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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by 신박에듀 2020. 4.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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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우리가 흔히 도덕적이라고 말할 때 그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보면 조금 추상적인 면이 있습니다. 단순하게 남을 돕는 이타적 마음을 지칭하는 것인지, 아니면 인류애적 사랑을 베풀 때 도덕적이라고 할 수 있는지 등 상당히 추상적인 개념입니다. 콜버그는 이러한 도덕성을 위계적으로 제시함으로써, 도덕성 발달이론의 선구자로 불리고 있습니다.

 

 

1. 도덕성의 정의

 

  인지발달론자 Piaget에 의하면 도덕적 성숙은 모든 사람이 사회적으로 인정된 규칙 아래서 정당하고 공정하게 대우받아야 된다는데 대한 관심이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의 도덕 발달 이론은 인지 발달 단계에 따라 도덕 판단의 단계도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콜버그(Kohlberg)는 Piaget의 도덕 발달이론을 더울 정교화하고 확장시켰습니다. 그러나 그는 Piaget와는 달리 도덕 발달의 수준을 실제적 행동보다 사고능력과 판단 능력으로 구분하려 하였습니다. 그는 도덕적인 문제가 야기되는 곤경 상황(dilemma)에 빠졌을 때 사람이 어떻게 판단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피험자에게 가상적인 상황을 제시하고 그 상황에서 주인공이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도덕적인가를 판단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러나 가상적인 상황에서 생각하고 말하는 것과 실제 행동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는 개개인이 어느 정도로 도덕적이고 비도덕적인가를 규정하는 것보다 어느 수준의 추리 능력을 가지고 있느냐를 규명하는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는 도덕이란 ‘도덕 판단에 기초를 둔 의사결정들’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도덕 발달이란 사회적 선과 악에 대한 가치 규정적 양식입니다. 도덕적 갈등상태를 해결하고, 개인에 의해서 내면화된 사회적 행위상의 일련의 문화적 준칙으로 정의하여 기본적인 문화적 준칙을 내면화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성장이라고 하며, 도덕성을 도덕 행위를 할 수 있는 능력 또는 성 향으로 여겼습니다.

  콜버그(Kohlberg)는 철학적인 측면에서는 소크라테스(Socrates), 플라톤 (Platon), 칸트(Kant), 및 롤즈(Rawls)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으며 심리학적인 측면에서는 도덕 발달 및 판단에 관한 장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적 발달과 사고 추리 및 판단의 영향을 받아 크게 발달시켰으며, 교육적인 측면에서는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을 크게 인정하며 듀이(Dewey)의 영향을 받아 민주적인 대화의 방법을 학급에 활용함으로써 도덕적인 딜레마를 생각하게 하며 교육을 통해 보다 높은 수준의 단계로 지향할 수 있습니다.

  콜버그(Kohlberg)는 1955년 종단적 연구와 범문화적 연구를 통해 피아제의 도덕성 이론은 지나치게 단순히 판단한 것이라 보고 연구 대상을 아동뿐만 아니라 성인에 까지 확대하여 도덕성의 발달단계를 한층 더 체계화하고 도덕성에 관한 수준과 단계를 다시 정의하고 그 정당성을 주장하였습니다. 피아제의 도덕 단계는 2개의 일반적인 단계인 반면 콜버그(Kohlberg)의 체계는 더욱 분화되어 3개의 도덕 수준과 6개의 발달 단계로 나누어진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피아제의 도덕적 성숙은 12세 정도인 자율적 추론을 할 수 있을 때 이루어지고, 콜버그(Kohlberg)는 도덕적 성숙을 원리에 의한 판단 능력으로 보는 바 이러한 수준은 20대 전후에 가서야 가능하게 된다고 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도덕 판단의 측정 방법의 차이는 피아제는 양자택일(兩者擇一)적 판단을 요하는 폐쇄형의 질문을 면접으로 한 반면, 콜버그(Kohlberg)는 도덕적 갈등에 있는 상황을 제시하여 판단하게 하는 개방형(open-ended)의 문항으로 면접으로 하였습니다. 콜버그(Kohlberg)는 사람들이 도덕적 딜레마에 제시된 주인공의 상황과 행동을 개인적인 사고로 해석하고, 그 상황에 제시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 대해 추리를 하여 주인공의 행동을 공정한가에 대한 여부와 정의로운가에 대한 여부, 혹은 마음에 드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판단하여 도출된 결과를 추리 혹은 도덕적 판단의 6단계 유형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이러한 콜버그 (Kohlberg)의 발달 단계에서 보다 더 높은 단계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연속적인 순서를 거쳐야 하는 위계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이에 따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인습 이전 도덕 수준(Preconventional Moral Level)

  이 수준은 도덕적 규칙이나 선악의 개념은 알고 있으나 인간적 의미나 개인의 내적 수준에 의해 판단하지 않고 행위의 쾌락적 결과, 또는 도덕적 규칙을 강요하는 사람의 힘이나 권력에 의해 도덕적 판단을 하게 됩니다.

