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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진로체험활동

진로체험활동 해외사례: ④ 핀란드(직업체험 기간 PPO)

by 신박에듀 2020. 10.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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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우리는 지난 시간까지 아일랜드, 덴마크, 스웨덴의 진로체험활동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핀란드의 직업체험 기간(PPO)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직업체험 기간 PPO (Practical Professional Orientation)의 도입 배경

 

  1970년대부터 종합학교 8∼9학년과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직업생활 소개 기간(Introduction-to-Working-Life Period, TET)’이라 칭하는 직업체험 기간을 편성하여 직업현장체험활동을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직업생활 소개 기간 중에서 의무교육 기간인 종합학교(7세∼16세) 학생들 중 13세∼16세 학생을 대상으로 1∼2주 동안 실시하는 직업체험 기간을 ‘PPO(Practical Professional Orientation)’라고 합니다.

  이러한 직업체험활동의 목적은 현장 경험을 통해 직업과 직업생활에 대해서 이해하게 하고 직업에 대한 개인적 경험을 갖도록 하 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스스로 PPO 현장을 알아보고 직접 선택합니다. PPO 기간 동안 학생들은 자신이 선택한 회사의 직업세계를 관찰하고, 간단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PPO 기간 중에는 약속 시간 지키기, 예의범절, 근무태도 등에 관한 인성적인 교육받으며, 5일 동안 점심시간을 포함하여 6시간씩 30시간을 체험활동을 합니다. 직업체험 현장에서의 결석이나 조퇴는 학교의 결석, 조퇴와 같습니다. PPO가 끝난 후에는 학생들은 PPO 기간 동안 훈련받은 것, 느낀 것 등을 포함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학교에 제출해야 하고, 제출된 보고서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학교상담사에게 보다 구체적인 진로 상담을 받습니다. 사업장의 사업주는 학생의 행동, 시간 엄수, 근면성, 자발성과 적응 정도 등을 평가하며 학생들은 PPO 기간 동안 체험기관의 책임자가 평가 한 인증서를 받게 됩니다.

 

 

 

 

2. 직업체험 기간 PPO (Practical Professional Orientation)의 운영 방법

 

  직업체험은 학생이 자율적으로 실시하지만 이를 지원하는 인프라가 구축 되어 있고 지역단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PPO 직업체험을 지원하는 웹사이트 TET–tori(http://www..peda.net/veraja/tori/)를 운영합니다. TET-tori에는 PPO 활동과 관련된 최신의 교육정보와 기업정보가 게재됩니다. 이 사이트를 통해 학생들은 직업체험을 할 수 있는 기업들과 직업체험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웹사이트에 PPO 장소로 자신들의 기업을 등재하고, 자신들이 제공한 정보에 대해서는 기업들 스스로 책임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학교 상담교사는 자신의 지역에 있는 다양한 PPO 관련 기업들의 정보 탐색과 탑재가 가능하며 기업의 여러 가지 교육 자료를 상담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국단위의 온라인 사이트이지만 지역별 사이트를 별도로 운영하여 각 지역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TET-tori는 청소년들의 효과적인 직업체험을 돕기 위한 지역사회의 자발적인 협력모델이라고 할 수 있으며, 향후 우리나라 청소년 직업체험 시설과 프로그램을 확대하는 데 있어 지역 사회의 성공적인 협력모델로서 많은 시사점을 발견할 수 있는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CIPP 평가모형을 적용한 자유학기제의 진로체험활동 평가척도 개발(서상완,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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