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평가의 유형(상대평가, 절대평가, 능력참조평가, 성장참조평가)

by 신박에듀 2020. 6.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2015 개정교육과정이 도입되고, 성취평가제가 고교 현장에 확산되면서 교육 장면에서의 다양한 평가방법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학습과정 및 결과에 대한 평가는 측정 포인트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크게 상대평가(규준 참조 평가), 절대평가(준거 참조 평가), 능력 참조 평가, 성장 참조 평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상대평가(규준참조평가)

 

  상대평가는 규준 참조 평가라고도 불립니다. 상대평가는 학생 간의 성취도를 비교한 후 집단 내 상대적 위치를 바탕으로 평가 결과를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상대평가는 학생이 받은 성취도나 절대적인 점수 그 자체보다는 학생이 집단 내에서 몇 등을 했는지를 더 중요시하는 평가 유형으로 학생들의 점수 분포가 가운데가 위로 볼록하고 좌우 대칭 모양을 이루는 정규분포(bell-shaped curve)를 기대합니다. 상대평가에서는 학생들 간의 비교를 통해서 차이를 발견하고 우열을 가려서 결과를 판단하기 때문에 특정 학생의 선발이나 그룹화의 기능이 강조됩니다. 

  상대평가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습니다. 학생들의 상대적 위치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개인차의 변별이 가능하고, 이러한 이유로 검사의 신뢰도가 강조됩니다. 또한 학생들 간의 적절한 경쟁심은 외적 동기를 유발하고,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도모하는 자극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대평가는 여러 가지 문제점 또한 나타내고 있습니다. 선발과 비교를 중시하는 상대평가에서는 집단 내 학생들의 정상분포를 기대하기 때문에 학생들 개인의 성취도와는 상관없이 중간층이 두껍고 상·하위권 학생들의 수가 적기 마련입니다. 이것은 인간은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이 잠재력을 이끌어 내는 것이 교육의 힘이라고 생각하는 발달적 교육관과는 반대대는 입장입니다. 집단 내에서 높은 위치를 차지하려는 노력으로 인해 경쟁의식이 조장되어 어느 정도의 외적 동기는 유발되겠지만,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는 간과될 수 있습니다. 지나친 경쟁은 시험에 대한 불안 등 정서적으로도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차 변별에 관심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경우, 본래 의도된 학습목표의 달성보다는 변별력이 큰 문항이나 과제를 부여하여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진정한 성취도 평가가 불가능하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2. 절대평가(준거 참조 평가)

 

  절대평가는 수험자들의 특정 능력이나 내용 영역에 대한 이해를 기준 등급을 참고하여 결과를 해석하는 평가유형입니다. 준거 참조 평가라고도 불리는 절대평가는 학생들의 상대적인 위치는 고려하지 않고, 학생들이 미리 정해졌던 교육목표에 어느 정도 도달했는가를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석차나 등급보다는 점수 자체가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신뢰도보다 타당도가 강조됩니다.

  절대평가의 경우 평가의 결과로 나타나는 등급이 그에 합당한 능력을 잘 나타내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평가 기준을 설정할 때 몇 개의 등급으로 나누는 것이 효과적인가, 등급의 수는 등급 간의 차이를 명확히 설명하기에 충분한지 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영어 시험에서 성취도 'A'를 받은 학생의 영어 실력은 어느 정도인가에 대한 구체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기준이 마련되어야 하고, 성취도 'A'를 받을 학생과 'B'를 받을 학생을 어떠한 방식으로 구분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도 필요합니다.

  1960년대 이전에는 상대평가가 중심이 되어 경쟁과 함께 많은 발전이 이루어졌지만, 1960년대부터 교육자들이 학습자를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면서 절대평가가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절대평가는 인간의 무한한 잠재력에 대한 신념을 기초로 하기 때문에 부적 편포를 전제로 합니다. 즉, 학생에게 교육에 적합한 환경과 요소가 주어진다면 어느 누구도 교육목표에 달성할 수 있다고 믿는 것입니다. 절대평가에서는 누구나 노력하여 교육목표에 도달하면 좋은 평가 결과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지나친 경쟁으로 인한 부작용을 막고 학습자들이 성취감을 느끼며 협동적인 분위기의 평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절대평가는 상대평가에 비해 개인차를 변별하는 것이 쉽지 않으며 준거를 설정하는 기준이 문제가 될 수 있을뿐더러 평가 결과를 통계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상대평가와 절대평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상대평가는 얼마나 학생들을 잘 구별할 수 있는가에 대한 선발의 기능을 최대한 나타내기 위해 개발된 반면, 절대평가는 학생들의 성취도가 적정 수준에 도달했는지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되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큰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절대평가와 상대평가는 배타적인 것이 아닌 보완적인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이 좋고 나쁨의 이분법적 평가를 내릴 수는 없으며, 평가의 목적과 의미에 부합하는 방법과 기준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3. 능력 참조 평가

 

  능력 참조 평가란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능력에 비추어 얼마나 최선을 다하였느냐에 초점을 두는 평가 방식을 말합니다. 능력 참조 평가와 성장참조 평가는 학생 개인 안에서의 평가입니다. 한 학생과 다른 학생 혹은 제시된 기준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성취정도와 개인 안의 특성과의 비교로서 개별화되어 있는 평가입니다.

