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가네의 수업이론(학습의 범주와 9가지 수업사태)

by 신박에듀 2020. 4.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교수-학습 과정의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한 여러가지 이론이 있습니다. 가네는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내적 외적 조건 및 학습의 범주가 필요하다고 주장한 학자로 지금까지도 대표적인 수업이론의 선구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가네의 수업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네의 수업이론

 

  가네는 미국의 교육심리학자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하여 학교에서 활용가능한 수업 설계의 원리와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가네에 의하면 포괄적 학습이론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인간 학습의 복잡성을 밝히는 데 있다고 하였습니다. 다른 이론가들은 학습 과정에 대해 설명을 하고 나서 그 과정을 인간 학습에 맞추고자 한 반면 가네는 인간이 수행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분석하고 나서 그 다양성을 설명합니다.
  가네는 교수(instruction)의 목적은 학습의 과정을 도와주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교수를 구성하는 일련의 사태들이 인지과정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학습자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서 학습자 내부에서 발생하는 학습의 과정(learning process)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교수 사태(instructional events)들을 제공해야 합니다. 주어진 학습과제를 효과적으로 학습시키려면 그 학습과제를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가장 쉬운 개념부터 어려운 개념의 순서로 제시하여야 하기 때문에 가네의 이론은 학습위계이론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가네의 이론을 구성하는 핵심 개념은 학습된 능력(learning outcomes), 학습의 과정(eventsoflearning), 학습의 조건(conditionsoflearning)으로서 학교학습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학습된 능력이란 학습의 결과로 얻어지는 것, 또는 학습 목표를 말하며, 학습의 과정이란 학습자 내부에서 정보가 처리되는 과정을 의미하고, 학습의 조건이란 학습의 내적 과정에 맞게 외부에서 부여되는 수업 활동을 말합니다.


1) 학습의 능력


  벤자민 블룸(Benjamin Samuel Bloom, 1913-1999)은 학습한 이후에 얻는 능력을 내용과 행동의 두 영역으로 분류한 하였으며 이를 다시 인지적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으로 나누었습니다. 로버트 가네는 인간의 학습을 언어 정보(verbal outcomes), 지적 기능(intellectualskills), 인지 전략(cognitive strategies), 운동기능(motor skills), 태도(attitude)등 다섯 개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학습 결과라고 지칭하였습니다.


가. 언어정보 (verbal information)
  언어정보는 말이나 글로 표현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말합니다. 이는 사물에 대한 이름이나 명제들이 유의미하게 조직된 지식을 말하며 선언적 지식, 또는 명제적 지식이라고 부릅니다. 언어정보는 크게 세 가지로 크게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사물의 이름이나 명칭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다. 의자, 책상, 책등의 이름을 칭하는 것이다.
두 번째, 개별적인 명칭의 관계를 서로 연관시켜서 말로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세 번째, 축적 되어진 정보를 다시 회상하여 말해보거나 알고 있는 정보를 자기 자신의 생각으로 진술하여 보는 것을 말한다.


  언어정보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학습능력으로 학습 결과 중 없어서는 안 될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 지적 기능(intellectual skills)
  지적 기능이란 학습자가 어떠한 특정 사실, 명칭, 정보를 단순히 암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실, 명칭, 정보를 실제로 사용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지적 기능은 학교 교육에서 가장 강조하고 있고, 또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며, ‘무엇 무엇을 안다’는 것과 달리 ‘무엇 무엇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기능의 학습을 위해서는 외적 조건보다 내적 조건의 준비가 더 필요한데, 이는 어떠한 기능의 학습에 전제되는 선행 기능의 선행학습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지적 기능은 네 가지 개별적 기능으로 분류되는데, 변별학습, 개념학습, 원리학습, 문제해결학습입니다.


첫째, 변별학습은 여러 가지 사물에 대한 다름을 변별해 내는 능력
둘째, 개념학습은 공통점과 유사점을 찾아내는 능력
셋째, 원리학습은 두 개 이상의 개념을 연결 할 수 있는 능력 
넷째, 문제 해결 학습은 문제해결에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다. 인지 전략(Cognitive Strategies)
  인지 전략은 개인의 학습, 기억, 사고 행동을 지배하며 내재적으로 조직된 기능으로서 개념과 규칙의 활용을 점검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즉 학습자들이 이전에 경험하지 않았던 문제 상황에 자신의 지식과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가네는 이 능력은 어떤 한 단위의 수업에서 학습되기 어려우며 오랜 기간에 걸쳐 습득된다고 하였습니다.

