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섀도잉(Shadowing) 학습법이란?(개념, 유형, 장점)

by 신박에듀 2020. 11.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하브루타 학습법, 문제 중심 학습법, 프로젝트 학습법에 이어 이번 시간에는 섀도잉 학습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섀도잉 학습법의 개념

 

  섀도잉은 사전에서 '그림자처럼 따라 가다' 또한 '미행하다'의 뜻으로 나타났고 영어로 'attending or following and watching closely, especially in a secret manner'의 뜻입니다. 언어 학습법으로서의 섀도잉은 사전에서 풀이는 '동 시간적으로 따라 하기'라는 뜻에 그치지 않고 화자의 발음, 속도, 기분, 억양, 리듬, 강세, 호흡, 감정과 같은 심리적 요소까지 정확하게 인지하여 음성 자료에서 나오는 화자의 말을 그대로 따라 하는 것입니다. Marslen-Wilson, W. D.(1973)는 학습자가 들은 것을 따라 하는 행위를 섀도잉이라고 하며 들리는 음성 자료가 완전히 끝난 다음에 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 자료를 듣자마자 바로 그림자처럼 따라 한다고 하였습니다. Nye, P. W. 와 Fowler, C. A.(2003)는 화자의 발화 습관을 배제하여 음성을 따라 하는 단순한 모방과 달리 섀도잉은 학습자가 들리는 음성을 즉시 따라 반복하면서 화자의 말투, 발화 특징 그대로 따라 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전은경(2011)은 섀도잉을 'follow-up practice'라고 풀이할 수 있다고 하며 섀도잉은 통역사들이 동시통역을 훈련할 때 많이 사용되는 기본적인 연습 방법이고 발화자의 발음과 억양, 리듬, 기분, 등을 그대로 흉내 내는 것이 라고 설명하였습니다. 여지민(2012)은 섀도잉 학습은 텍스트를 자신의 말로 발화하는 것이 아니라 들리는 소리와 그대로 모방하여 화자의 기분까지 따라 읽는 것이라고 하였고 만약에 자신의 스타일로 바꾸어 따라 읽는다면 그것은 섀도잉 학습이 아니라 반복 연습에 그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정수진 (2015)에서는 섀도잉 학습은 음성자료를 들리는 대로 바로 발화하는 것으로 청각을 이용한 수동적인 듣기 활동이 아니라, 학습자의 이해 중추를 작동하면서 인지 능력을 활성화하고 음성 자료에서의 모든 내용을 파악하며 곧바로 따라 하는 능동적인 학습 방법이라고 하였습니다. 본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다루던 섀도잉 학습법의 개념을 정리하여 섀도잉 학습법을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섀도잉 학습법은 들리는 음성 언어를 수용하면서 즉각적으로 들리는 말대로 따라하는 능동적이고 인지적인 학습 방법이다.

 

 

 

 

2. 섀도잉 학습법의 유형

 

  섀도잉 학습법은 듣기 지문의 활용 여부, 들리는 내용의 전체를 따라하는지와 들리는 내용의 일부를 따라 하는지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먼저 지문의 활용 여부에 따라 듣기 지문 없이 섀도잉 하는 섀도 스피킹(Shadowing Speaking)과 듣기 지문을 보면서 섀도잉 하는 섀도우 리딩(Shadowing Reading)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Hamada, Y.(2016)에서는 섀도잉이 들리는 내용의 전체를 따라 하는지와 일부를 따라 하는지에 따라 전체적 섀도잉, 선택적 섀도잉, 상호적 섀도잉, 이 세 가지 유형을 아래와 같이 구분하였습니다.

 

<섀도잉의 세 가지 유형>

유형

정의

예문

전체적 섀도잉

주어지는 음성 언어를 한 단어도 빠지지 않고 전체를 그림자처럼 따라 말하는 것을 말한다.

가: 부산은 한국에 있다. 부산은 한국의 동쪽에 있다.
나: 부산은 한국에 있다. 부산은 한국의 동쪽에 있다.

선택적 섀도잉

주어지는 음성 언어 가 운데 특정한 단어나 구를 선택하여 그림자처 럼 따라 말하는 것을 말한다.

가: 부산은 어디에 있는지 아세요? 부산은 한국의 동쪽에 있다.
나: 동쪽.

상호적 섀도잉

선택한 단어나 구에 질문이나 코멘트를 덧붙여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가: 그는 우리 농구 클럽의 회원입니다.
나: 진짜? 농구 클럽?
가: 너무 피곤해서 지금 집에 쉬고 있어요.
나: 아하, 집에 쉬는구나.
가: 지금 여기는 조용해.
나: 맞아요! 여기는 너무 조용해요.

 

3. 섀도잉 학습법의 장점

 

  '섀도잉 학습'은 인지주의학자인 Cherry, E. C.(1953)에 의해 처음 사용되기 시작하였는데 통번역 학습 과정과 외국어 교육에서 줄곧 활용해 왔습니다. 많은 선행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며, 섀도잉 학습법은 듣기 능력 향상, 말하기 능력 향상, 집중력 향상, 기억력 향상, 자신감 향상, 책임감 향상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계속 높은 평가로 인정받았습니다. 국내에서도 연구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언어적 측면에서, 섀도잉은 말하기 능력(발화 속도, 발음, 억양)을 향상시켜 듣기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섀도잉 학습을 통해 외국어 발화에 필요한 혀, 턱, 입술, 목구멍 등의 근육을 발달시키고 원어민의 소리 표현에 가까워지도록 연습함으로써 빠른 발화 속도에도 익숙해집니다. 또한 발음, 억양, 표정, 리듬, 기분, 등 초분절적 요소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원어민의 발화를 따라 하고 반복해서 연습하면 원어민과 같은 속도로 이해가 가능하게 되고 듣기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둘째, 인지적 측면에서, 섀도잉은 학습자의 집중력, 장기 기억과 암기력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섀도잉 학습을 할 때 학습자가 고도로 집중해야 주어지는 음성언어를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강화된 집중은 언어 학습을 촉진시키면서 목표언어를 이해하기 위해 많은 집중을 기울이게 됩니다. 이런 순화적인 과정을 통해 학습자의 집중력을 키울 수 있고 정보를 더 오래 기억할 수 있으며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셋째, 정의적 측면에서, 섀도잉은 학습자의 정서적인 불안을 낮출 수 있고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높일 수 있으며 학습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가 거의 한 음절 차이로 주어지는 음성자료를 따라 해야 하면서 학습에 대한 책임감이나 긴장감이 생기면서 원어민의 음감과 감정까지 모방하는 것이므로 흥미롭게 반복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도 향상될 수 있습니다.

  넷째, 기술적 측면에서, 섀도잉은 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을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교사의 지도와 함께 시행되는 섀도잉은 학습자가 헤드셋으로 음성 자료 파일을 들으며 외부 소리와 차단시킨 후에 따라 하는 학습인데 교실 외에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섀도잉 학습법으로 학습할 가능성이 큽니다. 학습자는 음성 자료를 듣고 따라 말하면서 녹음하면 자기가 발음하지 못한 부분을 스스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섀도잉 학습법(Shadowing)을 활용한 한국어 듣기・말하기 교육 방안 연구(장제, 202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