 

제1단계: 처벌과 복종 지향의 단계(Punishment and Obedience Orientation)

  제1단계는 도덕적 규칙이라는 것이 자신을 포함한 사람들 상호 간의 합의에 의한 것임을 깨닫지 못하고 행위의 외부적 결과만으로 도덕적 판단을 하며, 벌이나 고통을 피하기 위하여 명성이나 권위에 대한 자기중심적 복종으로 도덕적 행동을 하는 단계로 규칙이 가지고 있는 의도나 그것이 만들어진 동기 또한 전혀 이해하지 못하며 상호 관련성도 이해하지 못합니다. 제1단계의 도덕성은 자아 중심적 관심이 우세하고 남의 입장은 고려하지 못하여 타인이 나와 다른 의견을 가질 수 있다는 인식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행동의 옳고 그름은 그 행동의 외적 결과에 의해서만 판단되며 동기나 의도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또한 부모나 교사 등 권위자의 견해와 본인의 견해가 분화되어 있지 않은 것도 특징입니다.

 

제2단계: 욕구 충족 수단으로의 도덕성 단계(Instrument Hedonist Orientation)

  제2단계는 자기 자신만이 아니라 타인도 같은 욕망을 가지고 있다고 이해하며 올바른 행위란 그 자신들이 욕망을 충족시키는 행위로 생각하여 인간관계를 일종의 교환 관계로 간주합니다. 공정성이나 상호성, 공정한 분배 등의 개념이 나타나지만 실용적인 관점에서 비롯된 행위입니다. 행위의 물리적 형태 나 결과를 행위의 인간적 필요라는 것과 구분하고 행위의 도덕적 가치를 중시합니다. 제2단계에서는 구체적인 대상에 대한 개인주의적 관점이 우세합니다. 본인의 흥미, 이익, 관심을 권위자의 것과는 구분을 지을 수 있을 만큼 성숙되어 있고 자기 이득을 위한 수단으로써의 남과의 거래가 전개됩니다. 이때 남에 대한 공정한 규칙 적용을 도덕의 전부인 것처럼 인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인습적 도덕 수준(Conventional Moral Level)

  개인이 가정이나 집단 그리고 국가의 기대를 따르는 것이 그것의 즉각적인 결과와는 상관없이 그 자체로서의 가치를 가집니다. 인간은 자기 자신에 대한 기대나 사회의 질서에 단순히 동화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충실히 따르고자 하며 질서를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유지하여 정당화하고 그 질서에 관련된 개인이나 집단과 자신을 동일시합니다.

 

제3단계: 대인관계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Interpersonal Concordance Orientation)

  제3단계에서 나타나는 특징은 올바른 행위는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해 주고 도와주는 행위이므로 타인이 승인하는 것입니다. 자기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갖는 어떤 생각과 기대는 다른 사람 또한 갖고 있다는 것을 인지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이유로 다른 사람들의 비난이 두려워 도덕적 행위를 하기도 합니다. 제3단계에서의 도덕성은 다른 사람들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수립하고 유지해 나가기 위한 도덕성을 갖기 때문에 법에 위반되는 행위도 상황에 따라 용서나 정당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제3단계에서는 사람들이 주변 사람들에 맞추려고 노력합니다. 역지사지(易地思之)의 경우도 있으나 아직 추상적인 사고를 못 하기 때문에 보다 일반화된 타인에 대한 개념과 관심이 생겨나지 못합니다.

 

제4단계: 사회질서 준수로서의 도덕성(Law and Order Orientation)

  제4단계에서는 서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끼리도 법에 의해 유대 관계를 맺고 법에 의해 사회 전체가 유지되고 각 개인은 법에 의해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가지게 되며, 법에 대해서 한 사람이라도 예외를 허용한다면 사회는 혼란에 빠지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올바른 행위란 기본적인 규칙에 의해 정의되어 의무를 수행하는 행동, 권위를 존경하는 행동, 주어진 사회질 서를 그 자체로서 유지하려는 행동입니다. 도덕적으로 옳은 것은 사회에 대한 의무를 다하고 사회 질서를 지키며, 사회의 복지를 유지시키는데 공헌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회가 부과하는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여깁니다. 도덕적으로 옳은 일을 해야 하는 이유는 사회, 집단 또는 자신이 속한 기관을 그 전체로서 유지 발전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3) 인습 이후 도덕 수준(Post-Conventional Moral Level)

  이 수준에서는 도덕적 가치나 원리가 가치를 표방하는 개인이나 집단의 권위와 자신과 그 집단과의 유대와는 관계없이 그 자체로서 타당성을 가진다고 생각하는 수준입니다. 이 수준은 새롭고 좋은 법을 제정하는 것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제5단계: 사회 계약적 원리 지향의 단계(Social-Contract Legalistic Orientation)

