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메타인지의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메타인지를 활용한 학습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메타인지 학습법
메타인지이론에 기초한 학습전략 연구의 경향을 황희숙(1994)은 여러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다음과 같이 진술합니다.
첫째, 메타인지 연구들은 학습자의 메타인지 기술을 증진시킴으로써 학습전략 획득과 전이가 증진될 수 있음을 밝히고 있다(Black& Rollins,1982).
둘째, 메타인지 학습전략 훈련들은 훈련의 효과로 고등정신력을 측정하기보다는 실험실 과제를 사용하였다(Kramer &Engle,1981).
셋째, 메타인지는 8세경에 나타나며(Cross& Paris,1988)연령의 증가에 따라 메타인지 능력이 향상되며,연령이 높은 학습자도 메타인지훈 련의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학습자들의 메타인지 학습전략의 전이와 증진을 위하여 학습자들은 학습훈련이 필요하며 특히 그것이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향상된다 하더라도 학습훈련의 필요성을 밝히고 있습니다. 따라서 단위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메타 인지 전략과 방법,활용 시기 등을 여러 이론가들의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Beyer 메타인지 전략
전략 | 활용 방법 | 활용 시기 |
사고 기술의 제시(연습) | ∘확인할 수 있는 사실과 가치가 개입되어 있는 주장 구별 ∘관계없는 정보,주장 또는 논거를 관련 있는 것과 구별 ∘진술의 사실적 정확성 판단 ∘자료출처의 신뢰성 판단 ∘불명확한 주장이나 진술 확인 ∘편견 감지 ∘논리적 오류 확인 ∘추론의 과정상 논리적 모순 파악 ∘논의나 주장의 설득력 판단 ⇒통계 자료 및 도표를 해석하기 위해 교사가 해석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또 다른 자료를 해석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
학습 문제 파악 후 문제 해결 과정 |
기술의 점진적인 수행 (정교화,조직화) |
⇒교사의 시범 후 새로운 자료를 가지고 학생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그 결과를 학습장에 기록한다. | 개인학습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
유사한 상황 속에 개별적인 적용(비판적 사고) | ⇒교과서 자료를 통해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한 후 실제 생활과의 관련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한다. | 문제 해결이 끝나고 해결 방법이나 결과를 적용하는 과정 |
새로운 상황에의 적용 (비판적 사고) |
⇒새롭게 제시된 자료(신문,인터넷)를 분석하면서 문제의 결과와 비교,분석하여 학습장에 정리한다. | 문제 해결이 끝나고 해결 방법이나 결과를 적용하는 과정 |
학습자의 자율적인 사용 (조직화,정교화) |
⇒학습 문제를 해결하고 알게 된 내용을 학습장에 정리하도록 한다. | 수업의 정리 단계에서 결과를 정리하는 과정 |
위의 표와 같이 Beyer는 주장이나 논의의 타당성을 판단하고 선전들을 이해하는 등의 사용할 수 있는 10가지 비판적 사고를 제시하였습니다. Beyer는 이것이 단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정보가 사실인지 혹은 납득할 만한 것인지 판단하기 위해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가능한 방법들의 목록이라고 제시하였습니다. 학생들에게 비판적 사고를 가르치는 핵심 과제는 이러한 전략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뿐만 아니라 언제 이러한 전략들이 적당하게 사용되고 있는가를 알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Beyer는 사고의 기능과 사고의 전략과의 관계를 중요시하였으며 그러한 관계는 사고과정의 분류에서 잘 드러나는데, 그의 사고분류는 다음의 표와 같습니다.
초인지 조작 | ||
인지조작(사고의 기능과 전략) | ||
1. 복합적 사고 전략 | 2. 발달적 사고 기능 | 3. 기초적 사고 기능 |
문제해결 | 개념 형성 | 관찰 |
의사결정 | 설명 | 추론 |
비판적 사고 | 예측 | 미시 사고적 기능 |
창의적 사고 | 가설 형성 등 | - |
기초적 사고기능은 ‘부호화를 가능케 하는 사고 기능’입니다. 즉, 입력 정보들을 선택하여 의미를 부여해 가는 사고 기능입니다. 이러한 과정에는 재인, 이해, 의미 구분, 해석, 정교화 등 여러 가지의 사고 기능들이 관여합니다.