  인지 전략은 학습자들이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문제 상황에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과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인지 전략의 내재적 정보 처리 과정을 살펴보면 크게 4단계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주의집중과 선택적 지각 단계
둘째, 입력된 정보를 장기 저장하기 위해서 들어온 정보를 부호화하는 단계
셋째, 저장된 정보를 인출 하여 재생하는 단계
넷째, 새로운 상황에서 문제에 적용하는 단계


  이 인지 전략은 학습자 자신의 내부에 존재하는 정보 처리 과정을 조정하고 통제하여 자신의 방법을 찾아내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라. 운동기능(motor skills)
  운동기능이란 인간 활동의 작업과 관련되어 학습되는 기능으로 어떤 일을 수행하기 위한 몸의 움직임을 말합니다. 운동기능은 네모 그리기, 자전거 타기 등과 같이 비교적 단순한 것에서 피아노 치기와 같은 복잡한 수준에 이르는 것으로 되어있으며, 이러한 운동기능은 장기간의 반복적인 연습을 통하여 잘 학습되어지고, 파지에 미치는 영향도 큽니다. 또한 복잡한 운동기능은 부분적인 운동기능의 단위로 분석되고, 이들 부분 기능의 학습이 선행됨에 따라 전체적 운동기능의 학습이 촉진됩니다.


마. 태도(attitude)
  태도란 학습자 자신의 행동선택에 영향을 주는 정신적 상태를 획득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영문학보다 물리학을 선택하여 공부하려는 경향이 있고, 또 어떤 사람은 취미로 골프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처럼 특정한 수행이라기보다 학습자의 선택이라 할 수 있는 ‘경향성’ 태도라 합니다. 태도는 한 순간의 감정의 변화에 의해 선택되어 지는 것이 아닙니다. 구체적인 문제 상황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태도는 학습 후 주어지는 보상에 의해서도 형성 되어 질 수 있습니다.

 

 

 

 

2) 학습의 조건

 

  다섯 가지 학습 유형의 학습 결과들을 위해서는 다양한 학습조건과 적절한 학습조건을 설정합니다. 가네는 학습의 조건을 내적 조건과 외적 조건으로 구분하였습니다. 내적 조건이란, 학습자가 이전에 습득한 선행능력들의 회상을 말하는데, 다시 학습을 결정적으로 가능하게 하는 본질적 조건과 학습 과정을 지원하는 보조적 조건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이는 필수적 선수학습과 보조적 선수학습입니다.
  외적 조건이란, 수업의 관점에서 면밀하게 준비된 것으로 교수 사태라고도 하며 학습자 외부의 교수 사태를 통하여 학습자의 내적 인지 과정을 활성화 시켜주고 보조해 줄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말하고, 그 역할로써는 내적 조건을 돕는 것에 있습니다. 학습의 내적 조건이 먼저 이루어지고 그 다음으로는 외적 조건이 알맞게 제공되어야 학습의 과정이 제대로 일어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9가지 수업사태


  가네가 제시한 9가지 수업사태는 학습자의 내적 인지 과정에 기초한 외적 조건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수업사태는 수업을 계획 하거나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교수설계자에게 설계를 위한 처방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학습자의 내적 인지 과정에 기초하여 외적 조건을 제공할 수 있도록 9가지 수업사태가 나타납니다. 이 9가지 수업사태에는 주의 획득하기, 학습자에게 수업목표 알리기, 선수학습 회상 자극하기, 자극 제시하기, 학습안내 제시하기, 수행 유도하기, 피드백 제공하기, 수행 평가하기, 파지와 전이 높이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학습사태는 학습자의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지적 처리 과정을 의미하고 수업사태는 이러한 정보 처리 과정과 연관하여 체계적으로 제시된 수업의 순서를 의미합니다.

 

가. 주의력 획득시키기
  모든 학습활동의 출발점에서는 첫 번째로 신경 써야 할 것이 앞으로 진행될 다른 교수사태가 적절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학습자의 흥미나 호기심을 유발하는 일입니다. 이것은 제시방법과 자극의 형태를 바꿈으로써 가능한데 예를 들어 동기유발 신체움직임, 음성의 변화나 시각적 매체의 사용 등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주의집중은 교사가 학습자에게 해야 할 첫 번째 수업 절차입니다. 또한 학습자가 취해야 하는 첫 번째 내적 과정이기도 한데, 학습자가 수업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수용이 이루어지지 않고 따라서 학습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수업사태 단계에서 주의력을 획득시키기 위한 방법은 “여기를 보세요.”, “집중하세요.”등의 말로 주의집중을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수업 내용과 관련된 시청각을 자극하여 주의 환기를 더욱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나. 학습 목표 제시
  학습 목표 제시는 학습자가 배워야 할 목표를 분명히 인식시켜 주며 학습의욕을 키우고, 학습자 스스로 성취 수준을 향하여 목표 성취를 위한 계획 수립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그러므로 학습 목표는 가능한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진술해주어야 하고, 학습의 방향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평가의 기준으로 활용됩니다.
  학습 목표는 학습자의 선행지식과 수준을 고려하여 가능한 범위 내에서 설정되어야 하고, 학습 목표는 내용이 분명하며 정확하게 제시되어야 합니다.