  그리고 능력 참조평가는 개인의 능력 정도와 수행 결과의 비교로서 학생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였는가에 대해 초점을 맞추는데, 수행결과 위주로 단순 평가하지 않으므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였다면 수행 결과가 다소 낮더라도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하지 않은 학생보다 평가결과가 좋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능력 참조 평가를 통해서는 학생들의 잠재능력을 측정할 수 있으며 성장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성장 참조 평가

 

  성장 참조 평가는 교육과정을 통하여 얼마나 성장하였느냐에 관심을 두는 평가입니다. 이는 초기 능력 수준에 비추어 학생 개개인이 교수학습과정을 통하여 얼마나 성장하였는가에 관심을 두는 평가로서 최종 성취수준 그 자체보다는 사전 능력수준과 관찰시점에 측정된 능력수준간의 차이에 관심을 둡니다. 이러한 성장참조평가는 능력의 변화 과정과 성장 정도까지 고려하므로 교육현장에 이를 적용하면 표준화 검사에 의해 획일적이고 기계적으로 이루어져 오던 기존 평가의 관행에서 탈피하여 많은 변화들이 시도되고 교육의 성과가 극대화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학습을 시작할 시점과 끝난 후에 측정한 능력 수준의 변화에 의하여 평가하므로 학생들에게 학업 증진의 기회 부여와 개인화를 강조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능력 참조 평가나 성장 참조 평가는 개인화를 강조한 평가방법으로서 학생 개인의 특성과 잠재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개별화 평가방법으로 개인의 발전에 큰 영향을 줍니다.
  그러나 행정적 효율성이 강조되는 고 부담 검사에서는 평가의 신뢰도에 대한 문제제기의 가능성이 높고 그런 만큼 학생 상호 간 비교가 힘든 개인별 평가를 전적으로 활용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선진국에서 신입사원을 선발하거나 신입생을 선발함에 있어 상대비교평가를 사용하기보다는 앞으로 회사에 입사해서 얼마나 회사를 위하여 일할 수 있는 잠재능력이 있는지, 대학에 들어와서 얼마나 학업을 잘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성장 참조 평가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대입전형의 일차적 목적이 대학에서의 성공과 발전 가능성이 큰 우수학생의 선발에 있기 때문입니다.
  성장 참조 평가는 사전 능력수준과 관찰 시점에 측정된 능력수준간의 차이에 관심을 둡니다. 그러므로 성장참조평가는 학생들에게 학업증진의 기회부여와 개인화를 강조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황정규(1998)도 개인 수준의 성장을 변화로 표현하고 변화의 내용과 변화의 정도를 측정, 평가하는 방법을 갖고 있었다면 교육은 혁신적인 변모를 겪었을 것이라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성장 참조 평가는 능력의 변화 과정과 성장정도까지 고려하므로 학습자는 물론 교수 자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고, 이를 통해 개별화 교육을 촉진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대두되고 있는 교수-학습 이론과 연계될 수 있는 평가 방안으로 교수-학습에서 매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Oosterhof(1994,2001)에 의하면 성장참조평가 결과가 타당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첫째, 사전에 측정한 점수가 신뢰로워야한다.

둘째, 측정한 측정치가 신뢰로 워야 한다.

셋째, 사전 측정치와 현재의 측정치의 상관이 낮아야 한다.

 

  사전에 측정한 측정치나 현재 측정한 측정치가 신뢰롭지 않다면 능력의 변화를 분석할 수 없음은 당연합니다. 만약 사전 측정치나 현재의 측정치가 본질적으로 상관이 높다라면 이는 성장에 의한 것이 아니라 관계에 의한 당연한 결과를 가져오게 되므로 두 측정치 간에는 상관이 낮아야 합니다.

  능력 참조 평가나 성장 참조 평가가 대학 진학이나 자격증 취득을 위한 행정적 기능이 강조되는 고 부담 검사(high-stakes tests)와 같은 평가 환경에서는 평가결과에 대한 공정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평가의 교수적 기능이나 상담적 기능이 강조되는 평가 환경이라면 이 두 평가방법이 보다 교육적이므로 교육의 선진화에 이바지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러므로 개별화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는 성장 참조 평가는 초등교육이나 유아 교육에 적극적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으며 상대비교에 치중하지 않는 평가라면 성장 참조 평가를 실시하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참고문헌: 김은혜(2013). 중학교 영어 성적의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추이 분석

나선미(2008). 수학과 절대평가의 실태 분석 및 수학교사의 성장참조평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