발달적 사고 기능은 몇 개의 기초적 사고 기능들(개념 형성,설명,예측)로 이루어지며 동시에 다음 수준의 복합적 사고에 요소 내지 선행 조건이 됩니다. 복합적 사고 전략에는 문제 해결, 의사결정, 비판적 사고 및 창의적 사고 등이 있습니다. 이들 복합적 사고 전략의 특징들은 첫째, 몇 개의 발달적 사고 기능들을 조합하여 사용하며, 둘째, 목표지향적 사고에 수반하는 것입니다. 셋째, 한 개 또는 몇 개의 다른 복합적 사고전략을 필요로 하며, 넷째, 실제의 생활 문제를 해결하는데 없어서 안 되는 것들입니다.
특히, 복합적 사고에서 의사 결정은 몇 가지 대안들 중에서 보다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과정입니다. 의사 결정은 목표의 정의, 장애물의 확인, 대안의 확인, 대안의 분석, 대안의 우선순위 매기기,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는 것 등입니다. 그리고 비판적 사고란 해석 분석 평가 추론을 산출하는 의도적이고 자기 규제적인 판단입니다. 그리고 그 판단에 대한 근거가 개념적 방법론적 또는 맥락적 측면들을 제대로 고려하고 있는가에 대한 설명을 산출하는 의도적이고 자기 규제적인 판단입니다.
초인지 사고는 사고 기능과 전략들의 수행을 관리하고 지시하고 통제하는 사고입니다. 구체적인 사고 기능과 전략을 사용하여 의미를 만들고 문제를 해결해 가는 여러 가지의 인지 조작들과는 달리 전체적이고 일반적인 전략이나 계획을 세우는 것이 초인지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이러한 사고 과정을 학습 활동에 적용하여 다양한 활동 속에서 이러한 기초적인 사고 활동을 바탕으로 메타 인지 전략을 세워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2) Woolever와 Scott 메타인지 전략
전략 | 활용 방법 | 활용 시기 |
학습 계획에 대한 토론 (연습) |
∘문제 의식 ∘문제에 대한 정의 내리기 -문제 서술 -과학적 지식 탐구 -가치 탐색 ⇒학습 문제를 정하고 학습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해결 방법 및 자료를 알아본다. |
학습 계획을 세우는 과정 |
질문에 대한 격려 (조직화) |
∘대안 개발 ⇒학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질문에 대하여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생성하도록하고 생성된 아이디어를 학습장에 기록한다. |
개인 학습 활동 과정 |
의사 결정을 위한 기회 제공 (연습,조직화) |
∘대안의 평가와 최선의 선택 ⇒자신이 생각해 낸 여러 가지 아이디어들 중 적절한 아이디어를 선별하도록 한다. |
개인 학습 활동 과정 |
학생 스스로 사고과정에 대한 명명화 (정교화,비판적 사고) |
∘사회적 및 개인적 행동 ∘결과의 평등 ⇒자신이 생각해 낸 아이디어 중 학습 문제에 적절한 아이디어를 결정하고 이것을 일반화 하는 과정을 거치도록 하고 사고의 과정을 학습장에 기록한다. |
학습 문제 해결을 위한 자 료를 분석하고 이를 종합하는 과정 |
Woolever와 Scott은 사회과에서의 문제 해결력을 신장하고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위한 고급 사고력을 강조하였습니다. 이러한 의사결정 수업은 먼저 의사결정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합니다. 결정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 의사결정자에게 비교적 분명하게 제시합니다. 그리고 문제를 명확히 하고 잠정적인 결론을 세우며 자료의 수집과 분석을 통해 일반화를 이끌어 냅니다. 학생들은 검증 가능한 문제를 제기하고 가설을 세우고 자료의 수집과 분석을 통해 의사 결정에 필요한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끝나면 학생들은 가치 선호를 결정하고 이유를 제시함으로써 의사결정과 관련된 자신의 가치를 명료화하게 되며,도출된 지식과 명료화된 가치를 종합하여 어떤 대안을 최종적으로 결정할 것인가를 정하게 됩니다. 학생들은 이 단계에서 여러 가지 대안들을 확인하고 각 대안들의 결과를 예측해보고 대안들의 위계를 선택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은 결정된 내용을 행동하게 되는데 사회 과학적 지식을 토대로 의사 결정에서 결정한 가치와 일관된 방식으로 행동하게 됩니다.
