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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사회적 지지란?(개념 및 구성요소)

by 신박에듀 2020. 11.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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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학교 현장에서는 학생들이 학업 이외에도 친구 및 선생님과 학교생활을 하면서 사회적 지지, 자기 효능감, 자아탄력성, 사회적 문제 해결 능력 등의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 요인들을 기르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사회적 지지의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회적 지지의 개념

 

  사회적 지지는 스트레스를 방어하는 요인의 하나로 1970년대 예방 심리학 (Preventive Psychology)이 대두되면서 주로 임상의학분야에서 심리적, 신체적 질병에 대한 사회적 지지의 효과를 중심으로 연구되기 시작했습니다. 1970년대 병인론 학자인 John Cassel과 지역사회정신병리학자인 Gerald Cassel(1974)에 의해 사회적 지지와 건강 간의 연관에 대한 최초의 공식적 발표가 이루어진 것이 사회적 지지에 관한 최초의 연구입니다. 사회적 지지는 Cobb(1976)에 의해 개념 정의와 기능 및 효과성이 보다 분명하게 규명되었고, 그 후 많은 연구자들이 다소 다른 정의와 측정방법, 개념들을 다양하게 사용하면서 인간의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발달과 적응에 대한 연구에서 사회적 지지의 영향력과 중요성을 증명해 오고 있습니다.

  Cobb(1976)에 의하면 사회적 지지는 개인 스스로가 사랑과 보살핌을 받고 있으며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로 존중받고 있고, 다른 사람들과 공동의 의사소통 망 속에 속해 있음을 믿도록 해주는 정보로서, 위기 시에 적응을 촉진시키고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완충 변수로 기능한다고 하였습니다. 즉, 인간의 생활은 변 화와 위기의 연속이며 사회적 지지는 이러한 예기치 못한 생활의 변화에 대한 영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인간으로 하여금 평형을 이루게 하여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게 한다고 보았습니다.

    많은 선행연구를 고려해 볼 때, 사회적 지지는‘한 개인의 의미 있는 사회적 관계 속에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개인에게 제공되어지고, 개인이 제공받고 있다고 주관적으로 지각하는 사랑이나 인정, 정보, 물질적 원조 등 모든 형태의 긍정적인 자원’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2. 사회적 지지의 구성요소

 

  Cobb(1976)은 사회적 지지를 정서적 지지, 평가적 지지, 정보 지지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정의하였는데, 정서적 지지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보살핌과 사랑을 받고 있다고 믿게 하는 것이며, 평가적 지지는 타인으로부터 존중되고 가치 있다고 느끼는 것이고, 정보 지지는 의사소통 관계망이나 상호 의미 일원이라고 믿어지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Cohen과 Hoberman(1983)은 사회적 지지를 한 개인이 대인관계로부터 얻을 수 있는 모든 긍정적인 자원이라고 정의하면서, 그 하위 차원으로 물질적 지지, 정보적 지지, 정서적 지지, 자존감 지지의 유형을 제시했습니다. 즉, 정서적 공감을 통하여 정서표출을 도와주고 존중과 사랑을 표현해 줌으로써 편안함을 느끼게 하는 정서적 지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정보나 충고를 주는 정보적 지지, 문제 해결에 필요한 도구나 경제적 도움을 제공하는 물질적 지지, 자신감을 심어주거나 타인에게 비추어진 자신을 봄으로써 자신을 평가하는 자기 존중감 지지의 4가지 하위 유형으로 나누어 설명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House(1981)에 의 하면 사회적 지지는 정서적 관심, 도구적 도움, 정보, 칭찬 중 한 또는 둘 이 상이 포함된 대인관계적 지지라고 정의되는데, 사회적 지지는 문제의 심각성을 감소시키며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고, 지각된 스트레스에 덜 반응하도록 신경계 내분비선 체계를 진정시켜 스트레스의 해로운 결과로부터 개인을 보호하고 건전한 행동을 촉진하는 기능을 갖는다고 합니다. 또한 이렇게 개인 간 또는 개인과 집단 간에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집합체에 의해 제공되는 사회적 지지는 정서적 제어력을 증진시키고, 문제 해결 및 행동의 지침을 제공하며 정체감과 수행에 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데 기여한다고 합니다. 그는 사회적 지지를 4 범주로 분류하여 제시했는데 첫째는 존경, 애정, 신뢰, 관심, 경험의 행위를 포함한 정서적 지지, 둘째는 개인의 문제를 대처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 주는 정보적 지식, 셋째는 일을 대신해 주거나 돈, 물건을 제공하는 등 필요시 직접적으로 돕는 행위를 포함한 물질적 지지, 넷째는 자신의 행위를 인정해 주거나 부정하는 등 자기 평가와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는 평가적 지지입니다.

