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란?(정의, 유형)

by 신박에듀 2020. 11.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2015 개정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도입되고,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과 역량을 중심으로 구현되는 구성주의 교육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구성주의 학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성주의의 정의

 

  구성주의란 개인의 특정한 사회적 경험과 배경을 바탕으로 그 위에 개인적인 인지적 작용을 가하면서, 주어진 사회현상의 이해를 지속적으로 구성해나가고 그 결과로 생성되는 것이 지식이라고 보는 인식론입니다. 구성주의는 지식은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구성’된다는 것에서 시작되며, 이해는 객관적인 실체 혹은 절대적 진리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입장에 대해서는 철저히 비판적입니다. 구성주의에 있어서 지식이 구성적이라면 그 지식을 구 성하는 나의 주관의 능동적인 태도가 우선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성주의의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학습자 중심이어야 한다.

둘째, 스스로 할 수 있는 능동적이어야 한다.

셋째, 교사는 도와주는 역할만 하여야 한다.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주재한다고 할 때, 그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수행해야 되는 학습활동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수행해야 되는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밝히지 못하는 경우에 전통적 교수·학습 패러다임과는 차별화된 논의가 필요합니다. 구성주의의 학습 매개체는 ‘경험’입니다. 경험에서 비롯된 자아에 대한 이해와 창의적인 생각이 위의 세 가지 핵심 내용을 이행하는데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에서 구성주의라는 학습이론을 선택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위한 구체적 교수·학습법이 여러 형태로 제공됩니다.

  구성주의는 능동적인 학습자가 물리적·사회적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해석적·귀납적 구축 과정이라고 봅니다. 강화를 통해 학습된 행동들을 고립시키는 이론이라기보다는 개념에 대한 이해와 구조가 어떻게 생겨나는지를 설명하려는 학습이론입니다.

  또한 인간의 지식은 자신의 경험에서부터 구성된다는 이론입니다. 학습자이 학습을 받을 때 그 이전의 경험들을 바탕으로 학습을 받아들이게 되고 지식 습득이 진행되며 객관적인 진실보다는 학습자 스스로에게 큰 의미를 두는 학습이론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아래의 구성주의 과정의 양상과 같이 학습자의 기존 지식과의 관계성에 의해 능동적으로 찾아가는 과정을 순환적으로 반복하는 것을 구성주의 학습이라 일컫는 것입니다.

 

< 구성주의 과정의 양상 >

 • 입문 : 학습의 구체적 상태로의 참여
 • 반성 : 문제의 자발적 발견 및 해결
 • 메타학습 : 학습에 대한 반성적 실험
 • 자기평가 : 학습체험의 엄격성
 • 협동학습 : 교육적 관계의 개방적 운영

 

 

 

 

2. 구성주의 학습의 유형

 

  구성주의 학습에는 학습자의 성향에 따른 다양한 학습법들이 있습니다. 구성주의 이론을 주장하는 대표 학자로서는 Jean PiagetSemenovich Vygotsky가 있다.

  Piaget는 모든 것을 개인에게 초점을 맞춘 인지적 구성주의를 주장하였고, Vygotsky는 개인이 지식을 습득하는 것은 사회활동으로 인해 지식을 습득하며 그로 인해 상호작용을 하며 지식이 축적된다고 하는 사회적 구성주의를 주장하였습니다. Jean Piaget, Lev Semenovich Vygotsky를 위시한 상호 주의자들의 이론은 구성주의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구성주의에 대한 관심이 확산됨에 따라 최근에는 개인의 인지적 구성 과정을 강조하는 입장과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효과를 강조하는 사이에 논쟁이 일고 있습니다.(Fosnot, 1993; O’Loughlin, 1992; Steffe & Gale, 1995) ‘인지적 구성주의’(cognitive constructivism)와 ‘사회적 구성주의’ (social constructivism)라는 용어는 학습에 대한 분석에서 개인과 문화 중 무엇에 우위를 두는가가 아니고 이들이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가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지식을 구성하는 방법을 연구한 Jean Piaget는 사회적 상호작용이 지식을 성장시킨다고 하였습니다. 학습자들은 또래 간 상호작용을 통하여 타인을 이해하는 능력을 발전시킵니다.

