해놓은 규범, 질서, 가치관을 준수하며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행동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홍진영, 2012). Bar- Tal(1976)은 다른 사람과 협력하기 위해 수행하는 자발적인 행동이라고 사회성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사회성이란 ‘개인이 속한 환경 속에서 개인의 생명을 유지하고 안정감을 얻기 위해서 적응해 나가는 기술’이라고 말합니다. 따라서 사회성이 높다는 것은 다른 사람과 사교적이며 긍정적이며 협동심이 강하고 친화력이 좋아서 사회에 잘 적 응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하였습니다. 허정철 · 김원옥 (2005)은 사회성의 개념은 ‘타인과의 관계를 맺는 성격, 사회를 구성하려는 인간의 특징, 타인과 잘 사귀는 성질’로 정의하였습니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정에서 사회적응을 하며 타인과의 긍정적이고 원만한 상호작용을 나누며, 상호 협력하고 소통하는 성향’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배창일(2012) 사회성은 ‘인간의 사회화 과정을 통해서 발달하며, 타인과의 지식이나 자료 등을 상호 교류하며 상황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라 하였고 또한 사회화 과정, 집단생활에 참여하며 환경에 적응하고 소통하며 타인과의 관계에서 목적을 달성하려는 광범위한 적응능력이라 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즉 새로운 사회 환경 속에서 사회화되고 또래들과 단체학습을 통하여 타인의 요구를 경청하고, 자신의 주장을 내세워 상대를 이해시키는 과정을 통해서 타인과의 소통과 자신의 존재를 인정하고 독자성을 지니며 사회화의 과정은 곧 개인화의 과정으로 작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사회가 개인으로 하여금 사회화하는 과정과 개인이 사회화되는 과정의 두 측면을 모두 중요시하는 입장입니다.
사회성은 생활 태도나 행동을 습득하고 경험함으로 그 사회에 적응해 나가며 사회의 관습 제도에 순응하며 집단 간의 관계형성을 가지며 사회에 잘 적응해 가는 성질을 말합니다. 즉, 사회성은 환경 속에서 개인과 개인이 서로 상호작용하 며 적응해 나가는 사회 구성원과의 관계 의식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회성 발달은 타인과의 상호 호혜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기술을 받아들이는 것을 말하며, 그런 기술들을 어떠한 상황에 따라 적절히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봅니다. 신체가 자라면서 언어와 인지 능력이 발달되고, 정서, 사회성 및 창의성이 발달되어 풍부한 상상력으로 안정적인 분위기 속에서 지속적으로 활동하고 경험함으로 자아개발을 하고 성취감을 느끼는 가운데 환경과의 관계를 인식하고 발견함으로 성장해가며 그들이 속한 사회 속에 적응하게 됩니다.
사회성은 넓은 범위에서 정의되었지만 전체적으로 사회구성원의 일원으로서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을 나누며 바람직한 행동을 배움으로써 사회적 행동에 적응하며 사회화를 이루어 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유아는 타인과의 관계 형성과 사회적 행동을 번복함으로써 건강한 사회적 존재가 되기 위한 마음을 다짐하고 적응하며 바람직한 사회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 사회 구성원으로서 적응하기 위해 바람직한 방향으로 행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상생활이나 사회적 관계 속에서 유아가 주위 사람들과 함께하며 소통하고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특성을 의미합니다.
또한 사회성은 다른 사람과 관계 유지를 주도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적절한 방법으로 필요한 것을 요구하며 지시에 따르고 또래와 상호작용하며, 주위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것으로, 상호작용 기술, 대화기술, 친구를 사귀는 기술 등과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입니다. 특히 이러한 사회성은 인간관계를 통하여 경험하며 발달하는데 대인관계, 인간관계 등으로 표현되는 사회적 관계를 의미합니다. 정윤자(1997)는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사람이 사회에서 적응하기 위해 사회를 인식하고, 많은 집단의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맺으며 그들과 함께 적응해 나가는 생활 능력이라고 하였습니다. 임정란(2002)은 유아가 성장 발달되는 것은 곧 한 사람의 사회 구성원으로 성숙해가고 있다는 것을 뜻하며, 유아가 사회관계 속에서 다른 사람과 어울리며 점차 폭넓은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생활에 적응하려는 성질이라고 할 수 있다 하였습니다.
인간의 사회적 행동은 광범위하며 사회성 발달에 대한 개념은 사회적 능력, 친사회성, 친사회적 능력, 사회적 유능감 등으로 연구자마다 그 개념의 정의도 다양합니다. 유아가 사회의 한 일원으로 적응하며 성장, 발달하는 동안 그 사회에서 공인된 언어, 사고, 감정, 행동 등을 포함하는 생활양식을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경험하여 건전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함으로서 유아의 사회성은 발달되는 것입니다. 이에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모든 영향을 미치는 사회화 과정 은 사회성 발달이 적기인 유아기에 기회를 제공함으로 다양한 사회적 관계로 확대되어 사회성 발달에 최대한 향상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2. 사회성의 구성요인
1) 협동성
협동성은 많은 집단에 참석하고 협동하며 교류하고 양보하는 경험을 통하여 인정받게 되며 자신도 만족감을 느끼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용희숙, 2010). 이는 남을 도와주고 자신의 물건을 함께 서로 나누며, 놀이의 규칙이나 차례를 지키는 행동입니다.
2) 타인이해성
타인 이해성은 6세경의 유아들은 친구가 자기와 다른 사고능력을 가지고 있음 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생각에 대한 이해는 일상생활에서도 중요하게 작용하며 개인이 파악한 동기는 그 행동을 한 사람에 대한 칭찬, 비난, 평가 등에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교육부, 1998). 이는 자기 중심성에서 벗어나 남을 배려하고 이해하고 감싸주는 행동으로 타인에 대한 이해심은 개인의 일상생활에 서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3) 자율성
자율성은 자기의 행동 학습에 대한 책임을 중시하며, 스스로 행동을 절제하고, 독립적, 자주적, 자발적이고, 인습과 전통에 얽매이지 않으며, 스스로의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하는 주관적인 특성을 말합니다(용희숙, 2010). 즉,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진 일을 남의 도움 없이 스스로 수행하는 행동으로 자신을 먼저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부터 시작하며 자기 스스로 일을 계획하고 실행해 볼 수 있는 자기 조절 능력을 기르며 형성됩니다.
4) 또래 간 상호작용
또래 간 상호작용은 유아는 성장하면서 또래와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데 이는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는 과정입니다. 행동 특성으로는 친구에게 관용적인 태도를 취하거나 함께 하려는 행동, 다른 또래를 이끌며 같이 가려는 행동, 사교적인 행 동을 포함합니다(김난실, 2004). 또한 낯선 환경에 잘 적응하여 집단생활이나 새로운 친구와 잘 어울려 지내는 행동을 말하며 유아 자신도 만족감을 느끼고 참여하게 됩니다.
※ 참고문헌: 유아의 자아존중감이 정서지능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최운선,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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