다. 선수학습의 회상 자극하기
  이 단계는 이미 학습한 지식이나 기능 중에서 새로운 목표를 학습하는데 도움이 되거나 필요한 사항을 회상해 내도록 자극하는 단계입니다. 여기서 선수학습요소란 설정된 교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사전에 가지고 있어야만 하는 지식이나 기능을 뜻합니다. 또한 이를 적절하게 재생하고 상기하도록 하는 외적 자극은 새로운 학습을 촉진시켜 줍니다. 이러한 수업의 사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사는 새로운 학습과 관련된 선수학습을 결정해야하고 그 다음 그것을 알려주거나 다시 회상시켜 주어야합니다. 학습자들의 선수 학습이 이루어져 있지 않으면 새로운 학습을 하기 전에 이전의 내용을 다시 인지시켜야 합니다.

 

라. 자극 제시하기
  이 단계는 학습자에게 학습할 내용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학습은 새로운 정보의 제시를 요구합니다. 새로운 정보의 제시는 학생들에게 새로운 자극의 독특한 특징이 무엇인지를 지적해 줄 수도 있고 하나의 정의나 규칙의 형태를 보일 수도 있으며 무엇을 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사태이든 그것은 새로운 자극이며 교사의 과제는 학습자들이 기억하기 쉽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마. 학습안내 제공하기
  학습안내는 학습 내용을 제시한 이후 학생들이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습과제를 유의미하게 부호화할 수 있도록 돕는 단계입니다. 의미를 극대화시키는 방법은 기대되는 학습 결과에 따라 각기 다른데 일반적으로 추상적인 용어나 개념들의 구체적인 사례를 사용하거나 어떤 생각을 기억 속에 있는 다른 생각들과 관련시켜서 그 생각을 정교화 함으로써 증진될 수 있습니다.
  이 단계는 학습할 과제의 모든 요소들을 통합시키는데 필요한 방법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전 정보와 새로운 정보를 통합시켜 장기 기억에 저장할 수 있도록 하며, 정보가 유의미하게 부호화 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또한 학습자가 목표에 나타난 특정 능력을 보다 쉽게 습득하기 위해서 교사는 학습안내를 제시하여야 합니다. 예시나 시범 등의 방법으로 학습자의 장기 기억 속에 저장된 정보를 회상이 이루어지게 하며 구체적인 전략들을 언어로 기술한 후 예를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에게 쉽게 설명합니다.

 

바. 성취 행동 유도하기
  교수자가 학습자들이 새로운 내용을 학습하였는지를 확인하고 학습자 자신도 그것을 확인해 보는 단계입니다. 학습자들이 학습지도를 잘 받았다면 성공적으로 지적 기능을 획득하게 되며 이때 학습자들은 배운 것이나 할 수 있게 된 것을 실행하고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생깁니다. 이러한 실행이나 표현 욕구를 충족시켜줌으로써 자신의 성취결과를 확신하게 되며 여기서는 학습자가 명확히 행위를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단계에선 교사가 학습자에게 수업목표에 일치하는 능력들을 학습자에게 직접 수행하도록 합니다. 여기서는 학습자가 직접 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전의 단계들은 학습자가 학습을 하고, 새로운 정보나 기능이 장기 기억으로 저장되었는지의 여부가 중요하다면 이 단계에서는 학습자가 직접 적으로 새롭게 학습을 했는지를 증명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사. 피드백 제공하기
  학습자의 수행 행동에 대해 적절한 피드백을 주는 단계입니다. 주어진 질문에 대한 반응의 정확성 여부를 확인하고 그에 따른 피드백이 이루어질 때 성취 행동은 강화됩니다. 교수의 과정에서는 학습 내용과 관련하여 정답여부 피드백, 설명적 피드백, 교정 적 피드백 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교사는 학습자의 수행에 대하여 직접적인 대화를 통해 장단점을 제시한 후 같이 직접 다시 해보거나 요령을 다시 반복해서 설명합니다. 성공적인 수행에 대해선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야 하고 그러한 피드백은 학습자로 하여금 수행을 강화시킵니다. 학습자는 자신의 수행을 수정할 수 있는 충분한 보충 설명을 담은 정보적 피드백을 통해 가장 효과적으로 자신의 학습에서 성취를 느낄 수 있습니다.


아. 수행 평가하기
  학습자가 학습목표에 도달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입니다. 다음 단계의 학습이 가능한지를 결정하기 위한 평가를 실시합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학습한 것을 시연하는 단순한 암기가 이루어졌는지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이해가 이루어졌는지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들에게 배운 것을 적용할 수 있는 유사한 문제 상황을 제공해줍니다. 교사는 다음 단계의 학습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학습자의 성취결과를 정확하게 판단합니다.

 

자. 파지와 전이를 증진시키기
  학습자가 습득한 것을 잊지 않고 오랫동안 유지하게 하는 것이 가네의 사태 이론 중 마지막 교수 활동입니다. 파지와 전이를 증진시키는 단계는 수업의 상황에서 배운 수행력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줍니다. 전이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선 학습된 능력을 새로운 문제에 많이 적용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교사는 학습 자료를 반복하고 점검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상황과 문맥에 적용하여 처음 학습한 상황과 다른 여러 가지 상황에 배운 내용을 적용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참고문헌: 박지은(2018). 가네의 수업이론을 적용한 음악 감상수업 지도방안 연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