 

< Piaget와 Vygotsky 구성주의 관점 >

Jean Piaget

Lev Semenovich Vygotsky

인지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인지구조는 학습자가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환경을 적절하게 다룰 수 있는 보다 정교한 인지구조들을 능동적으로 구성해나간다.

인간의 인지적 발달과 기능은 사회적 상호작용이 내면화되어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본다. 인지적 발달과 기능은 사회문화적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발달은 기본적으로 사회, 문화적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두가지 맥락에서 이루어진다.

개개인의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개개인의 인지 구조변화를 중시.

사회적 상호작용인 '대상, 객관'의 차원이 주체에 수동적, 피동적으로 내면화되는 것을 말합니다 개인의 인지적 발달과 기능은 사회적 상호작용 (협동학습, 토의, 토론 등) 내면화로 이루어진 것

  이처럼 Piaget와 Vygotsky의 이론은 학습자의 주관과 객관의 구도의 차이가 핵심입니다.

 

 

 1) Piaget의 구성주의 학습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은 학습자의 관점에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인지 발달 단계에 대한 이해와 학습자는 자신의 흥미를 통해 자신의 속도에 따라 배운다는 사실에 대한 이해는, 개별화된 교육과 학습자 중심의 발견학습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학습자는 설명을 들음으로써 보다는 스스로의 행함과 경험을 통해서 더욱 효과적으로 배운다는 사실에 대한 이해는, 교사의 역할이 지식의 분배자라기보다는 반드시 학습의 촉진 자여야 한다는 견해를 뒷받침합니다. 어떤 영역의 지식은 전통적인 방식으로 가르칠 수 없고 반드시 학습자 스스로의 경험을 통해서만 습득되어 짐을 이해한다는 것은, 교사와 부모가 창조적이고 학습자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하며, 또한 학습자가 탐구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폭넓고 다양한 경험과 자료를 제공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

 

  Piaget는 인간의 인지발달 4단계를 거쳐 진행된다고 하였습니다. 각 단계는 대략 연령의 범위에 따라 구분되며 각각의 단계에서는 학습자가 제기하는 다양한 질문 혹은 문제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에 따라 규정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가 환경과 상호작용하고 반성적으로 생각함에 따라 새로운 이해와 구조를 형성하게 되는 과정에 있어 발달 단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우리의 중등 과정의 청소년의 시기인 형식적 조작기는 11세부터의 시기로 논리적인 추론을 통해 여러 가지 가능성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되며, 추상적 사고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환경에서 과거의 경험에 비추어 문제를 해결하는 귀납적 추리와 더불어 주어진 조건들의 조합을 통해 새로운 가설을 만들어내는 연역적 사고가 가능해집니다.

  학습자가 학습 자체에 동기부여 할 수 있는 상황이나 마음가짐이 부여된다면 이는 학업 동기와 성취도의 상관관계를 증명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구성주의 학습법 중 호기심을 자극하여 정답을 찾을 때까지 동기를 유발하여 탐구하게 하는 발견학습이나, 학습 자체에 동기화될 때 효과적인 자기 조절 학습의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잠재적 학습능력은 뛰어나지만 현재 학습능력이 뛰어나지 않은 학생들은 비계의 학습법을 적용하면 학업 개선이 이루어지고 후에 실력이 향상되어 표준화 검사에도 좋은 수치로 나타날 것이며, 기초적인 지식이 전혀 없는 집단이나 학습자를 학습할 때는 상보적 교수법과 상향식 학습법, 하향식 학습법 처리 방법을 제시하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협동학습은 소집단의 구성원들이 공간적으로 근접하게 모여서 학습할 내용을 서로 토론하여 계획하고, 학습할 내용을 서로 분담하여 구성원 각자 가 부여된 몫을 다함으로써 학습자 개개인뿐만 아니라, 학습 구성원 모두가 주어진 학습 목표를 성취하도록 하는 수업방법입니다. 협동학습의 4가지 기본 원리는 교사가 학습의 과정을 설계할 때 긍정적 상호의존성(Positive Interdependence), 동시다발적 상호작용(Simultaneous Interaction), 개인적인 책임 , 동등한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습의 과정을 설계하여 만든다는 것입니다.