학생들은 이러한 의사 결정의 각 단계에서 연습, 조직화, 정교화, 비판적 사고 등 메타인지적 지식과 기능을 끊임없이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수업을 전개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유의 사항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첫째, 충분한 자료를 가지고 증거 위주의 언어 사용과 토론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둘째, 문제 상황과 관련된 기본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고 토론에 임하도록 한다.
셋째, 교사는 최소한의 안내,중립성 유지,공정한 심판자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넷째, 가치 판단(의사 결정)의 근거가 옳고 선한 것인가, 타인의 이익을 고려한 것인가, 보편적으로 선택가능한 것인가 등의 도덕원리에 부합되도록 지도한다.
다섯째, 결론을 내리는 것보다 학생들 스스로가 그렇게 의사결정 한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하는 훈련의 과정이 중요함을 일깨운다.
여섯째, 시간에 구애받지 않기 위하여 판서안과 평가안은 미리 인쇄하거나 자료로 준비하여 정리단계에서 활용한다.
일곱째, 모둠별 토의 과정 및 의사결정서를 평가에 적절히 반영하여 참여 의욕을 고취시킨다.
3) Weinstein과 Mayer 메타인지 전략
전략 | 활용 방법 | 활용 시기 |
핵심 아이디어 (연습) |
∘학습목표를 설정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 ∘방안을 변화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학습문제에 제시된 용어를 정의하도록 한다 |
문제를 파악하는 과정 |
자료 선택하기 (연습) |
∘기초적인 학습과제를 학습하기 위해 사용되는 반복 연습 ⇒학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자료를 탐색하도록 한다. |
학습 계획을 세우는 과정 |
개요화하기 (조직화) |
∘복잡한 학습과제를 학습하기 위해 사용하는 중요 부분에 밑줄을 긋거나 색칠을 하거나 중요 부분을 베끼면서 연습 ⇒전체적인 개요를 파악하고 구체적인 사항은 이 구조 속에서 이해하는 전략해결해야 할 문제와 관련된 2~3개의 자료에서 찾아내야 할 요소를 살펴보도록 한다. |
학습 계획을 세우는 과정 |
도표화하기 (정교화, 조직화) |
⇒문제 해결을 위한 자료를 분석하고 종합 정리하여 이를 학습장에 표로 정리하도록 한다. | 학습 문제를 해결하고 결 과를 정리하는 과정 |
유추하기 (비판적 사고) |
∘복잡한 학습 과제를 학습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새로운 정보가 이미 학습자가 취득한 지식과 어떻게 관련되는가를 기술하거나 요약하거나 혹은 다른 말로 표현해보는 기술 ⇒도표로 정리된 내용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유추할 수 있는 내용을 학습장에 정리하도록 한다. |
학습 문제를 해결하고 결 과를 정리하는 과정 |
요약하기 (정교화) |
⇒학습 문제를 해결하고 자료를 분석․종합 정리한 후 알게 된 내용을 요약하여 정리한다. | 학습 결과를 정리하는 과정 |
Weinstein과 Mayer이 주장한 다섯 가지의 전략으로는 시연 전략, 정교화 전략, 조직화 전략, 이해점검 전략, 그리고 동기화 전략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첫째, 시연 전략(핵심 아이디어)은 글의 중요한 부분에 관심과 주의를 집중하게 함으로써 선택된 자료의 내용을 작동기억으로 전이되게 하여 획득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시연 전략의 예로는 원본대로 베끼기, 밑줄 긋기, 덧칠하기, 노트하기 등이 있습니다.
둘째, 정교화 전략(도표화하기)은 학습 자료를 의미 있게 하기 위하여 새로운 정보를 첨가하거나 관련된 정보를 연관시키는 등의 부가,또는 덜 중요하거나 중복되는 내용은 삭제시켜서 주요 핵심이 부각되게 하는 전략입니다. 예로는 의역하기, 요약하기, 기존 지식과 연관시키기, 유추하기, 창의적 노트하기 등이 있습니다.
셋째, 조직화 전략(개요화하기)은 작동기억으로 전이될 수 있는 정보를 선택하고 작동기억 속에 있는 아이디어들 사이의 관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넷째, 이해점검 전략은 자료의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가를 스스로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다시 살펴보고 이해를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입니다.