  이 외에도 Sarason 외(1983)는 사회적 지지란 타인과 의미 있는 상호작용의 결과로 얻게 되는 것으로 개인의 심리적 적응을 돕고, 좌절을 극복하게 해주 며, 문제 해결의 도전을 받아들이는 능력을 강화한다는 측면에서 그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Thompson(1995)에 의하면 사회적 지지는 사회적 관계에서 제공되는 상호 호혜적 가치를 지닌 물질적, 대인 관계적 자원으로 “의미 있고 지속적인 대인관계를 통하여 양육, 안전, 관여와 소속감 등을 얻게 되는 사회적 관계의 유용성”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보다 최근의 정의를 살펴보면, Turner-Cobb(2002)은 사회적 지지를 학습자가 타인에게 사랑과 존중을 받고 가치를 인정받는 것으로 정의하면서 사랑과 보호와 같은 정서적 지지, 존경과 가치를 인정받는 존중 지지, 사회의 일원으로 발언할 수 있고 상호적 책임이 있는 관계망 지지로 구분하여 설명하였습니다. 사회적 지지는 일반적으로 건강과 복지를 유지하고 생활사건의 적응성을 증진시키며, 적응적인 방법으로 발달을 장려하기 위해 타인에 의해 제공되는 정서적, 정보적, 도구적, 그리고 물질적 도움을 포함하게 됩니다.

  한편, 사회적 지지는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을 객관적으로 지각하는지 혹은 주관적으로 지각하는지에 따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객관적인 지지 지각은 개인이 맺고 있는 대인 간계의 구조와 관계망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로서 사회적 관계망의 크기, 서로 아는 정도를 의미하는 밀도, 구성원과의 접촉 빈도, 관계를 맺어온 평균 기간 등을 의미합니다(Norbeck & Tilden, 1983, Walker et al., 1977). 반면, 주관적인 지지 지각은 개인이 맺고 있는 실제적인 대인 관계의 질을 어떻게 지각하고 평가하는가로 개념화됩니다(Cohen & Wills, 1985). 이러한 관점에서는 객관적 지지가 있다 하더라도 그것이 개인에게 실제적인 지지로 지각되지 못하는 경우에는 진정한 지지로서 가치를 가질 수 없음 을 강조합니다.

  Sarason & Pierce(1991)에 의하면 적응을 예언하는 객관적인 사회적 지지보다는 지각된 사회적 지지가 더 중요하며, 개인에게 제공된 지지가 아닌 개인에 의해 지각된 지지가 대처의 효능성과 적응적 결과 및 심리적, 신체적 안녕에 대한 예언적 역할을 합니다(Cohen & Syme, 1985). 또한 Herzberg(1998)에 의하면 사회적 지지 중 객관적인 사회적 지지는 시간이나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반면, 지각된 사회적 지지는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고 다른 지지원들과의 관계에서도 안정적입니다.

  House(1981) 역시 개인에게 객관적인 지지자원이 있다는 것과 개인이 지지를 받았다고 지각하는 것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고 보고, 외부에서 지지가 주어지더라도 그것을 지지로 지각하지 않는 경우에는 그것이 진정한 지지로서 가치를 가질 수 없다는 결과를 제시했습니다. 또한 Wethigton과 Kessler(1986) 등의 연구결과에서도 지각된 사회적 지지가 실제로 제공받은 사회적 지지보다 적응을 예언하는데 더 중요하다고 하였습니다.

  이외에 많은 연구자들도 객관적인 사회적 지지보다 지각된 사회적 지지가 학교 적응, 행복감 및 스트레스 등과 관계가 더 깊고(Dukel-Schetter & Bennett, 1990; Lewis & Root, 1999), 객관적인 지지보다 개인이 지각한 지지를 평가하는 것이 사회적 지지의 영향을 알아내는데 더욱 유용하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객관적인 사회적 지지의 자원이 있다는 것과 그것을 개인이 지각하는 것 사이에는 차이가 있으며, 타인에게 지지를 제공받아도 그것을 지지로 받아 들지 않으면 개인에게 지지원으로 작용할 수가 없기 때문에(Schaefer, Coyne, & Lazarus, 1981), 일반적으로 주관적인 사회적 지지 지각을 보다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사회적 지지는 학자에 따라 여러 형태로 개념화되고 있지만, 사회적 지지가 스트레스 상황이나 직면한 문제의 부정적인 효과로부터 개인을 보호하고 완충해 주는 간접적인 기능을 한다는 것과 스트레스나 직면한 문제 상황에 관계없이 개인의 긍정적인 정서를 증가시키고, 안정감과 환경에 대한 통제감을 높여 줌으로써 일반적인 적응을 향상하는 직접적인 기능을 한다(Wakjer et al., 1994)는 본질적 의미에서는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 관련요인의 인과적 관계 분석(성선진,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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