 

< 협동학습의 모형 >

구분

내용

과제중심의
협동학습 모형

Jigsaw 모형

개별로 서로 다른 문제지를 학습하고 전문가 모둠에서 토의한 뒤 원래 모둠에 가서 설명하는 형태

집단 탐구 모형(GI)

교수자가 학습 주제 설명하고 소주제를 제시하면, 학습자들이 관심있는 부분을 선택해 같은 선택자들끼리 모둠 구성해 과제 수행하는 형태

협동을 위한 협동학습

(Co-op Co-op)

프로젝트 수업 + 과제분담 학습 결합, 대주제 중심으로 모둠별로 소주제 선택, 개인 별로 하위 소주제 선택해 학습

교과 중심 협동학습 모형

모둠 보조 개별학습(TAI): 개별학습과 모둠학습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형태, 이질적 집단을 구성하며 학습자는 스스로 학습하고 필요할 경우 도움을 받음, 교수자는 같은 수준 학습 자들을 모아 직접 가르치고 다른 모둠원들은 학습을 이어감

보상 중심 협동학습 모형

모둠 성취 분담 (STAD)

개별 학습자 향상 점수를 모둠 점수로 환산해 보상.

모둠 게임 토너먼트 (TGT)

TGT(Teams-Games-Tournament) 모형 수준별 토너먼트 게임으로 보상 (수준별 퀴즈, 모둠 점수로 합산)

  결과적으로 학습자의 능력과 성향을 파악하여 어떤 학습집단에 배정할 것인지와 어떠한 구성주의적인 학습법을 적용할 것인지가 학습자의 실력을 향상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2)  Vygotsky의 구성주의 학습

  현대의 구성주의 학자들의 생각은 주로 Vygotsky의 이론에서 비롯되었습니다.

 

< Vygotsky의 구성주의 핵심 원리 이론 >

구분

내용

사회적 학습

학습자가 자신과 또래의 혹은 자신보다 나은 학습자와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학습 함. 성공적인 문제 해결을 하고 있는 동료가 어떻게 그 문제에 접근하고 생각하는지 배울 수 있다.

근접발달영역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학습자 혼자 할 수 없으나 교사나 선행 학습자와 함께 할 때 조금 더 나은 수준의 인지 능력을 갖게 되고 함께 학습할 수 있게 된다. (상보적 교수법의 이론적 근거가 됨)

인지적 도제

전문가는 경험이 적은 신참들에게 시범을 보이고 피드백을 제공하면서 전문가의 규범과 행동들로 점차 사회화되어 가게 된다.

매개학습

언젠가는 사용될 것을 기대하고 학습하기보다는 실질적인 해결에 필요한 학습을 해야 한다.

 

  위의 <표>는 Vygotsky의 핵심이론을 정리하여 놓은 것입니다. 구성주의 학습의 기본은 동료 학습자와 대화를 통해 의견을 소통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의견이나 지식을 나누고 학습을 공동으로 만들어나가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Vygotsky는 Piaget보다 인지발달의 중요함을 주장하였고, 그중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추리를 위한 인지활동이 중요한 발달적 기능을 한다고 하였습니다. 자신의 신체나 주변의 물건, 놀잇감을 가지고 놀면서 탐색의 기회를 갖게 되고 이를 통해 지적발달이 이루어집니다. 성장함에 따라 또래 집단과 함께 다양한 놀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면서 인지발달이 더욱 촉진됩니다. 즉, 여러 가지 놀잇감, 사물, 자연물을 가지고 놀면서 색깔, 크기, 무게, 모양 등의 물리적 지식을 습득할 뿐 아니라 여러 가지 논리적, 수학적 지식도 습득합니다. 이런 고차원적인 학습이 가능케 해주는 구성주의 학습을 교육현장에 적용해 가며 수업방식을 개선해 가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현재의 교육방법 중 학습자의 성장을 위한 구성주의 학습법은 고차원적 학습법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교육연극에 나타난 구성주의 학습법의 효과에 관한 연구(최영우, 202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