다섯째, 동기화 전략은 학습동기를 활성화시킨다거나 시험 때에 야기되는 불안을 극복하기 위해 긴장을 이완시키는 전략입니다. 주요 목표로는 외부소음을 감소시켜 준다거나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지 못하게 하는 것 등입니다.
한 차시의 수업 시간에서 학생들은 이러한 전략을 한 번 또는 그 이상 반복하여 사용하거나 한차원 높은 방법으로 사용하게 됨으로써 개인이 가지는 사고의 지식과 기능이 정교화해지며 이를 통해 메타인지 전략이 적극적이면서도 다양하게 활성화될 수 있게 됩니다.
4) Sternberg메타인지 전략
전략 | 활용 방법 | 활용 시기 |
상위성분-실행계획 | ∘문제를 해결할 때 신체적 정신적으로 행해지는 모든 것을 조정하는 고등제어 과정 ∘과제를 해결하고 피드백을 해석 ⇒학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와 방법에 대하여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
학습 계획을 세우는 과정 |
수행성분-약호화 | ∘과제를 입력하고 상황을 추리 ⇒자료를 통해 알게 된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 정리하는 방법을 안내하고 이를 학생 스스로 약호화하여 학습장에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
자료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
수행성분-유사점과 차이점 관계 추론 | ∘과제를 입력하고 상황을 추리 ∘여러 가지 전략을 세워 비교 ⇒자료를 통해 알게 된 내용을 통해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이러한 사고 과정을 학습장에 기록하도록 한다. |
자료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
수행성분-새로운 상황에의 적용 | ⇒학습 문제를 해결하고 알게된 내용을 실제 상황이나 다른 자료를 통해 적용해 보도록 한다. | 학습 결과를 적용하는 과정 |
Sternberg의 요소 하위 이론은 모든 지적 행동에 기저하고 있는 정신과정과 전략을 명시한 이론으로 지능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기초가 되는 기본적인 정보처리과정과 요인들을 다룹니다.
메타요소는 일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계획 세우기,일을 하는 동안의 수행정도 감독하기,수행결과 평가하기와 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수학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먼저 학생들은 프로젝트의 주제를 결정해야하고, 그 다음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전략들에 대해 계획해야 한다.또한 프로젝트가 제대로 잘 진행되고 있는지를 감독해야합니다. 이러한 역할을 담당하는 사고과정이 메타요소입니다.
수행요소는 메타요소가 계획한 것을 실행하는 것과 관련되는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책이나 소논문을 실제로 읽는 것,프로젝트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것, 계획한 대로 자료를 정리하여 프로젝트를 쓰는 것 등의 일을 합니다. 지식-획득요소는 문제해결을 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과 관련되는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도서관이나 인터넷을 통해 연구하는 방법, 프로젝트를 조직하는 방법, 논리적이고 흥미롭게 자료들을 조직하여 제시하고 쓰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는 것이 이 과정에 속합니다. 세 가지 정보처리요소들은 서로 상호작용을 합니다. 메타요소는 무엇을 할 것인지를 결정하고 그 다음 수행요소, 지식획득 요소가 활성화됩니다. 후자의 두 요소는 메타요소에 피드백을 제공하고, 지식획득요소가 활성화됩니다. 후자의 두 요소는 메타요소에 피드백을 제공하고, 메타요소는 정보처리를 위한 전략과 정보의 표상을 조절합니다.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데 이 세 가지 정보처리요소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예를 들어보면, 학생들이 특정 주제에 대한 중간 보고서를 쓸 계획을 세우는 것(메타요소), 주제에 대해 학습하는 것(지식-획득요소), 그것을 작성하는 것(수행요소), 선택한 주제가 잘 되지 않을 것 같아(메타요소)새로운 주제를 선택하기로 결정하는 것(메타요소)등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요소들은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문제를 확인하고 계획을 세우며(메타요소),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자료를 검토하고 요약․정리하며(지식-획득요소),그것의 유사점과 차이점의 관계를 추론하고 약호화하여 학습장에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상황에 적용해 보는(수행요소)활동을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메타인지 전략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참고문헌: 황진숙(2010). 메타인지 전략 중심의 학습장 활용 학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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