  제5단계에서의 올바른 행동은 개인의 기본 권리에 비추어 모든 사회가 비판적인 합의에 도달한 도덕 기준으로 정의되는 공리주의적 경향이 있습니다. 개인 가치의 상대성을 인정하면서도 합의하는 방법상의 원리를 강조합니다. 법적 관점이 중요시되지만 법의 사회적 유용성에 대한 합리적 고려에 따라 법도 수정 가능하다는 것 또한 중시합니다. 인간은 다양한 가치와 의견을 자기 나름대로 가질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대다수의 가치와 규칙은 집단에 따라 상대적일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집단에 따른 상대적 가치는 그 나름대로 준수될 필요를 인정하되, 사회 계약의 원리에 따라 모든 집 단에게 공평하게 적용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상대적 가치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절대적 가치도 존재함을 제5단계에서 인식하게 합니다. 또한 도덕적으로 옳은 행동을 하는 이유는 의무감을 바탕으로 합니다. 의무감은 자신과 타 인의 권리가 사회 계약적인 규칙을 준수함으로써 최대한 보호될 수 있다는 인식에서 생성되는 것입니다. 가정, 우정, 신뢰 그리고 직장에서의 업무 등은 모두 사회 계약이란 대 원칙 위에서 해석되어야 하는 것이며, 타인의 권리 존중이란 가치의 준수가 핵심적 관심으로 등장하게 됩니다.

  제5단계의 사람들은 사회계약 성립의 취지에 입각해서 사회를 바라봅니다. 그래서 사회계약, 사회적 합의, 객관적 공평성, 합법적 절차 등의 관점에서 사회적 문제를 통합 정리하려 하고, 도덕적 관점과 법리적 관점에서 사회의 문제를 고려할 줄 알며, 도덕적, 법리적 요소는 소로 갈등하고, 조화롭게 해 결하는 것이 수월하지 않음을 이해합니다. 그래서 이 단계의 사람들이 법을 지키겠다고 결심할 때까지는 그 법에 대해 도전적이고, 비판적인 자세로 그 법을 충분히 검토한 후에 법을 지킵니다.

 

제6단계: 보편적 도덕 원리에 확신으로서의 도덕성(Conscience or Principle Orientation)

  제6단계에서의 올바른 행위는 스스로 선택한 도덕 원리에 따른 양심의 결단으로 행해지며, 도덕 원리는 논리적으로 포괄적이고 보편적이며, 일관성 있는 것으로 공정성, 인간권리의 상호성과 평등, 개인으로의 인간 존엄성에 대한 존중 등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자신이 지닌 원리를 어기게 하는 자책감에 대한 관심이 도덕적 행위의 동기가 됩니다. 도덕적으로 옳은 행위는 정의의 보편적 원리, 인권의 평등성, 인간의 존엄성과 같은 보편적 윤리 원칙에 따라 행동하는 것입니다. 인간이 옳은 행위를 해야만 하는 이유는 보편적 윤리 원칙이 삶의 원칙으로 타당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사는 것은 보편적 윤리 원칙에 따라 사는 것 자체이기 때문이란 판단에 의해서 드는 생각입니다. 이러한 콜버그(Kohlberg)의 도덕 발달 단계의 특징을 살펴보면 아래의 <표>와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콜버그(Kohlberg)의 도덕 발달 단계 특징>

수준

단계

특징

Ⅰ 수준

(인습 이전 도덕 수준)

1단계

처벌과 복종 지향의 단계

권위자나 강력한 힘에 복종하여 처벌을 피하기 원한다.

2단계

욕구 충족 수단으로서의 단계

이해관계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함이 도덕적 근거가 되어 타인과 공정한 거래를 성립한다.

Ⅱ 수준

(인습적 도덕 수준)

3단계

대인 관계의 조화를 위한 단계

인간관계의 조화로 도덕성을 나타내어 다른 사람들로부터 기대되는 역할을 충분히 한다.

4단계

사회질서 및 권위 유지의 단계

올바른 행동으로 의무를 수행하고, 권위를 존중하며 사회질서와 질서유지의 도덕성을 의미한다.

Ⅲ 수준

(인습 이후 도덕 수준)

5단계

사회계약적 원리 지향의 단계

기본 권리와 기본가치, 사회의 합법적 계약에 중점을 두어 합리적 계산을 통한 근거에 도덕적 관념을 둔다.

6단계

보편적인 도덕 원리에 대한 확신의 단계

보편 윤리적 원리에 의해 도덕적 결정을 내리고 이것이 사회 관습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해도 마땅히 따라야 할 것으로 주장한다.

 

  콜버그(Kohlberg)는 이상의 여섯 단계에서 상위 단계는 철학적으로 더 우위에 있어서 하위 단계로부터 이동되어야 하는 단계라고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콜버그(Kohlberg)가 말하는 성숙한 도덕적 행동은 성숙한 도덕적 사고가 있을 때만 가능하다고 보았습니다. 이 말은 도덕적 추리에 의해 생성된 행위만이 오로지 도덕적 영역에 속한다고 보는 것입니다. 즉 올바른 도덕적 행위란 도 덕적 지식의 기초 위에서 도덕적 판단을 하고 이 판단에 따른 행위가 이루 어 졌을 때를 말하는 것입니다.

 

 

*참고문헌: 콜버그(Kohlberg)의 이론에 근거한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 분석(윤다영,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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